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1:38 (수)
“한강 물 위를 걷는다”.. 서울시, 보행잔교 내년말 완공 
상태바
“한강 물 위를 걷는다”.. 서울시, 보행잔교 내년말 완공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2.01.26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층 보행잔교 조감도
1층 보행잔교 조감도

서울 한강 위를 걸으며 아름다운 정취와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수변 랜드마크가 내년에 탄생한다. 

한강사업본부는 이와 같은 ‘선유도 보행잔교 및 한강 수상갤러리 조성사업’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오는 6월 설계를 마치고 하반기에 착공, 내년 말 공사를 완료해 시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유람선에서 바라본 워터스크린 조감도
유람선에서 바라본 워터스크린 조감도

선유도와 한강을 연결하는 보행 잔교는 ㄷ자 형태의 순환형으로 건설해 강물 위에 띄운다. 

보행 잔교 따라 걸으면 상·하류로 곧게 뻗은 한강의 시원한 물줄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북쪽으로는 높이 솟은 북한산까지 조망할 수 있다.

보행 잔교는 총 192m 길이의 복층으로 건설된다.

수상갤러리 조감도
수상갤러리 조감도

1층 부상형 보행로에선 한강의 풍경을 가까이서 조망하며 즐길 수 있고, 약 15m 높이의 2층 전망대에선 탁 트인 서울의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복층 보행잔교의 또 다른 즐길 거리는 대형 워터 스크린이다. 

가로 약 80m, 높이 약 15m에 이르는 낙하 분수를 설치해 시원한 물줄기와 물결이 일렁이는 한강의 경관을 이색적으로 표현한다.  

수상갤러리 내부 360° LED 영상 표출 조감도
수상갤러리 내부 360° LED 영상 표출 조감도

1층 보행로 한가운데엔 지난 2015년 이후 노후화로 가동이 중단된 월드컵 분수를 재활용해 만든 돔형 수상 갤러리(직경 21m, 높이 10m)가 들어선다. 

구조물 내부에 360° 초대형 LED를 설치해 한강 위에서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한강에서 본 보행잔교 조감도 모습
한강에서 본 보행잔교 조감도 모습

한편 양화대교 중간에 위치한 선유도는 양화대교에서 이어지는 정문이나 양화한강공원에서 선유교를 통해 건너갈 수 있는 섬이다. 

시는 접근성이 뛰어나고 주변 경관이 우수한 선유도를 활용해 시민들이 수변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위치도
위치도

윤종장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선유도에 새로운 수변 문화공간이 조성되면 한강 물길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건강한 휴식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한강공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