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자, 떠나자! 울산여행...반구대‧대왕암 비밀 찾고 출렁다리 스릴 느끼러~
상태바
자, 떠나자! 울산여행...반구대‧대왕암 비밀 찾고 출렁다리 스릴 느끼러~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12.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대왕암 야경
울산 대왕암 야경

울산은 신석기시대에 우리 선조들이 바다를 호령하며 고래를 잡고, 삼한 시대에는 야철 생산의 심장부로 찬란한 철기문화를 꽃피웠던 지역이다. 그 기백은 수만 년을 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을 실현하고, 세계 5대 자동차 강국을 이룩한 모습과 맥을 같이 한다.

또한, 대나무 빼곡히 들어찬 대나무 숲길은 모든 시름과 아픔을 치유해 줄 것 같은 청량함을 선사하고, 동해의 탁 트인 바다와 만나는 바위 절벽은 아름다운 풍광이 펼쳐져 있는 등 곳곳에서 여행자를 유혹하는 해양관광도시의 면모가 엿보인다.

어둠이 깔린 저녁 공중 관람 차를 타고 하늘 위로 오르면 울산시의 영롱한 밤 풍경에 한눈에 담긴다.

울산 대왕암 공원
울산 대왕암 공원

반구대암각화

언양읍 대곡리에 있는 반구대암각화(국보 제285호)는 신석기시대 말기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이 생활상을 암벽에 새긴 그림이다. 태화강의 지류인 대곡천 절벽, 일명 ‘건너 각단’이라는 곳에 고래와 호랑이, 늑대, 멧돼지, 산양, 사슴, 거북이 등 300여 점의 동물을 그려 놓았다.

암각화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유달리 고래 종류가 많다. 혹등고래, 향유고래, 귀신고래 등 종류도 다양하고, 배를 타고 고래들을 사냥하는 기술도 잘 묘사돼 있다. 혹등고래는 물 위로 솟구쳐 바다로 입수하는 ‘브리칭’(breaching) 동작을 하고 있다.

반구대 암각화
반구대 암각화

그러나 관광객은 반구대암각화에 접근할 수 없어, 망원경을 이용해 그림을 감상해야 한다. 그렇다 보니 실제 어디에 고래가 있고, 사냥 장면이 그려져 있는지 육안으로 살펴보기가 어렵다.

이럴 땐 울산 암각화박물관을 찾는 것이 좋다. 향유고래 모양의 박물관에는 암각화의 실제 모습을 재현해 놓아 고래와 멧돼지 등 그림의 위치와 상징, 그리고 그림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반구대 암각화
반구대 암각화

반구대 계곡

반구대암각화를 찾아가는 길에 반구대(盤龜臺)를 먼저 만나는데, 연고산에서 뻗어 나온 산줄기가 이곳에서 멈춰 기암괴석을 만들어 놓았는데, 그 모습이 절경이다. 반대구란 이름은 산줄기의 모습이 마치 ‘납작 엎드린 거북 모습과 흡사하다’는 데서 비롯됐다. 이곳은 두동면 천전계곡(川前溪谷)에서 흘러 내려온 물이 모여 호반을 이뤄 절승가경(絶勝佳景)으로 이름이 높다. 그래서 옛날부터 경향각처의 시인묵객들은 이곳을 찾아 시영(詩詠)으로써 경관을 즐겼다고 한다

반구대 계곡
반구대 계곡

그들 중에는 포은 정몽주(1337~1392), 회재 이언적(1491~1553), 한강 정구(1543~1620) 등 삼현도 이곳에 찾아와 명시를 남겼다. 반구대 아래의 소구(小丘)인 포은대(圃隱臺)에는 삼현의 행적을 기록한 유허비와 포은대(圃隱臺, 반구대의 다른 이름) 영모비(永慕碑)가 세워져 있고, 또 맞은편에는 중창한 반구서원이 있다.

조선 시대 진경산수화의 대표 화가 겸재 정선(1676~1759)은 ‘반구(盤龜)’라는 그림으로 반구대 의 수직 절벽 풍광을 남겨 후대에 전하고 있다.

반구대 계곡은 공룡 발자국 화석이 많아 전체가 명승지로 지정됐다.

또한,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에는 ‘천전리 각석(국보 제147호)’을 볼 수 있는데, 폭 9.5m, 높이 2m의 바위 면에 사슴, 개 등의 육지 동물과 사람 얼굴, 그리고 여러 가지 기하학적인 무늬가 새겨져 있다. 사람들의 행렬과 배, 상상 속의 동물과 ‘명문’ 등도 보인다.

