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1:38 (수)
급격한 온도변화, ‘구안와사’ 조심
상태바
급격한 온도변화, ‘구안와사’ 조심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2.01.2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 감기 몸살, 호흡기질환 구안와사 초래 가능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유독 겨울만 되면 감기와 몸살, 호흡기질환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추운 날씨 때문에 근육과 혈관이 수축되면서 생활의 피로도가 높아진 반면 다른 계절에 비해 운동량이 적어 기초체력이 약해진 탓이다.


특히 급격한 실내외 온도변화는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밖으로는 쌀쌀한 기온과 찬바람이 불고 안으로는 과도한 난방으로 덥고 건조한 온도차가 지속될 경우 우리 몸은 잘 대응하지 못해 신진대사와 면역기능이 떨어져 몸의 저항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면역력 저하와 관계 밀접

구안와사 역시 면역력 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구안와사는 코나 기관지의 면역력 약화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오는 질환이다.

안면신경마비로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마비된 쪽으로 입이 돌아가는 증상이 대표적이다. 이밖에 이마에 주름이 안 잡히거나 눈에서 눈물이 나고 입에서 침이 새어 나오는 등 감각이 둔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면역력 저하를 불러오는 급격한 온도변화를 주의하는 것이 구안와사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외출 시 목도리와 마스크, 귀마개 등을 착용하여 찬 기운이 귀와 얼굴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하며, 실내온도는 19~22도 사이를 유지하며 난방 온도를 올리는 대신 여러 벌의 옷을 껴 입고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감기와 몸살, 호흡기질환 등이 만성화되었을 경우에도 구안와사가 올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하여 더 큰 질환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기발견 꾸준한 치료 중요

구안와사 역시 발병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이 시기를 놓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완치되기 어려워져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함께 꾸준히 치료 받을 것을 권하고 있다.

푸른한의원(www.purun10.com) 서은미 원장은 “한방에서는 침구요법, 뜸 치료, 면역력을 증대 시키는 한약 등을 통해 90% 이상의 완치를 돕는다”며 “우선 마비되고 비뚤어진 근육을 바로 잡고 약화된 기초체력과 면역력을 보강시켜 구안와사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치료 하는데, 이를 안면 NB요법(Natural Balance 요법)이라고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서 원장은 “구안와사는 전조증상을 발견하는 것이 빠른 치료와 회복을 돕는 길”이라며 “귀 뒷부분이 아프거나 두통이 심해지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있거나 조금씩 얼굴근육이 둔해지는 느낌이 나고 피로감이 심하게 몰려온다면 구안와사를 한번쯤 의심하고 빨리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리츠칼튼 서울, ‘리츠 할리데이 패키지’ 선봬

단조로운 겨울패션…스타일 살리는 잇 아이템

대구시, 몽골 보건부와 의료교류 활성화 협약

윌링이동수, 반 집업 반팔 패딩 출시

리복, 힙합 가수 버벌진트와 뮤비 콜라보레이션 진행

강릉시, 단체관광객 유치 여행사에 인센티브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