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다가오는 겨울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의 색 따라 제주여행 10선
상태바
다가오는 겨울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의 색 따라 제주여행 10선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2.11.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12월부터 즐기는 겨울 테마여행 추천
광치기해변의 일출
광치기해변의 일출

귤빛, 하얀, 민트,  초록, 빨강, 푸른, 별빛… 다가오는 겨울, 놓치지 말아야할 제주의 색이다. 색으로, 빛으로 색다르게 즐기는 제주의 매력따라 올 겨울 제주여행을 떠나보자. 색채로 긴 여운 남길 제주의 겨울여행지 따라 떠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제주관광공사가 '제주 겨울의 색'을 테마로  ‘2022년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관광 10선'을 추천했다. '총천연색으로 빛나는, 제주 겨울의 품격' 여행을 즐겨보자. 

#주황색 : 귤빛으로 물든 제주의 겨울 '제주감귤과 만감류'

제주 겨울, 제일 먼저 떠오르는 모습은 시골 마을 돌담 위로 주렁주렁 매달린 잘 익은 주황빛의 감귤 아닐까? 예나 지금이나 제주의 겨울에 감귤이 빠질 수 없다. 감귤이 제철인 겨울에는 감귤따기 체험과 감귤 카페를 찾는 여행객으로 북적인다. 귤모자 쓰고 감귤밭에서 찍는 사진 한 장은 겨울 제주 여행에 빠질 수 없는 코스다.

감귤
감귤

감귤과 오렌지의 장점을 쏙쏙 골라 교배한 만감류는 감귤 수확이 끝나가는 1월부터 맛볼 수 있다. 한라산을 닮은 한라봉은 단맛이 강하며 과육이 풍부하다. 하늘에서 내린 향기라는 천혜향은 오렌지와 감귤 교배종으로 타원형 모양의 얇은 껍질이 특징이다.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한 황금향은 둥근 모양으로 속껍질이 얇아 식감이 부드럽다. 붉은색이 진한 레드향은 식감이 가장 아삭거리고 당도가 높아 인기가 많다. 내 입에 가장 맛있는 만감류를 골라 먹는 재미! 겨울철 가장 맛있는 만감류는 여행 내내 함께할 최고의 간식이다.

#민트색 : 일렁이는 민트빛 향연 '드라이빙 겨울바다'

겨울이면 일렁이는 민트빛 파도에 부서지는 하얀 물보라가 더욱 웅장하다. 가까이서 봐도 좋지만 차를 타고 달리며 멀리서 바라보는 겨울바다가 운치 있다. 제주도 섬 둘레를 따라 약 253km에 걸쳐 수많은 절경을 품은 해안도로를 만나보자.

하늘에서 바라본 해안 풍경
하늘에서 바라본 해안 풍경

드넓은 백사장과 에메랄드 빛 바다를 품은 월정리해안도로(김녕오조해안도로). 김녕에서부터 성산 오조리까지 이어지는 긴 해안도로이다. 차에서 잠시 내려 커피 한잔 마시며 제주 겨울 바다만의 아름다운 풍경을 차고 넘치도록 카메라에 담을 수 있다.

소금빌레라 불리는 제주식 돌 염전의 자취가 남아 있는 하귀-애월해안도로. 오랜 세월 거센 파도의 풍화를 겪은 기암절벽이 바다와 접한 해안도로를 따라 줄을 잇는다. 다채로운 바다 풍경은 보는 사람의 마음까지 설레게 한다. 이 길을 지날 때는 차창을 열고 드라이브를 즐겨야 제격이다.

#하얀색 : 하얗게 뒤덮인 겨울왕국 '한라산 눈꽃 트레킹'

겨울이면 따뜻한 남쪽나라 제주에도 한라산 고지대는 하얗게 눈으로 뒤덮인다. 섬 아래에는 귤빛으로, 빨간 동백으로 다양한 색을 뽐내지만 하늘에 맞닿은 이곳은 온 세상이 하얗다. 등산을 싫어하는 사람도 이때만을 손꼽아 기다린다는 한라산 눈꽃 트레킹을 소개한다.

한라산
한라산

한라산 등반의 베이스캠프로 해발 900m에서 시작하는 성판악 코스. 정산인 백록담 높이가 해발 1,950m이니 마력적인 모습에 끌려 정상으로 향하는 길이 만만하지 않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곳에 올랐다는 벅찬 감동과 함께 구름 위에 떠 있는 듯한 환상적인 풍광에 탄성이 절로 난다.

산길이 험하지 않아 겨울 산이 처음인 사람도 도전해 볼 만한 윗세오름 코스. 적은 발품으로 설산의 모든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윗세오름 정상으로 다가가면 아름다운 구상나무숲이 눈 앞에 펼쳐진다. 가능하다면 조금 더 힘을 내 영실코스까지 걸어보자. 윗세오름-영실 구간은 설문대할망의 아들들이 굳어 이뤄졌다는 오백장군 바위의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룬다.

