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올 여름 휴가, 아이와 VR 박물관 여행!
상태바
올 여름 휴가, 아이와 VR 박물관 여행!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1.07.1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 VR 박물관·5G 실감콘텐츠 TOP4 추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자유로운 야외활동이 제한된 가운데 맞는 올 여름휴가와 방학, 아이와 함께 VR 박물관 여행을 떠나보자. 지친 일상에 활기를 채워줄 유익한 VR 박물관 영상이 색다른 휴가를 선사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문화포털이 올여름 홈캉스로 VR 박물관과 5G실감형 콘텐츠 베스트 4를 추천했다.

VR 박물관은 실제 전시공간의 유물·작품들을 실제와 동일한 가상공간에서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구석기 시대로의 여행 ‘전곡선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전곡선사박물관’은 동아시아 최초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발굴된 장소인 전곡리에 건립된 유적박물관이다. 세계 구석기 연구계의 주목을 받은 만큼, 현재까지도 관련 연구와 전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VR영상은 이한용 박물관장의 해설과 함께 박물관 곳곳을 탐험하며 전곡리 유적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직접 박물관을 방문하기 힘든 요즘,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싶다면 ‘전곡선사박물관’에서 인류 최초의 도구인 구석기 시대의 유물과 생활을 만나볼 것을 추천한다.

전곡선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하늘을 연구하는 곳 ‘국립기상박물관’

우리나라 기상관측의 기준이 되는 ‘서울기상관측소’도 이제 VR 영상 서비스를 통해 만날 수 있다. 근대역사가 담긴 건축양식과 세계기상기구인 WMO가 선정한 100년 관측소로, 영상을 통해 전시장의 외부 및 내부를 현장감 있는 영상으로 접할 수 있다.

국립기상박물관 내 기상청 옛터와 전경 /사진-국립기상박물관 제공
국립기상박물관 내 기상청 옛터와 전경 /사진-국립기상박물관 제공

하늘과 날씨에 대해 선조들이 가지고 있었던 궁금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한 한국의 기상학에 대해 각 층의 전시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가오는 장마철, 집에서 쾌적한 휴가를 생각한다면 총 6개의 전시실에서 제공하는 각각 기상과 관측의 역사 및 과학기술 등 다양한 정보를 관람하며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옻칠 문화를 만나다 ‘국립김해박물관’

옻칠은 오랫동안 동양 문화권에서 사랑받은 문화이다. 우리나라의 문화재나 유물은 물론 현대 식기에도 사용되고 있어 모습은 익숙하지만 정작 옻칠 문화에 대해 알려진 바가 많이 없다. 국립김해박물관 특별전에서는 쉽게 상하기 쉬운 목재의 상태를 유지해주고 검고 우아한 빛깔로 변신시켜주는 옻칠의 과정을 생생한 VR 영상으로 제공한다. 견고하고 접착력이 강해 고품질을 자랑하는 한국의 옻칠 문화에 대한 영상이 궁금하다면 문화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옻칠을 이용해 만든 다양한 토기, 무기 등 /사진-국립김해박물관 제공
옻칠을 이용해 만든 다양한 토기, 무기 등 /사진-국립김해박물관 제공

5G 실감 콘텐츠로 만나는 김홍도의 ‘씨름’ 독서왕김득신문학관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은 조선 중기 대표 시인이자 독서가인 백곡 김득신 선생의 생애와 학문을 조명하는 증평군의 대표적인 문화시설이다. 지난 2020년 문체부와 문정원이 추진한 ‘5G기반 실감콘텐츠 공동활용 플랫폼 이용 활성화 사업’에 공모를 통해 선정돼, 신기술 기반 문화 융·복합 서비스를 지원받았다.

독서왕 김득신 시인 동상 / 사진-독서왕김득신문학관 제공
독서왕 김득신 시인 동상 / 사진-독서왕김득신문학관 제공

‘독서왕김득신문학관’에서는 김홍도의 ‘씨름’을 인터랙티브 형태로 선보이며, 작품 속 인물에 동작 인식 센서를 적용하여 흥미로운 미술 해설을 현장감 있게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조선시대 문학과 미술작품도 함께 즐길 수 있다.

VR 박물관·5G 실감콘텐츠 관련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내 ‘문화공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