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가습기살균제,식약청 허가 받아야 판매 가능
상태바
가습기살균제,식약청 허가 받아야 판매 가능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2.01.0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앞으로 가습기살균제를 판매하기 위해서는식약청 허가받아야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가습기살균제가 지난 12월 30일부터 공산품에서 의약외품으로 전환됨에 따라 앞으로, 가습기 살균제의 제조 및 수입은 식약청 허가를 받은 제품에 대해서만 판매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11월11일 ‘원인 미상 폐손상’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역학조사 결과 가습기살균제가 원인으로 확인된 이후, 일반 생활용품인 가습기살균제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의약외품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향후 의약외품 가습기살균제 제조 및 수입을 위해, 제조자는 시설기준 및 구비요건을 갖춰 관할 소재 지방식약청에 제조업 신고를 해야 한다.

특히 가습기살균제 이외 다른 공산품을 생산할 경우에는 교차오염 우려가 없도록 제조소를 분리하는 등의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또 약사 자격증을 지닌 제조관리자를 두어 품질 및 제조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수입자의 경우 별도의 수입업 신고는 하지 않아도 되지만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식약청장의 허가를 받고 매 수입시마다 한국의약품수출협회에 표준통관예정 보고를 해야 된다.

또한, 시설기준을 갖춘 후 수입 및 품질관리를 위한 약사 자격증을 지닌 수입관리자를 지방식약청에 신고해야 한다.

제조자 또는 수입자는 안전성·유효성 입증자료와 품질 검증을 위한 자료를 식약청에 제출, 품목 허가를 받아야 된다. 안전성 입증을 위해 흡입독성 및 세포독성시험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한편 식약청은 오는 13일 가습기살균제 수입 및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의약외품 지정 및 관리절차에 대한 정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식약청은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과가 확보된 가습기살균제의 신속한 시장진입과 민원 만족도 제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명회는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소재 한국제약협회에서 이뤄지며 ▲의약외품 제조업 영업신고 절차 및 구비요건 ▲의약외품 품목 허가 절차 ▲기준 및 시험방법 및 안전성·유효성 심사자료 작성 방법 ▲의약외품 표시·광고 등 사후관리 등을 설명한다.

아울러, 식약청은 가습기살균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해 향후 매 분기별로 유통 중인 의약외품 가습기살균제를 수거·검사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화천산천어 축제, 어른은 추억을, 아이는 신기한 경험을…"

“엄마 아빠, 자라섬 씽씽 겨울 축제장가요!”

마무트코리아, 창립 150주년 기념 이벤트

한국 첫 크루즈,클럽하모니호'내달 일본 운항

일본, 삿포로 눈 축제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