#초록색 : 겨우내 바래지 않는 초록빛 '녹차밭, 그리고 차 한 잔의 온기'

추운 겨울에도 초록빛을 잃지 않는 싱그러운 녹차밭. 드넓게 펼쳐진 푸른 녹차밭 풍경 속 풍요와 낭만이 가득하다. 녹차밭 길을 산책하며 진한 녹차 향에 취해 보아도 좋다. 겨울 여행길 춥고 지친 마음을 녹이기에도 따뜻한 차만 한 게 없다.

제주 녹차밭
제주 녹차밭

제주 녹차밭의 상징인 ‘오설록티뮤지엄’은 녹차밭 외에도 뮤지엄투어, 티라운지, 티클래스 등 온종일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오설록 옆 이니스프리제주하우스에서는 제주 감성을 담은 소품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피크닉세트도 준비되어 있어 녹차밭에서의 특별한 경험과 추억을 선사한다.

성읍에 위치한 ‘오늘은 녹차한잔’은 한라산과 영주산을 배경으로 한 멋진 뷰를 자랑한다. 녹차밭 한가운데 있는 동굴이 SNS 인생샷을 찍는 명소로 유명하다. ‘제주다원 녹차미로공원’은 한라산 해발 500미터 중산간에 위치하여 빼어난 경치를 자랑한다. 5만여 평의 녹차밭 포토존과 5단계 미로 코스에서 즐거운 경험도 즐길 수 있다.

#빨강색 : 제주를 붉게 물들인 레드 카펫 '동백꽃'

제주 겨울에 생기를 불어넣는 꽃 동백. 사랑스러운 애기 동백과 짙붉은 토종 동백이 개화 시기를 달리하며 제주 겨울을 밝힌다. 남원읍 위미리의 동백군락지와 동백수목원, 동박낭카페, 그리고 신례리의 동백포레스트 등 동백꽃을 볼 수 있는 명소가 참 많다.

제주 동백꽃
제주 동백꽃

그중 서귀포 신흥2리 제주동백마을은 골목골목 피어난 동백꽃으로 한적한 마을 길이 레드 카펫을 깔아놓은 듯 여행자의 마음마저 붉게 물들인다. 제주동백마을은 주로 토종 동백으로 11월이면 활짝 피는 위미리의 애기 동백과는 달리 대략 12월 말부터 볼 수 있으며 분홍빛이 아닌 붉은빛을 띠고, 꽃이 질 때 꽃잎이 낱장이 아닌 봉오리째 떨어지는 게 특징이다.

#검은색: 검은 현무암 겹겹이 쌓아 올린 제주의 상징 '돌담'

제주의 상징과도 같은 검은 현무암. 돌담은 집집마다 무심한 듯 정교히 쌓아 올려놓은 게 제주 사람을 닮았다. 금방이라도 무너질 듯 엉성해 보이지만 거센 비바람에도 쓰러지는 법이 없다. 차가워 보이는 돌담이지만 무엇보다 강인하고 따뜻하게 온기를 품어낸다.

제주 돌담
제주 돌담

제주 돌담은 지역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인다. 바닷가 주변 마을인 한림, 한경, 구좌읍 동복리의 경우 돌이 둥글고 올망졸망한 것이 특징이다.

구좌읍 세화와 상도리는 밭의 면적이 작아 돌담이 곡선의 멋을 풍긴다. 중산간지역의 경우 돌의 부피가 점점 커진다. 애월읍 곽지리와 한림읍 귀덕리는 워낙 돌이 많아 겹담 양식을 취한다. 한경면 청수리 등 곶자왈 지역에서는 화산탄으로 구멍이 숭숭 뚫린 돌담이 쌓여있다.

이런 돌담길의 원형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곳이 있다. 제주시 애월읍 하가리 마을에 들어서면 폭이 좁고 구불구불한 올레 양쪽에 제주 현무암으로 쌓아 올린 돌담이 있다. 마을엔 제주도 지정문화재인 초가집과 수령 300여 년의 팽나무, 연화 못이 정겹게 어우러져 제주 돌담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다.

#푸른색 : 겨울 하면 등푸른 방어가 제맛 '방어'

겨울이면 제철을 맞은 방어의 인기로 모슬포 바당이 북적인다. 방어는 제주에서 나는 겨울철 최고의 진미다. 깊은 바다를 유영하며 거센 조류를 헤치며 살아가는 방어는 살이 차지고 단단해 쫄깃한 식감과 더불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제주 방어
제주 방어

방어는 주로 회로 먹는다. 제주 사람들은 다진 마늘과 매운 고추를 듬뿍 썰어 넣은 쌈장과 함께 먹는다. 기름진 생선이라 신김치에 둘둘 말아 먹기도 하고 참기름으로 가볍게 양념한 밥과 마른 김에 싸 먹기도 한다. 커다란 방어 머리는 굵은소금을 뿌려 구워 먹고 회를 뜨고 남은 뼈와 내장을 푹 끓여 탕으로도 즐긴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1월이면 제주에는 방어축제가 열린다. 올해는 11월 26일부터 12월 25일까지 모슬포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맨손 방어 잡기‘이다. 펄떡펄떡 힘이 센 큰 방어를 구석으로 모아 맨손으로 잡기는 쉽지 않지만 직접 잡은 싱싱한 방어를 현장에서 바로 회로 떠 먹을 수 있으니 이보다 특별한 경험이 있을까?

