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단양군, 2010년 ‘참 살기 좋은 마을가꾸기’ 사업 추진
상태바
단양군, 2010년 ‘참 살기 좋은 마을가꾸기’ 사업 추진
  • 박승화 기자
  • 승인 2010.02.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의 참여와 창의력 요구 … 농촌 생활환경 개선의 시험 무대

단양군이 올해 2억4천만 원을 들여 주민의 창의성과 지역의 부존자원을 살린 특색 있는 마을 8곳을 만들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군은 이번 달 4일까지 8개 읍면 148개 마을을 대상으로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 신청을 받는다.

올해로 4년째를 맞는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은 마을 주민에 의해서 마을만의 고유한 역사나 상징, 다른 마을과 차별화된 독특한 가치를 활용하여 개성 있는 마을 발전을 이루고 지역공동체를 복원하는 사업이다.

1차와 2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마을에는 3천만원의 생활환경 개선 사업비가 지원되며 사업결과를 평가하여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제공된다.

군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 동안 적성면 대가리, 대강면 방곡리, 어상천면 덕문곡리가 충북도 평가에서 3회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는 등 이 사업에 전통적인 강세를 보여 왔다며 금년에도 우수한 사업이 많이 발굴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사업신청을 희망하는 마을은 사업개요, 지역현황, 사업내용, 투자계획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관할 읍면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마을 주민들이 공동 참여하는 사업이므로 10명 이상의 주민참여를 확인할 수 있는 회의록과 사진 등도 사업계획에 포함해야 한다.

대상마을 선정은 자발성 및 참여도, 창의성, 효과성, 지속가능성 등 6개 항목 14개 지표로 관할 읍면에서 1차 심사가 이뤄지며, 이어 도시계획, 건축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사업계획 타당성 평가를 거쳐 최종 8개 마을이 확정된다.

사업은 내달부터 7월까지 5개월 동안 마을 자체적으로 추진되고, 군은 8월께 사업평가를 실시해 우수마을 4곳을 선정, 추가 사업비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참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은 마을 주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협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살기 좋은 마을을 가꾸어가는 자립형 사업으로 농촌 생활환경이 개선은 물론 마을의 전통과 개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지역 공동체 의식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