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5-11 18:56 (화)
2021년 부산여행 트렌드, 랜선·체험·재미·탐험·맛집·개인화
상태바
2021년 부산여행 트렌드, 랜선·체험·재미·탐험·맛집·개인화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0.12.3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여행 키워드로 ‘SAFE F(or) U’ 선정
서핑·차박·인생샷 등 부산 7개 바다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부산 용두산공원 대형 달 토끼
부산 용두산공원 대형 달 토끼

2021년 부산여행 트렌드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가 안정되기 전까지 랜선여행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또 나만 알고 있는 새로운 여행지를 찾아 개인별 취향 따라 다채로운 방식으로 부산 여행을 즐길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이같은 부산여행 트렌드를 예측, 2021 부산여행 키워드로 ‘SAFE F(or) U'를 선정했다.

이는 부산여행과 관련해 올해 1월~10월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빅데이터 42만여 건을 분석하고, 여름 성수기 기간 SKT 이동통신 및 T맵 목적지 분석, 각종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도출한 결과다.

‘SAFE F(or) U'는 ▲모바일 부산 랜선여행 등장(Smart), ▲걷고 뛰는 체험형 활동 선호(Activity), ▲다양하게 즐기는 7개 해수욕장 경험 확장(Fun), ▲나만 아는 부산 여행지 찾기(Exploring), ▲맛집 탐방 인기(Food), ▲개인화 부산여행 서비스 기대(yoU)의 의미를 담고 있다.

Smart - 모바일 부산 랜선여행 등장

비대면 시대 스마트폰으로 부산여행을 경험하고 발견하는 랜선여행과 스마트 관광 증강현실(AR) 게임의 등장이다. 공사는 비대면 관광지를 홍보하는 ‘안녕한 부산’과 뮤지션 헨리가 부산의 파도, 새벽 등의 소리를 들으며 휴식하는 모습을 담은 ‘Sound of Busan’등 온라인 여행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인기를 얻었다. 또 지난 11월 용두산공원 일대에서 AR 캐릭터를 찾는 스마트 관광게임을 시범 운영했으며, 이와 함께 새로운 기술과 비대면 관광 콘텐츠로 즐기는 랜선 부산여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Activity - 걷고 뛰는 체험형 활동 선호

부산의 산, 바다, 도심 등을 걷고 뛰며 누비는 체험 활동을 선호하는 추세가 두드러졌다.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결과 요트, 서핑 등이 인스타그램 주요 상승 키워드로 꼽혔으며, T맵 목적지 분석 결과 수상 해양레저, 캠핑, 숲, 수목원 등이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코로나19로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도가 증대됨에 따라 레저와 여행이 결합한 체험형 콘텐츠가 지속해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Fun - 다양하게 즐기는 7개 해수욕장 경험 확장

부산의 7개 해수욕장별 소셜미디어 인기 키워드가 다른 것이 돋보인다. 해운대는 호캉스, 광안리는 사진(인생 샷), 송정은 서핑, 일광은 오션뷰카페, 임랑은 캠핑(차박), 송도는 케이블카, 다대포는 일몰로 나타났으며, 여름 해수욕 중심에서 지역 특색에 따라 바다를 즐기는 방법이 다양해져 해수욕장에 대한 경험이 지속해서 확장될 것으로 분석된다.

Exploring - 나만 아는 부산 여행지 찾기

코로나19로 기존 유명 관광지보다 비교적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곳이 주목받고 있다. 2020년 여름 성수기 T맵 목적지 분석에서 아홉산 숲이 인기 방문지 10위 내 새롭게 진입했고, 전년 대비 검색 증가율이 급증한 곳은 을숙도 생태공원(710%), 168계단(658.3%), 낙동강 하굿둑 전망대(142.9%), 화명수목원(93.5%), 만덕고개 누리길 전망테크(66.7%) 등이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관광지 혼잡도가 낮은 부산의 숨은 명소를 탐색하며 찾아다니는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Food - 맛집 탐방 인기

부산여행의 주목적으로 맛집 탐방이 여전히 인기다.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인기 해시태그 1위가 ‘부산맛집’이며 10위 내 ‘해운대맛집’, ‘서면맛집’도 있다. 또 2020년 부산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부산 여행 결정요인으로 맛집 미식 탐방이 1위였다.

U(you) - 개인화 부산여행 서비스 기대

개인 취향이 세분화됨에 따라 맞춤형 테마 투어 및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결과 커피, 디저트, 호캉스, 미술관 등이 전년 대비 인스타그램 순위가 상승한 주요 키워드로 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여행행태가 다양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 공사에서는 지난 9월 MBTI 유형별 나에게 맞는 비대면 여행지 추천 영상 콘텐츠가 큰 호응을 얻었다.

부산관광공사 관계자는 “2021년 부산여행 트렌드와 연계해 콘텐츠 개발 및 홍보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 업계와 협업으로 국내 관광객 유치에 힘쓸 것”이라며 “이와 함께 안전한 여행 도시 부산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캠페인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