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3:18 (목)
살랑살랑 차 타고 봄 타러...국도35호선 봉화 법전-명호 구간
상태바
살랑살랑 차 타고 봄 타러...국도35호선 봉화 법전-명호 구간
  • 글·사진 박상준 여행 작가
  • 승인 2023.04.0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곁을 지나는 35번 국도
낙동강 곁을 지나는 35번 국도

안동 도산서원에서 태백 초입에 이르는 국도35호선 구간은 《미슐랭 그린 가이드》가 별 하나를 부여한 길이다. 이 선택이 의미 있는 건 우리에게 익숙한 길의 풍경이, 누군가에게는 낯설어 매력적인 여행지로 보였다는 사실이다. 꾸밈없는 아름다움은 내 것이라 쉬이 지나쳤으리라.

봄 역시 이 길의 좌우에서 산기슭을 따라 번진다. 그 가운데 봉화의 골은 또 한 번 깊고 그윽해서, 마치 계절의 전령이 숨겨둔 봄의 통로인 양하다. 낙동강과 황우산, 만리산, 청량산 등이 주거니 받거니 열어놓은 여로를 지나며 봄의 푸름을 실감케 한다. 샛길로 접어들어 사람과 마을을 만나노라면 잊고 지난 고향의 향취가 아지랑이처럼 코끝을 간질인다. 그 순간 겨우내 잊고 지낸 여행의 감성이 새순처럼 돋아난다. 그러니 이 길은 조금 더디게, 자주 멈춰 서서 구석구석 마주하며 지나는 것이 맞겠다.

범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과 황우산 풍경
범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과 황우산 풍경

느릿하게 누리며 남하할 요량이라면 사미정계곡 즈음에서 국도35호선으로 접어들 일이다. 호젓한 도로는 오른쪽으로 낙동강을 향하는 운곡천이 흐르고, 왼쪽으로 다정한 산골 풍경이 스친다. 그러다 운곡천에서 잠깐 멀어져 수수한 산길을 얼마간 오른다.
범바위전망대는 삼동리가 끝날 무렵 나타난다. 길가 절벽 위 낮은 바위산은 조선 시대 선비 강영달이 선조의 묘소에 절하다가 맨손으로 호랑이를 잡았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길가 덱 곁 바위산에는 호랑이 모형 두 개가 전망대 위치를 알린다. 전망 덱은 발아래로 아득한 곳, 황우산 가장자리를 빙 둘러 흐르는 낙동강이 장관이다. 한반도를 닮았다는데, 꼭 그 비유가 아니어도 자연의 위엄을 느끼기 충분하다. 물길은 매호유원지를 돌아 운곡천이 합류하는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까지 유유히 흐른다.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과 명호이나리출렁다리를 오가는 산책로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과 명호이나리출렁다리를 오가는 산책로

범바위전망대에서 신비의도로를 지나면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이 나온다. 신비의도로는 오르막이 내리막처럼 보이는 착시가 특이하다. 이어진 길은 도천리까지 운곡천이 나란하고, 명호면사무소 인근에서 도천교를 건너자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이다. 태백 황지에서 발원한 낙동강 지류는 운곡천과 만나 본류를 이룬다. 공원은 합수머리에 위치한다. 공원 북쪽에서 강을 건너 남쪽 명호이나리출렁다리까지는 차에서 내려 짧은 산책 삼기에 적합하다. 이나리는 황우산 아래 낙동강과 운곡천이 만나는 나루를 뜻한다. 명호이나리출렁다리에서 두 물길이 만나는 모습이 선명하다.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부터 안동시 경계까지 줄곧 낙동강을 곁에 두고 달린다. 봉화의 산이 줄짓고, 관창1교와 관창2교가 낙동강 좌우를 넘나들어 봄날 드라이브의 상쾌함을 더한다. 예던길 선유교나 만리산전망대, 청량산 청량사 등에 들러 괜스레 가쁜 마음을 가라앉히기도 한다.

낙동강 옆 山 모양의 청량산
낙동강 옆 山 모양의 청량산

예던길은 ‘가다’ ‘다니다’를 뜻하는 옛말 ‘예다’에서 딴 이름이다. 퇴계 이황은 10대 시절 숙부에게 글을 배우기 위해 집과 청량산을 오갔는데, 그 걸음이 노년까지 이어졌다. 예던길은 그 자취를 좇아 만든 걷기 좋은 길이다. 봉화의 예던길은 낙동강시발점테마공원에서 청량교 정도다. 그 중간 지점의 예던길 선유교는 백용담 소(沼) 위의 ‘신선이 노니는 다리’라는 의미다. 하류 쪽은 초록 물빛과 기암이 조화를 이뤄 넋을 놓고 바라보게 된다.

만리산전망대는 오마교 건너 만리산 방면 샛길에 위치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사진 찍기 좋은 녹색 명소’로, 국도35호선을 조망하기에 맞춤하다. 만리산 반대편은 봉화가 자랑하는 청량산이다. 국도35호선 봉화 구간은 이즈음에서 끝나지만, 안동시 도산면까지 드라이브를 연장해도 무방하다.

인생사진 명소로 소문난 오렌지꽃향기는바람에날리고 무인카페
인생사진 명소로 소문난 오렌지꽃향기는바람에날리고 무인카페

청량산을 그저 바라보고 싶다면 만리산전망대 지나 자리한 ‘오렌지꽃향기는바람에날리고’가 신의 한 수다. 펜션에서 운영하는 무인 카페로 청량산 ‘풍경 맛집’이다. 청량산은 산(山) 자를 닮았다는데, 카페 창가에서 주봉인 장인봉을 비롯한 세 봉우리가 또렷하다. 인생 사진을 담을 수 있는 자리다. 그저 멍하니 보기만 해도 산의 이름처럼 청량한 기운이 차오른다. 다만 카페까지 가는 길이 만만치 않다. 국도35호선에서 벗어나 산길을 오르는데, 외길이라 교행 시 주의해야 한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만물이 생동하는 봄을 느끼기에 제격이다. 5179ha로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방문자센터에서 약용식몰원까지 순환하는 코스만도 한 시간가량 걸린다. 가장 인기 있는 장소는 축구장 6개 크기로 조성한 호랑이숲이다. 백두대간의 상징, 백두산호랑이 ‘한청’과 ‘우리’를 볼 수 있다. 호랑이숲을 포함한 코스는 최소 두 시간, 수목원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싶다면 세 시간은 잡아야 한다. 트램(유료)을 이용하거나, 숙박과 해설을 겸한 가든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현재 숲길 일부 구간은 보수로 관람을 통제하니 참고하자.

봉화정자문화생활관 전경
봉화정자문화생활관 전경

봉화는 누각과 정자가 103동에 이르는, 우리나라 누정 문화의 숨은 명소다. 봉화정자문화생활관에서 우리나라 누정의 멋을 느껴보자. 실내 전시실인 누정전시관은 영상실(요산요수)에서 출발해 1전시실(누정세계), 2전시실(음풍농월), 3전시실(봉화유람)로 이어진다. 2전시실에서 누정의 사계를 간접 체험한다. 야외 전시장 누정오경에는 담양 소쇄원의 광풍각, 제천 청풍면의 한벽루, 서울 창덕궁 후원의 부용정 등을 재현했다. 숙박 시설 솔향촌에서 묵어갈 수 있다.

<자료협조/한국관광공사>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