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건강 시한폭탄 '대사증후군' 대물림된다
상태바
건강 시한폭탄 '대사증후군' 대물림된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2.08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 대사증후군이면 자녀 발생 위험 8.7배 높아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우리 몸의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대사증후군이 가정에서 대물림 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팀은 지난 1998년부터 2008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657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대사증후군이 자녀에게 대물림되고 있는 현상을 밝혀냈다고 8일 밝혔다.

조사결과 대사증후군이 없는 부모에 비해 한쪽 부모만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 자녀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는 4.2배, 부모 모두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발병 위험도는 8.7배 높게 나타났다.

대사증후군이란 비만, 고혈압, 고혈당, 고중성지방혈증, 저 HDL콜레스테롤혈증 등 5가지 요소 중 3가지 이상 해당하는 경우로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발생위험이 높은 건강의 시한폭탄 상태를 말한다.

성인은 3명중 1명이 발생될 정도로 유병률이 높으나 아직 소아 및 청소년에서는 대규모 연구가 많지 않고 인식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번 연구에서 대사증후군의 평균 유병률은 40대 아빠의 경우 30.3%, 엄마는 15.2%, 10대 아들은 3%, 10대 딸은 1.9%로 나타나는 등 전체 10대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2-3%로 그다지 높지 않았다.


그러나 부모가 대사증후군이 있거나 비만인 자녀의 경우 대사증후군 발생위험도가 급증했다. 부모가 대사증후군이 없는 경우 비만인 자녀의 대사증후군 발생 유병률은 18.2% 였다.

하지만 한쪽 부모가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 비만인 자녀의 대사증후군 발생의 유병률은 29.2%,부모 모두 대사증후군이 있고 자녀가 비만인 경우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53.9%로 급격히 증가했다.

또한 연구 결과 부모가 비만 혹은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 등을 포함한 병력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 그대로 이러한 질환들이 대물림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비만인 자녀는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도 기하급수적로 높아진다는 것이 확인됐다.

이는 부모의 비만이나 인슐린 저항성을 나타내는 유전적 요소 및 식습관, 운동습관 등 환경적 요소가 모두 자녀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상계백병원 박미정 교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운동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한식위주의 식생활이 줄고 집 밖에서 사먹는 고단백 고칼로리의 동물성 지방섭취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며 “청소년시기의 복부비만, 고지혈증, 고혈당이 관리되지 않는다면 그대로 청장년 시기의 성인병으로 연결된다.”고 밝혔다.

분당 차병원 유은경 교수는 “건강 시한폭탄인 대사증후군은 소아 청소년에게서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며 "가족력이 있거나 비만인 경우 전문의를 찾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저널인 Diabetes Care 2012년 35호, 2월호에 발표됐다.

관광공사 베니키아 사업, 부진의 늪 ‘허덕’

부산시 낙동강하구 탐방선, 3월부터 본격 운영

인피니티,‘All-new INFINITI FX30d’ 예약 판매

알바생 10명 중 7명 '왕따’경험

"국립공원 통제여부 이제 클릭하세요"

리츠칼튼 서울, ‘리츠 할리데이 패키지’ 선봬

단조로운 겨울패션…스타일 살리는 잇 아이템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