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K-팝·K-스타일·야경‧미식 축제 '서울페스타' 4월 30일 팡파르..서울관광 붐업 유도
상태바
K-팝·K-스타일·야경‧미식 축제 '서울페스타' 4월 30일 팡파르..서울관광 붐업 유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3.07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벨리곰, 드론 라이트쇼, 브릿지 맛-켓 등 눈에 띄는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
광화문광장 아트웍 전시휴식존
광화문광장 아트웍 전시휴식존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본격적인 관광회복 시기를 맞아 '서울페스타 2023(SEOUL FESTA 2023)'을 오는 4월30일부터 5월7일까지 8일 간 광화문 광장 및 잠실종합운동장 등 서울 전역에서 개최한다.

특히 지난해 첫 개최했던 서울페스타를 올해부터 5월 정례 개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서울관광 재도약의 동력으로 삼을 방침이다.

특히 서울페스타 2023은 서울의 매력을 오감(五感)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축제로 기획, 서울 대표 관광축제로 육성한다. 뿐만 아니라 관광업계가 함께 기획하고 손님맞이를 준비하는 민관협력형 축제로 추진, 경제적 파급효과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서울페스타 2023'의 슬로건은 “Feel the Real Seoul”이다. 코로나19 팬데믹 3년 동안 서울을 방문하고 싶어도 비대면으로 밖에 접할 수 없었던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직접 서울을 방문해 진짜 서울의 매력을 체험해 보라는 의미이다.

축제는 ▲다양한 한류공연을 선보일 “Music(음악)” ▲서울의 매력을 총 망라한 “Style(멋)” ▲한강에서 즐기는 서울의 맛 “Taste(맛)▲서울의 아름다운 밤을 더욱 돋보이게 할 “Starry Night”(야경), ▲서울 전역을 축제 분위기로 물들일 “붐업 행사” 등  크게 다섯 가지 테마로 기획됐다. 

우선, 축제의 서막을 여는 K-팝 콘서트(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는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류스타들을 만날 수 있으며, 서울페스타의 하이라이트인 초대형 체험형 서울관광 종합안내소, “광화문 서울스퀘어”에서 드라마, 뷰티, 패션 등 트렌디한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다.

한강 잠수교에서는 K-푸드 ‘브릿지 맛-켓’이, 뚝섬 한강공원에서는 아름다운 서울의 밤하늘을 더욱 화려하게 수놓을 ‘한강 드론 라이트쇼’가 펼쳐지면서, 일상에서 만날 수 없는 특별함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극심한 침체기를 겪었던 명동에서는 K-아티스트와 함께하는 ‘명동 페스티벌’이 개최되며, 그밖에도 열린송현녹지광장, 서울광장, 노들섬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됨으로써 서울페스타 기간 중 서울 전역이 들썩이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개막공연, 케이팝 스타 총출동 서울관광 재개의 서막 알려

'서울페스타 2023'의 화려한 개막식 공연이 4월 30일 19시 50분부터 100분간 잠실종합운동장 내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다. 

엔하이픈, 더 보이즈, 아이콘, 스테이시, 케플러, 이영지 등 케이팝 스타들이 총출동해 약 4만 명의 국내외 관객들과 함께하는 전 세계인의 케이팝 축제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대규모 K-POP 개막공연을 통해 서울관광 재도약의 서막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 축제 메인 행사장 ‘광화문 서울스퀘어’, 서울의 맛·멋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  

'서울페스타 2023'의 메인 행사장인 광화문광장은 4월30일~5월7일 8일간 다양한 서울의 ‘멋’과 ‘맛’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바뀐다.

행사기간 광화문광장을 ‘서울의 매력을 맛보고 서울 전역으로 떠나는 서울관광의 출발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광화문광장 서울페스타 웰컴게이트
광화문광장 서울페스타 웰컴게이트

광화문 사거리, 광화문 서울스퀘어가 시작되는 공간에는 방문객 환대와 SNS 확산의 거점이 될 ‘웰컴게이트와 아트웍(Artwork) 휴식존’이 조성된다. 아트웍 휴식존에는 인기캐릭터 벨리곰이 초대되어 관광객들의 인증샷 욕구를 자극할 예정이다.

놀이마당에는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여 서울의 여행정보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서울관광 홍보존’에 이어 세계속의 한류를 선도하는 드라마, 뷰티, 패션을 주제로 한 취향저격 테마체험 ‘서울 드라마존’, ‘서울 뷰티존’, ‘서울 패션존’이 조성된다. 

