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벚꽃놀이 국가무형문화재 공연·전시와 함께 즐기세요!
상태바
벚꽃놀이 국가무형문화재 공연·전시와 함께 즐기세요!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3.0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도소리_이춘목
서도소리  

국가무형문화재 공연·전시와 함께 벚꽃놀이를 즐겨보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벚꽃이 완연해지는 3월 본격적으로 전국 각지에서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를 개최한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보유자 또는 보유단체가 국가무형문화재로 인정될 때의 원형을 그대로 실연하는 것으로, 3월에 피리정악, 서도소리, 제주민요, 악기장 등 총 7건의 공연을 펼친다.

강령탈춤 제주민요
  제주민요

예를 들어, ▲「서도소리」(3월18일)는 황해도와 평안도의 서도지방에서, ▲「제주민요」(3월25일)는 제주도 지방에서 전승되는 민요와 잡가들로 현재의 어려운 상황과 한스러운 느낌을 노래로 승화시키려는 우리 민족의 멋스러움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과 전시로, 3월에 총 10건이 열린다.

강령탈춤 제주민요
강령탈춤 

특히 지난해 11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탈춤 종목중 하나인 「강령탈춤」(3월25일)이 2023년 첫 탈춤 기획공연으로 준비된다.

사자춤, 양반과 말뚝이춤, 노승과 취발이춤 등 총 7개의 과장으로 구성된 강령탈춤은 양반사회, 파계승의 존재와 같은 과거 사회의 모순을 해학적으로 그려내 보는 이들의 공감과 웃음을 유발하며 즐거운 무대를 만들어낼 것이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의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사진/문화재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