반구대 공룡 발자국 화석
반구대 공룡 발자국 화석

몽돌해변

몽돌해변은 ‘울산 12경’의 하나로, 해변이 모래가 아닌 새알같이 둥글고 올망졸망한 돌이 널려 있다. 해변의 몽돌을 밟으면 쇳소리가 들리고, 맨발로 걸으면 건강 산책로가 된다. 때론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군무를 펼치는 갈매기들이 친구가 되어 주기도 한다.

몽돌해수욕장
몽돌해수욕장

울산 대왕암

대왕암공원의 명소로, 바다와 접해 있는 ‘대왕암’은 간절곶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빨리 뜨는 곳이다. 울산 대왕암의 첫인상은 우아한 자태와 범상치 않은 기품이 시선을 끈다. 그리고 경주 대왕암과 이름이 같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엄연히 다르다. 우선 경주 대왕암은 문화재이고 울산 대왕암은 명승의 성격이 짙다. 또한, 경주 대왕암은 문무왕 수중릉인 데 비해, 울산 대왕암은 문무대왕 비의 수중릉이란 설이 전해오고 있다.

울산 대왕암 공원
울산 대왕암 공원

대왕암 전설을 소개하자면 “신라 제30대 문무왕(제위 661~681)은 평소 지의 법사에게 “나는 죽은 후에 호국 대룡이 되어 불법을 숭상하고 나라를 수호하겠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재위 21년 만에 문무왕이 승하하자 유언에 따라 동해구의 대왕석에 장사를 지내니 문무왕은 용으로 승화해 동해를 지키게 되었다. 이후 문무왕의 해중릉을 대왕 바위라 부르게 됐다.

대왕 승하 후 왕비도 세상을 뜨자 용이 되었다. 문무왕은 생전에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고, 죽어서도 호국의 대룡이 되어 그의 넋이 쉬지 않고 바다를 지키자 왕비 또한 무심할 수 없었다.

울산 대왕암 공원
울산 대왕암 공원

이에 왕비의 넋도 한 마리의 호국용이 되어 하늘을 날아 울산을 향해 동해의 한 대암 밑으로 잠겨 용신이 되었다. 그 뒤 사람들은 그 대암을 대왕 바위(대왕암)라 했으며, 용이 잠겼다는 바위 밑에는 해초가 자라지 않는다고 한다.

대왕암 곳곳에는 이외에도 많은 전설이 전하고 있는데, 대왕교 아래의 용추 수로는 “용이 해중으로 잠겨들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용굴은 “청룡이 갇혀 있다”는 천연 동굴로, 큰 파도가 치면 덩더꿍 소리를 낸다고 해서 ‘덩더꾸디’라고도 불린다.

울산 대왕암 공원
울산 대왕암 공원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는 요즘 울산 여행 최고의 핫플레이스이다. 주말이면 인파가 몰려 20~30분은 줄어서서 기다려야만 건널 수 있다. 대왕암공원 출렁다리는 길기가 303m로, 국내 무주탑 현수교(懸垂橋) 중 중 가장 길다. 건널 때 흔들거림은 그리 심하지는 않지만, 다리 밑이 시퍼런 바닷물이다 보니 걸음을 옮길 때마다 다리가 후들후들 떨린다. 출렁다리를 건널 때 고개를 돌리면 현대중공업 조선소가 지척이고, 해안 절벽이 장관이다.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매일 오전 9시~ 오후 5시 개방하며 연말까지 무료입장. 정기 휴무일은 매월 두 번째 화요일이다.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대왕암공원 출렁다리

울기등대

대왕암으로 가는 길에 만나는 6m 높이의 등대인데, 1906년 동해안에 처음 세워졌다.울기등대가 있다.

울기는 두 가지의 뜻을 지녔다. 울기등대의 원래 한자 이름은 울산의 끝‘이란 뜻의 울기(蔚埼)였는데, 지금은 일제 잔재란 의견이 대두 돼 울기(蔚氣)는 변경됐다.

울기등대
울기등대

울기등대는 근대유산으로 지정되어있으며 4D 입체영화관과 선박조종 체험관이 들어서 가족 단위의 영상체험 및 해양학습장이 되고 있다.

대왕암공원에서 울기등대까지 가는 길은 각종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어 여행자의 발길을 즐겁게 한다.

울기등대
울기등대
울기등대
울기등대
몽돌해수욕장
몽돌해수욕장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