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3:55 (금)
역사와 가을 마주하는 김천 수도산 ‘인현왕후길’ 거닐어 볼까?
상태바
역사와 가을 마주하는 김천 수도산 ‘인현왕후길’ 거닐어 볼까?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0.11.0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김천 수도산 자락 ‘인현왕후길’에서 아름다운 단풍 즐기며 잠시 쉼이 있는 사색의 걷기 여행을 만끽해보자.

인현왕후길은 조선 19대 임금 숙종의 정비인 인현왕후의 애달픈 사연이 숨어있는 길이다. 인현왕후는 폐위당한 후 어머니 은진 송씨의 외가와 인연이 있던 청암사에서 3년을 지냈다.

인현왕후는 상주 외가에서 보내 준 시녀 한 명을 데리고 살면서 기도를 드리거나 수도산 곳곳을 다니며 시문을 짓는 것으로 울분을 달랬다고 한다. 그때 인현왕후가 주로 다녔던 길이 청암사에서 수도암으로 연결되는 현재의 ‘인현왕후길’이다.

김천에서 3년을 보낸 인현왕후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해 김천시가 2013년 조성한 인현왕후길은 수도리 주차장에서 출발해 청암사 주변을 도는 약 9㎞ 가량의 길로 걷는 데 2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늦가을 인현왕후길은 단풍이 화려하게 물들고, 넓지 않은 오솔길에 나뭇잎이 푹신하게 깔려 있는 데다 산길이 완만하고 순해서 편안한 가을 여행을 원하는 관광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평탄한 지형과 가파르지 않은 산길로 조용히 생각하며 걷기에 좋다. 사색도 하고 동행인과 담소도 나누다가 편안하면서도 고즈넉한 숲길을 하산하면 마지막에 와룡암과 시원한 용추폭포가 여행객들을 반긴다.

인현왕후길을 찾는 관광객이 늘면서 청암사와 인현왕후길을 직접 연결하는 2.5㎞ 추가 개방을 위한 준비도 한창 진행중 이다.

인현왕후의 기다림과 바람이 서려 있는 곳, 늦가을 단풍의 정취를 소란스럽지 않게 조용히 누릴 수 있는 곳, 더불어 몸과 마음을 달래 주는 힐링을 원하는 여행객이라면 김천 인현왕후길을 거닐어 보자.

한편, 인현왕후길은 2018년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추천 걷기여행길’이며 올해 김천시가 선정한 ‘김천 8경’ 중 한 곳이기도 하다. 김천시는 인현왕후길을 시티투어, 1박2일 김천여행 등 투어프로그램과 연계해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는 한편 다양한 관광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  

<사진/김천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