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울산시, ‘태화강 야생갓꽃 생태관찰장’ 26일까지 운영..야생갓 감상하고 인증찍고
상태바
울산시, ‘태화강 야생갓꽃 생태관찰장’ 26일까지 운영..야생갓 감상하고 인증찍고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3.04.1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환경해설사 야생갓 생태 해설, 사진 명소 설치

울산시와 태화강생태관광협의회 는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전국 최대 갓꽃 군락지인 태화강 야생 갓꽃 군락지 일원에서 ‘태화강 야생갓꽃 생태관찰장’을 운영한다.

생태관찰장은 오늘(10일)부터 26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중구 다운동과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를 잇는 징검다리 인근(중구 다운동 933-30, 굴화-다운 징검다리)에서 운영된다.

생태 관찰장에는 자연환경해설사들이 상주하면서 생김새가 유사한 갓과 유채의 구별법과 태화강 야생 갓꽃 군락지의 형성 배경을 설명한다.

또한, 하천 생태계 내 고유식물과 이입식물, 외래식물을 알아보고 이입식물과 외래식물이 고유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같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아울러, 갓꽃 군락지 내 사진 명소(포토존)도 설치해 갓꽃이 활짝 펴 아름다운 태화강을 배경으로 예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태화강 갓꽃 군락지가 봄을 알리는 전령사처럼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자연스럽게 주어진 자연의 선물을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보고 체험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양귀비목 겨자과 갓(Brassica juncea)은 ‘갓’김치를 담는 식물이다. 비시(BC) 12세기 중국으로부터 들여와 널리 재배되기 시작했다. 두해살이풀로 어릴 때 추위에 강하나 자랄 때 따뜻한 기후를 선호한다. 따라서 남쪽 지방에서 주로 많이 재배되어 김치나 나물로 주로 먹고 향신료나 약용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갓과 유사한 ‘유채’는 양귀비목 십자화과이고 갓과는 꽃 색이나 크기는 비슷하지만 줄기 잎이 잎자루가 있고, 줄기를 감싸지 않은 갓과는 다르다. 아울러 유채는 잎 뒷면이 흰빛이 감돈다는 등 다른 점들이 있다.  

태화강 야생갓꽃 생태체험장을 지난 12일 찾은 박혜자씨가 울산 홍보 캠페인 손팻말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1년 태화강 야생갓꽃 생태체험장을 찾은 관광객/사진-울산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