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파주시, 인․허가 업무 7일 내 처리...‘보완 2․5․7 전략’ 적용
상태바
파주시, 인․허가 업무 7일 내 처리...‘보완 2․5․7 전략’ 적용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5.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청
파주시청

경기 파주시가 앞으로 인․허가 업무 처리 절차를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보완 2․5․7 전략’을 연말까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완 2․5․7 전략’은 인․허가 업무 처리가 서류 접수부터 보완 요청까지 단 7일 내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즉 인허가 민원 접수 후 2일 이내에 관련 부서에 개별법 검토 및 협의 요청을 하고, 5일 이내에 관련 부서의 검토 및 협의 사항과 보완 사항을 취합해 7일 이내에 인허가 민원인에게 보완 사항을 통보하는 것이다.

23일 파주시에 따르면 올해 초 조직 개편으로 허가가 새롭게 신설돼 시민 중심 ‘원스톱 인허가’ 서비스가 실현되면서 ▲개발허가 2.86일 단축 ▲산지허가 2.44일 단축 ▲농지허가 10일 단축된 것으로 조사됐다. 

무엇보다 각종 인허가를 위해 각 담당부서를 일일이 방문해야 했던 시민들의 불편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허가과 신설 전인 2022년 4분기와 신설 후인 올해 1분기의 분야별 허가 처리 기간을 분석한 결과 ‘개발’ 분야는 기존 30.15일에서 27.29일로 평균 2.86일이 단축됐다.

산지는 16.71일에서 14.27일로 2.44일이, 농지의 경우 기존 38.70일에서 28.70일로 평균 10일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복합민원인 건축의제가 포함된 건축허가의 경우 각종 심의와 영향 평가 등에 시간이 소요돼 기존보다 1.26일 정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보완 2‧5‧7 민원서비스’ 전략을 연말까지 적용할 계획이다.
 
인허가 접수 후 보완통보까지 기간이 단축됨에 따라 인허가 기간이 전체적으로 크게 단축되고, 민원인과 대행업체가 보완 통보 일정을 사전에 알 수 있게 됨으로써 그 다음 절차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인허가와 관련한 시민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해 진정 민원 접수시 즉각 직원들이 함께 현장을 방문하는 등 민원 서비스 절차를 개선하고 있으며, 인허가 처리 결과를 분기별로 분석해 개선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농지성토와 개발행위허가 및 불법 등 사후관리를 전문적으로 맡는 ‘전담TF팀’ 신설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종이 없는 허가시스템 운영으로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축소해 나가며 원스톱 민원처리를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이종칠 건축주택국장은 “앞으로 인허가 기간을 줄이기 위해 실무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고 인허가 민원에 대한 신속한 방향 결정 등을 할 수 있는 2‧5‧7 전략으로 시민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행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일 시장은 “‘시민 중심 더 큰 파주’를 목표로 인허가를 한 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인허가’를 추진하게 됐다”며 “ 허가과를 신설한 취지를 살려 각종 인허가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해 시민 불편을 줄여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