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조선왕실 사각유리등' 종로 일대 350개 설치...점등식 경복궁 신무문 앞에서 오늘 열려
상태바
'조선왕실 사각유리등' 종로 일대 350개 설치...점등식 경복궁 신무문 앞에서 오늘 열려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2.12.1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복궁 신무문 앞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종로구청과 협력해 조선왕실 밤잔치용 사각유리등을 활용한 가로경관등을 개발해 종로구 일대에 350개를 설치하고, 이를 기념한 점등식을 오늘(12일) 오후 6시 경복궁 신무문 앞에서 개최한다.

"경복궁 신무문앞
경복궁 신무문앞

'사각유리등'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유물로, 옷칠을 한 나무로 틀을 짠 뒤 꽃 그림으로 장식한 유리를 사방에 두른 등이다.

바닥 틀 가운데에는 받침을 두어 등잔이나 초를 꽂았고, 유리등에는 고리를 달아 궁궐 지붕 처마에 걸어서 사용했다.

"경복궁 신무문앞
경복궁 영추문 앞(효자로)

조선왕실에서는 본래 잔치 당일 이른 아침에 행사를 치뤘는데, 19세기 순조(純祖)의 왕세자였던 효명세자(1809~1830)에 의해 처음으로 밤잔치가 시작됐고 사각유리등은 1829년 왕실 밤잔치 때부터 사용되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사각유리등'을 활용해 2020년 가정에서 직접 조립하는 DIY 문화상품을 개발․판매해, 10여 차례 이상 완판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또한 야외조명등으로도 개발해 박물관 정문과 인근에 시범 설치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경복궁, 창덕궁과 종묘 등 왕실 관련 유산이 많은 종로구청과 힘을 합쳐 사각유리등 경관가로등 설치에 이르렀다.

경복궁 주변
경복궁 주변

'사각유리등' 가로경관등은 ▲ 경복궁을 둘러싸고 있는 효자로, 청와대로, 삼청로에 총 271개, ▲ 창의문로 40개, ▲ 창경궁로 19개, ▲ 북인사마당 9개, ▲ 창덕궁 돈화문로(율곡로)에 11개 등 종로구에 총 350개가 설치되었다.

오늘(12일) 오후 6시 점등행사를 통해 왕실문화유산을 상징하는 가로경관등이 종로의 밤을 밝히게 될 것이다.

가로경관등을 설치한 곳은 모두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으로, 방문객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며 자연스럽게 조선왕실문화유산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왕실문화유산의 적극적 활용으로 그 아름다움과 의미를 알리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다.

북인사마당
북인사마당

 

 

<사진/문화재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