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11개 4월 21일 전면 개방 
상태바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11개 4월 21일 전면 개방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3.3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통선 내 철책길을 따라 걸으며 자유, 안보, 평화의 소중함 체험해요!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화천 '백암산케이블카'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화천 '백암산케이블카'

정부는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이하 테마노선)’을 오는 4월 321일 전면 개방해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이끈다.

참가 희망자들은 3월 31일(금)부터 ‘평화의길’ 누리집과 걷기여행 모바일 앱 ‘두루누비’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인근의 생태문화·역사자원을 통해 자유와 안보, 평화의 소중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걷기 길이다. 

고성-금강산전망대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고성-금강산전망대

이번에 개방하는 테마노선은 강화, 김포, 고양, 파주, 연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비무장지대를 접하고 있는 10개 접경 지자체별로 차별화된 11개 테마코스이다.

각 코스는 도보구간과 차량이동구간으로 구성된다.

구간 대부분은 참여자의 안전과 각종 야생 동식물 보호를 위해 차량으로 이동하되, 일부 구간에서는 직접 걸으며 자유와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고 분단의 아픔을 돌아볼 수 있게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마을주민 등으로 구성된 해설사나 안내요원을 통해 접경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천혜의 관광자원과 그 안에 숨어 있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양구-두타연의 봄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양구-두타연의 봄

▲인천·경기 지역에서는 옛 군사시설인 돈대와 실향민의 삶의 터전인 대룡시장을 체험할 수 있는 ‘강화 코스’, ▲임진강·예성강·한강이 합류하는 조강(祖江)과 북한의 선전마을을 생생하게 바라볼 수 있는 ‘김포 코스’,▲ 장항습지와 행주산성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고양 코스’, ▲임진각과 도라전망대 등 대표적 평화관광지를 포함한 ‘파주 코스’, ▲삼국시대부터 대표적 군사 요충지였던 호로고루를 포함한 ‘연천 코스’를 개방했다.

강원 지역에서는 ▲백마고지 전적지를 살펴볼 수 있는 ‘철원 코스’, ▲가곡 ‘비목’의 배경이 된 백암산을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는 ‘화천 코스’, ▲원시림인 두타연을 간직한 ‘양구 코스’,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인제 코스’, ▲동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해금강과 금강산을 함께 조망할 수 있는 ‘고성 코스’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고양-행주나루터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고양-행주나루터

DMZ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방한 외래 관광객이 최고로 방문하고 싶어하는 관광지다.

정부는 이번 테마노선 개방이 군사 규제 등으로 침체된 DMZ 접경지역의 관광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회복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지자체 등과 협력하여 DMZ와 그 일원을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세계적인 평화·생태체험 관광자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파주-임진각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파주-임진각

 

<사진/문체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