음식, 전통공예, 문화예술 등 서울 각지에서 즐기는 서울 체험관광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매력만점 서울 체험관광 마켓 ‘서울관광 편집숍’이 열린다. 한지공예, 전통문양 캔들만들기 등 현장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체험부스 및 가죽공예, 다과 등 체험관광 업체의 상품 판매 부스 등이 운영되며, 서울의 전통과 현대 디저트를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서울스타일 디저트 부스’도 마련될 예정이다.

* 한강에서 즐기는 서울의 맛 ‘서울 브릿지 맛-켓’  

5월6일(토)에는 잠수교가 다양한 K-food를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서울 브릿지 맛-켓’으로 변모한다. 외국인 관광객 필수코스인 K-편의점을 잠수교 위에 편집숍으로 구성하여 환전부터 한강 야외먹방까지 K-편의점의 진수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여러 식품기업의 참여로 다양한 한식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저녁시간(20:00)까지 운영하여 한강의 석양과 야경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장이 조성되며, 다양한 문화행사 등을 통해 잠수교를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봄날의 한강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 브릿지 맛-켓’은 대표 편의점 기업 CU와 농심, 대상, 오뚜기 등 한류를 이끌어가는 식품기업이 직접 행사를 기획하여 참여, 민관협력의 의미를 더 할 예정이다.

. 서울페스타 2023 지역별 주요 프로그램
. 서울페스타 2023 지역별 주요 프로그램

* 한강 드론라이트쇼’로 화려한 서울의 밤 만끽

서울의 대표 매력 공간 중 하나인 한강에 가면, 선선한 봄날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을 ‘드론 라이트쇼’를 만날 수가 있다. 뚝섬 한강공원에서 4월29일(토)부터 5월1일(월), 5월5일(금), 5월6일(토) 등 네차례 공연이 펼쳐진다. 

서울만의 특색있는 매력들을 다채로운 컬러의 드론 라이팅으로 표출하는 드론라이트쇼는 수 백대의 드론을 활용하여 매회 공연마다 다른 주제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 명동거리 곳곳이 예술작품이 되는 ‘명동 페스티벌’  

유명 K-아티스트와 협업하여 명동일대를 갤러리로 장식할 ‘명동페스티벌’이 4월28일(금)~5월7일(일) 10일간 명동에서 펼쳐진다. 

명동 내 공실 상가, 노점, 지하철역, 도로 등을 예술 벽화 및 래핑으로 장식, 명동 거리 곳곳이 예술작품이 되는 명동 갤러리를 형성한다. 이 외에도 초대형 벌룬 퍼레이드 및 포토존 운영, 스템프 투어 등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롯데백화점이 주최하는 명동페스티벌은 서울페스타 2023의 일환으로 기획된 지역상생 행사로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명동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열린송현녹지광장, 서울광장, 노들섬 등 서울의 대표 명소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동시에 열려 서울 전역에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한다. 

페스타 기간(4.30~5.7.)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서울 전역에서 대규모 할인행사가 열린다. 숙박, 면세점‧쇼핑몰, 공연‧체험시설 등 업체가 참여해 최대 50%의 높은 할인율을 제공할 예정이며, DDP디자인스토어 및 서울공예박물관도 세일행사에 참여하여 관광객에 다양한 쇼핑기회를 제공한다. 

서커스 페스티벌도 5월5~7일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열려, 아크로바트, 저글링 등 서커스 공연과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는 서커스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예술공감 콘서트 ‘서울 스테이지 11’이 열린다.
다채로운 공연도 잇따른다. 4월28일~30일에는 재즈 아티스트 공연, 국악 융합 공연 등으로 구성된 ‘서울재즈페스타’가, 5월6~7일에는 클래식, 인디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공연으로 구성된 ‘문화가 흐르는 예술마당이 노들섬에서 개최된다. 서울남산국악당에서는 5월5~6일 남산초이스(소리극 축제)가 개최되어 관광객에게 다양한 공연관람기회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태권도 특별공연’(5.1, 서울광장),  ‘K-POP댄스 플래시몹’(5.6, 명동역 재미로 상상광장), ‘한강 봄 페스티벌’ (5.5~7, 뚝섬 한강공원) 등도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한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가 본격적인 외래관광객 유치의 신호탄인 만큼 국내외 여행사와 협력, 서울페스타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서울페스타 기간 외래 관광객의 서울 방문 수요를 창출하고 트렌디한 서울의 매력을 체험하는 고품격 관광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서울페스타 2023'은 K-POP 공연부터 뷰티, 미식을 포함한 다채로운 체험 이벤트까지 생생한 서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축제로 기획했다”며 “'서울페스타 2023'이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의 신호탄이 되고 서울이 글로벌 TOP5 도시로 도약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축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서울관광재단>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