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7:51 (목)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가상현실로 수중 문화재 발굴 체험해봐요! 
상태바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가상현실로 수중 문화재 발굴 체험해봐요!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1.05.1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중발굴탐사대, 19일부터 매일 5회씩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수중발굴 가상현실(VR) 체험’인 '수중발굴탐사대' 프로그램을 오는 19일부터 매일 5회씩 운영한다.

수중발굴탐사대 바닷속 가상현실로 문화재를 발굴해보는 체험프로그램으로, 연구원이 바다에서  과정을 실감나는 영상으로 담아내 체험자들도 실제 발굴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체험 내용은 ▲수중 문화재 발굴 조사선(누리안호)을 타고 태안 마도 앞바다로 이동, ▲배 위에서 수중발굴에 필요한 장비인 잠수복, 헬멧, 공기통 등 착용, ▲바닷속으로 들어가서 갯벌을 걷어내고 유물을 발굴, ▲발굴한 유물을 사진 촬영하여 기록으로 남기고 인양한 후, 깨진 유물을 완전한 모습으로 복원하는 것이다. ▲체험을 완료하면 자신의 얼굴이 담긴 체험증까지 전자우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수중발굴탐사대는 전시관 휴관일을 제외한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일 5회 운영한다. 안전의 문제로 키 130cm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4명이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안내창구에서 당일, 현장 예약만 가능하다.

가상현실(VR) 체험이 불가능한 키 130cm 미만의 어린이는 무인단말기를 통해 수중발굴을 체험하면 된다. 무인단말기에서는 ▲ 수중발굴 관련 퀴즈, ▲ 잠수장비 착용, ▲ 유물 발굴, ▲ 유물 그림 맞추기(퍼즐) 등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수중발굴탐사대’는 1976년 신안선 발굴을 시작으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발전시켜온 수중발굴 조사 방법을 한데 모아 놓은 가상현실 콘텐츠로,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의 하나로 마련됐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