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8:27 (목)
전남도,'여객선 1천 원' 시대 섬 주민 삶의 질 향상
상태바
전남도,'여객선 1천 원' 시대 섬 주민 삶의 질 향상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1.3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는 일반국민도 여객 운임 50% 할인  
전남도가 지난해 9월 1일부터 시행사고 있는 관내 섬주민 여객선 운임 ‘1000원 여객선’ 정책이, 주민의 경제 부담을 줄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가 지난해 9월부터 추진 중인 ‘1천 원 여객선 운임사업’이 섬 주민의 경제 부담을 줄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2022년 전남 방문의 해’를 맞아 섬 관광객 유치를 위해 오는 3월부터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여객 운임의 50%를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1천 원 여객선 운임사업’은 전남도가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추진한 사업으로, 도내 연안 1천320개 모든 여객선 운항 구간의 섬 주민은 누구나 주소지에서 여객선을 1천 원에 이용할 수 있다.

사업 시행 전 섬 주민은 거리가 짧은 구간의 경우 50%, 먼 구간은 5천 원에서 7천 원까지 운임을 부담해야만 했다. 

사업을 시작한 지난해 9월 1일부터는 육지 기준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목포~가거도(만재도), 여수~거문도 등의 항로를 이용하는 섬 주민도 1천 원에 여객선을 이용한다.

이에 따라 여수 등 7개 시군의 177개 섬 주민 4만 9천18명은 교통비 부담을 덜게 되고, 이는 또 섬 주민의 생계 안정과 생활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이다. 

이용객 증가에 따른 선사 수익 개선으로 서비스 질과 안전성도 향상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또 ‘2022년 전남 방문의 해’를 맞아 섬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여객 운임의 50%를 지원하는 ‘일반인 여객선 운임 반값 지원사업’도 오는 3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시범운영 구간은 목포~가거도, 여수·고흥~거문도, 완도~여서도 등 4개 항로다. 주말, 공휴일과 성수기에는 지원하지 않고, 사업비 소진 시 조기 종료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섬을 지키고 살아가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안여객선 야간 운항, 일반인 여객선 반값 운영 노선 확대 등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섬 관광 활성화 정책도 지속 발굴·시행해 전남의 섬을 가고 싶고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