#별빛 : 반짝반짝 빛나는 무병장수의 희망 '노인성'

노인성(카노푸스)은 남반구에서 아주 밝게 빛나지만 우리나에서는 관측이 쉽지 않다. 옛 문헌을 보면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신령스러운 별로 이 별을 본 지역에서는 임금에게 고하라고 했을 만큼 굉장히 상서로운 일로 여겨졌다.

노인성을 한 번이라도 보면 무병장수하고 3번을 보면 백수를 누린다고 전해지고 있다. 노인성은 고도가 낮아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한라산 이남 지역 서귀포에서만 볼 수 있는 겨울철 별자리이다.

제주 서귀포천문과학관
제주 서귀포천문과학관

겨울밤 노인성을 만나고 싶다면 서귀포 삼매봉을 추천한다. 서귀포 도심 시민공원이 된 삼매봉은 예로부터 노인성을 보던 조망대였다. 차가운 겨울밤 아이들과 함께라면 서귀포천문과학관을 찾아가 보자. 밤하늘의 천체 및 태양을 관찰할 수 있는 천체 망원경 등 각기 다른 관측 시설 장비가 밤하늘을 관측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삼매봉 : 서귀포시 남성로 115번길 83 ▸서귀포천문과학관: 서귀포시 1100로 506-1(하원동)

#미색 : 땅의 색 땅의 힘, 제철에 먹는 겨울 보양식 '메밀, 꿩요리'

제주는 우리나라 메밀 최대 생산지이다.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이모작이 가능한 메밀은 늦은 가을 수확해 겨울에 더 맛있다. 제주에서는 빙떡, 메밀수제비, 메밀범벅, 메밀묵 등 메밀가루를 사용한 몸국과 접짝뼈국까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메밀은 제주 사람들에게 추운 겨울을 견딜 수 있는 중요한 음식이자 산후조리 및 집안 대소사에 올릴 정도로 제주인의 삶에 깊게 스며있다.

메밀빙떡
메밀빙떡

지금도 제주의 산간이나 들판에서 볼 수 있는 꿩은 예부터 제주인의 사랑하는 겨울 보양식이다. 좁쌀감주에 꿩고기를 넣고 졸인 꿩엿, 꿩고기를 얇게 저며 육수에 익혀 먹는 샤브샤브, 꿩고기를 넣은 만두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그중에서도 꿩 뼈로 우려낸 육수에 꿩고기의 고소함을 더한 꿩메밀칼국수는 제주여행 중 쉽게 맛볼 수 있지만 특별한 맛을 선사하는 최고의 겨울 건강식이다.

#오색 : 희망찬 2023을 꿈꾸다 '새해맞이, 미디어아트, 제주비엔날레'

지난 2년간 비대면으로 개최되었던 성산일출축제가 2022년 12월 30일부터 2023년 1월 1일까지 3일간 대면 행사로 진행된다. 2023년 1월 1일 새벽 성산일출봉 새벽 등반도 정상 운영된다고 하니, 바다의 파도에 해묵은 감정과 기억을 실어 보내고 성산일출봉 위로 찬란하게 떠오르는 장엄함 일출과 함께 새해의 감동을 직접 느껴보자.

빛의 벙커에서 오는 11월 4일부터 2023년 10월 15일까지 <세잔, 프로방스의 빛>을 주제로 새로운 전시가 진행된다. 음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 전시전에서 현대 미술의 아버지 세잔의 그림 세계로 함께 떠나보자. 또한 추상 미술의 창시자 칸딘스키 회화의 여정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제주비엔날레> 제3회 제주비엔날레가 5년 만에 개최된다. ‘움직이는 달, 다가서는 땅’을 주제로 11월 16일부터 내년 2월 12일까지 개최되며 16개국 54명(팀)이 참여한다.

프랑스 파리 ‘빛의 아틀리에’, 〈세잔, 프로방스의 빛〉 전시 사진 / 사진-제주빛의벙커, 티모넷
프랑스 파리 ‘빛의 아틀리에’, 〈세잔, 프로방스의 빛〉 전시 사진 / 사진-제주빛의벙커, 티모넷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절기상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이 지나고 첫눈이 온다는 소설이 성큼 다가왔다”며 “추운 겨울에도 천연의 빛을 뽐내는 청정 제주에서 매력을 마음껏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관광공사의 2022년 겨울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관광 10선은 제주 공식 관광정보 포털인 비짓제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