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44 (목)
추석연휴, 국내외 여행수요·항공이용률 급증
상태바
추석연휴, 국내외 여행수요·항공이용률 급증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09.15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입국 규제 완화, 짧은연휴, ‘명절 증후군' 보상 심리 맞물려 

올 추석연휴, 출입국 규제 완화, 짧은연휴, ‘명절 증후군' 보상 심리 등이 맞물려 국내외 여행수요, 항공 이용률이 급증했다. 

야놀자와 인터파크가 발표한 ‘2022 추석 연휴 여가 트렌드’에 따르면, 전년대비 해외 여행 패키지 1664%, 항공 이용률 2824% 급증해 해외 여행 수요 회복세가 뚜렷했다. 

이는 추석 연휴 기간인 9일-12일, 총 4일간 국내(야놀자)·해외(인터파크) 여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출발일 기준 국제선 항공권 이용률을 살펴보면 연휴 초반(9-10일) 58%, 후반(11일-12일) 42%로 비슷한 발권율을 기록했다. 국내 숙소 이용률 역시 연휴 초반에 예약이 집중됐던 사전 예약 데이터와 달리, 실제 이용건수는 연휴 후반 51%를 기록해 일자별 고른 이용 분포를 보였다.

해외 인기 여행지는 항공권 기준 베트남(15%)이 1위로 나타났다. 괌(10%), 태국(9%), 필리핀(6%), 일본(4%)이 뒤를 이었다. 패키지 상품도 베트남(30%), 일본(13%), 필리핀(9%), 태국(9%), 괌(7%) 순으로, 짧은 연휴 기간을 고려해 이동시간이 짧은 동남아시아 지역이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지역별 숙소 예약률은 경기도(33%)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서울(27%), 부산(15%), 강원도(15%), 인천(11%)이 이름을 올려 수도권에서 자차로 이동 가능한 지역들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저 유형별로는 테마파크(50%)가 압도적 1위를 차지했고, 전년 대비 이른 추석 연휴로 여름철 인기 레저인 스파·워터파크(26%)가 2위로 새롭게 순위권에 진입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이번 추석 연휴에는 짧은 연휴임에도 출입국 규제 완화 등의 영향으로 동남아시아 지역 여행객이 급증하는 등 해외 여행 수요의 회복세가 확연히 나타났다”면서, “국내 숙소는 수도권 인근 지역이 지속적인 강세를 보였고, 스파ㆍ워터파크가 새롭게 부상하는 등 예년 대비 빠르고 짧은 연휴기간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티몬도 추석연휴(9일~12일)동안 판매된 국내 여행 상품 매출 및 구매건수가 전년(2021년 9월 19일~22일) 보다 각각 90%, 128%씩 약 2배 이상 올랐다. 티몬은 ‘명절 증후군’에서 비롯된 보상 심리와 함께, 예년보다 상대적으로 짧았던 연휴 기간이 가을 여행 소비 심리를 부추긴 것으로 풀이했다.

여행수요 회복세에 맞춰 티몬은 내달 10월까지 ‘여행이 좋은 가을’ 기획전을 열고, ‘추(秋)캉스를 계획하는 이들을 위해 전국 숙박 및 레저 상품을 선보인다. 호텔, 펜션 등 지역별 인기 숙소를 비롯해, 레저/리조트 카테고리에서는 명절 피로를 풀어줄 전국 인기 스파 입장권도 준비했다. 대표적으로 ▲덕산 스플라스 리솜 스파,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씨메르 아쿠아 스파, ▲아산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등이 있다.

테마여행 카테고리에서는 지역별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색 체험 상품을 만날 수 있다. 티몬이 지난달 공식 론칭한 ‘티몬투어 오리지널’로 선보인 로컬 미식 경험 여행 서비스 ‘푸디온’의 ▲양평 용문산 체험마을 당일 투어, ▲안동 나만의 블렌딩 티 만들기 클래스, ▲영월 크로키 그림 체험 등이 있다. 또, 감성의 계절인 가을을 맞아 문화생활을 위한 ▲발라드 페스티벌 ‘발라당 2022’, ▲뮤지컬 ‘미세스 다웃파이어’ 등 컬처/티켓 카테고리 상품도 다채롭게 마련했다.

오는 30일까지 신한카드로 결제하면 5% 즉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최소 3만원 이상 구매 시 1,500원부터 할인 적용이 되며, 100만원 이상 결제 건의 경우 최대 5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