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청송군, 올해 문화 관광‧스포츠로 건강한 청송 건설 추진
상태바
청송군, 올해 문화 관광‧스포츠로 건강한 청송 건설 추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1.28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송군청

경북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올해 문화·체육·교통 분야에 예산 150억 원을 편성, ‘군민과 함께하는 문화, 스포츠로 건강한 청송 건설’ 정책을 여러모로 추진한다. 

먼저, 문화예술 활성화로 군민이 함께하는 행복한 문화 청송을 만들기 위해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 개최, ▲문화교양강좌 및 문화예술동호회 활성화 지원,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확대, ▲지역문화사랑방 운영, 문화예술단체 육성·지원 등에 23억 원을 지원해 군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기반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군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향교 문화예술 행사

문화예술기반조성사업으로 폐교인 대전초등학교를 고쳐 지난해 개관한 남관생활문화센터를 미술 전시공간과 복합문화공간 등으로 운영, 지역 주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서면 덕계리 일원 6억 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이오덕 동화거리 조성사업’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문화마을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의 귀중한 문화유산의 온전한 보존과 전승에 힘써 역사문화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한다. 

이에 24억 원을 들여 국가 지정, 도 지정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수 관리와 재난방지시설을 구축하는 한편 지역에 산재한 향토문화유산 및 향토자료들의 관리 정비 등에 힘쓸 계획이다. 

전국산악자전거 대회
전국산악자전거 대회

이와 함께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지역의 역사 문화적·건축학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를 적극 발굴·조사해 국가 및 도지정 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해는 대전사 영산회상도가 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군은 청송만의 특색 있는 생생문화재 사업 및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등을 통해 청송을 찾은 관광객들이 다채운 문화체험을 향유할 수 있도록 관광 자원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산악스포츠 도시로 입지를 구축하고 체육 시설 확충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증진에도 힘쓴다.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청송군은 매년 겨울 ‘청송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을 개최하면서, 산악스포츠의 메카로 전 세계에 알려져 있다.

군은 올해 산악자전거대회(4월), 낙동정맥등반대회(5월), 드라이툴링대회(7월), 청송사과트레일런(9월), 전국모터사이클챔피언십(10월) 등 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계절 산악스포츠 대회를 준비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국 단위 대회(14개)와 중소 규모의 대회(30개)를 많이 개최할 예정이다.

주요 대회로는 ▲2022 전국 가을철 중·고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전국고등축구리그, ▲제31회 회장기 전국 중·고등학교검도대회, ▲제5회 전국초등학교검도대회, ▲제1회 유소년 야구대회 등을 개최한다. 

군은 이 같은 스포츠 행사가 소상공인과 침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관광 활성화에도 한몫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아울러 청송아웃도어골프연습장 건립, 청송군민운동장 리모델링사업, 현동테니스장 하드코트 설치 등에 총 51억 원의 예산을 들여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증진은 물론, 스포츠 친화도시를 만들어 쾌적한 체육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으로는 군민의 교통 편익과 안전 확보에 노력한다.

매년 단풍철마다 발생하는 주왕산 인근의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주왕산면 상의리 일원에 총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해 840대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주왕산 관광지구 자연경관 주변정비사업’은 올해말 마무리 한다.

중·고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중·고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윤경희 청송군수는 “코로나로 지친 군민들이 안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고,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 개최로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는 등 군민이 행복한 청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