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1:38 (수)
"익어가는 가을 속 우리 가락 멋과 흥 만끽해보세요!"
상태바
"익어가는 가을 속 우리 가락 멋과 흥 만끽해보세요!"
  • 김호성 객원기자
  • 승인 2021.10.2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소리보존회, 27일 민속극장 풍류서 국악콘서트 '희망의 서울 소리' 공연
서울소리보존회, 코로나19 종식 기원 ‘희망의 서울 소리’ 공연 포스터
서울소리보존회, 코로나19 종식 기원 ‘희망의 서울 소리’ 공연 포스터

사단법인 서울소리보존회(이사장 남혜숙 명창)는 오는 27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소재 ‘민속극장 풍류’에서 국악 콘서트  '은평 누리에 울리는 희망의 서울 소리' 공연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은평구 지역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 일환으로 열리며, 남혜숙 명창이 주축이 돼 서울의 대표적 공연 예술물인 잡가, 대감놀이, 재담 소리, 비나리 등을 선보인다.

남혜숙 명창은 전설적인 대명창으로 평가받는 김옥심, 이진홍 두 여류 명창의 서울 잡가를 50년간 은평 지역을 중심으로 전승하고 있다.

서울소리보존회를 이끄는 남혜숙, 유명순 명창
서울소리보존회를 이끄는 남혜숙, 유명순 명창

공연은 비나리와 회심곡, 탑돌이로 막이 오른다.

최근 전국 민요경창대회에서 명창부 대상(국회의장상)을 수상한 서울시 무형문화재 송서율창 이수자 유근순을 비롯해 서도놀량사거리 이수자 이춘자, 김옥자, 그리고 국가 문화재 경기민요 전수자 김영애, 한선순 등이 출연한다.

원로 예술인 최영자 명창이 이끄는 다듬이 시스터즈 예술단 공연
원로 예술인 최영자 명창이 이끄는 다듬이 시스터즈 예술단 공연

이어 서울소리보존회의 트레이드 마크인 다듬이 시스터즈 예술단이 다듬이 타악으로 대표적인 서울 잡가인 달거리진천 방촌 아리랑’, ‘영천 아리랑을 공연한다.

은평구와 고양시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다듬이 예술단을 이끄는 원로 예술인 최영자를 비롯해 김태점 부단장, 서도놀량 사거리 이수자 송영옥, 국가 문화재 경기민요 전수자 정선훈, 그리고 원로 예술인 이순자 등이 수년간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예정이다.

서울소리보존회의 서도재담소리 공연
서울소리보존회의 서도재담소리 공연

또한 서울시 무형문화재 시조 이수자 홍순옥과 위옥금이 코로나19 종식을 기원하는 서도재담소리 ‘코로나 박멸가’를 소개한다.

코로나 박멸가’는 서울소리보존회가 코로나19 극복을 주제로 지난해 은평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표한 작품이다.

평양검무 이수자 최정희, 윤현숙 두 명무는 활달하고 기개 있는 춤 솜씨로 무대를 휘어잡고, 이어 이날 공연의 백미를 장식할 대감놀이 무대가 펼쳐진다.

서울소리보존회의 평양검무 공연. 좌)최정희, 우)윤현숙
서울소리보존회의 평양검무 공연. 좌)최정희, 우)윤현숙

서도놀량 사거리 이수자이면서 경기민요 전수자인 박우연(구명 박다교)과 원혜옥도 함께 무대를 꾸민다. 김옥심 명창의 수제자 유명순 명창이 직접 제금을 연주하며 창부타령을 불러 대감놀이의 멋을 한껏 발산랄 예정이.

이날 공연은 남혜숙 명창이 서울잡잡가 ‘변강수타령’을 부르고, 제자 원영신, 김경초와 함께 ‘뱃노래’를 열창하는 것으로 막을 내린다.

악사 역시 국악 기악계의 중견 예술인들이 대거 출연한다. 장구 김민서 명인을 비롯해 대금의 김종환 명인, 해금의 원나경 명인, 피리의 연홍관 명인 등이 공연을 함께 한다.

연출을 맡은 유옥영 감독은 “은평은 예부터 전통예술이 발달한 곳이며, 특히 서울의 대표적인 성악 예술인 서울잡가가 잘 보존되고 있는 지역으로, 경서도 소리 최고의 소리꾼으로 평가받는 김옥심 명창의 서울잡가가 잘 뿌리내리고 있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은평 지역민들을 위로하고 코로나19 종식을 바라는 기원과 화합의 성격이 담긴 작품 위주로 공연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서울소리보존회 이사장 남혜숙 명창
서울소리보존회 이사장 남혜숙 명창

남혜숙 이사장은 “온라인으로 이번 공연을 만나게 되는 것이 몹시 아쉽다”며 “하지만 은평 지역이 서울잡가 전승의 본향이므로 이번 공연은 명실상부 서울잡가 전승의 초석을 확실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공연의 의미를 설명했다.

공연은 방역 수칙에 따라 일부 관객만 입장할 수 있다. 공연 실황은 유튜브 무형유산TV를 통해 10월 말 공개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