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조선시대에는 부동산 거래를 어떻게 했을까?
상태바
조선시대에는 부동산 거래를 어떻게 했을까?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1.06.10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광교박물관, ‘조선 부동산 움직이다’ 전시회 10일부터 열려

조선시대 부동산 거래 방법을 알아볼 수 있는 전시회 ‘조선 부동산 움직이다’가 수원광교박물관 2층 소강실에서 오늘(10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열린다.

이번 테마전에는 사운(史芸) 이종학 선생(1927~2002)이 기증한 ‘조선시대 부동산 계약서‧관습조사 보고자료’ 등 부동산 거래 관련 고문서와 서적 45점이 전시돼 조선시대 토지와 집을 거래한 흔적을 만날 수 있다.

조선시대 부동산과 거래의 종류, 거래 참여자, 부동산 거래‧공증 규정과 공증 절차 등을 알 수 있다.

1722년 밭 주인 김진창의 아내 홍씨(洪氏)가 최태악에게 밭을 팔며 작성한 계약서인 ‘홍씨 밭 매매 명문(明文)’, 전답‧가옥 등 부동산 거래‧공증 서식 용례 등 조선 후기 민간에서 통용되던 문서들의 서식 용례를 모아놓은 ‘유서필지’(儒胥必知) 등도 전시된다.

‘홍씨 밭 매매 명문’에는 문서 발급자, 수신자, 거래 대상, 매매종류, 동전 100냥 등의 가격 등이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홍씨 밭 매매 명문
홍씨 밭 매매 명문

전시 관련 영상을 상영하고, 조선시대 부동산 거래 문서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 공간’도 운영한다.

전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입장마감은 오후 5시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유서필지
조선 후기 민간에서 통용되던 문서들의 서식 용례를 모아놓은 '유서필지'

수원광교박물관 관계자는 “‘돈은 도적맞을 수 있어도 땅은 도깨비도 떠메고 갈 수 없다’는 속담은 ‘옮길 수 없는 재산’이라는 뜻의 ‘부동산’을 잘 설명한다”며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와 현재의 부동산 거래 차이점과 공통점을 살펴보고, 부동산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수원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