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1:46 (금)
화천군, 빅데이터 모바일 핀포인트 관광마케팅 구사
상태바
화천군, 빅데이터 모바일 핀포인트 관광마케팅 구사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5.0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개통 예정인 백암산 케이블카
7월 개통 예정으로 시범 운행 중인 백암산 케이블카

강원도 화천군이 체류형 사계 관광 활성화에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기로 했다. 

 9일 군에 따르면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 사계관광 인지도와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한 빅데이터 모바일 핀포인트 관광 마케팅 기반을 마련해 하반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모바일 핀포인트 마케팅은 사전 정보제공을 동의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쇼핑, 방문 이력을 비롯해 성향, 관심사 등의 정보를 추출해 모바일을 통한 맞춤형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이다. 

화천군은 월간 페이지뷰가 2,000만건에 달하는 모바일 관광 매거진을 활용해 관광객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필요한 마케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평화의댐
평화의댐

현재 이 매거진의 ‘대한민국 핫 오브 핫’코너에서는 화천지역의 1박2일 관광, DMZ 평화지역 관광 등의 콘텐츠가 홍보되고 있다. 

마케팅 기반이 구축되는 8월이 되면, 백암산 케이블카와 연관된 빅데이터 마케팅도 가능해질 것으로 군은 내다보고 있다.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은 관광객이 반응을 보인 컨텐츠를 중심으로 선제적 홍보에 나선다는 점에서 전통적 마케팅에 비해 보다 적극적인 특징을 지닌다. 

나아가 말 그대로 본인이 원하는 ‘핀포인트’정보를 개인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공한다는 점에서 무작위 대상의 마케팅에 비해 거부감은 적고, 효율은 높은 장점이 있다. 

빅데이터가 지속 축적되면, 지역별, 관심사별, 연령별 관광객의 다양한 특성 파악도 가능하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활용한 스마트 마케팅도 가능해진다. 

화천군 관광정책과 관계자는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10만 명 이상의 화천관광 관심 고객, 잠재고객 등을 대상으로 모바일 광고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모객 유도 지역, 시간, 날짜 등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해 실시간 홍보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