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올 설연휴엔 국립박물관・미술관나들이! 전통놀이・문화행사 풍성
상태바
올 설연휴엔 국립박물관・미술관나들이! 전통놀이・문화행사 풍성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0.01.2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문체부
사진/문체부

올 설 연휴 가족과 함께 국립박물관・미술관에서 풍성한 설 연휴 보내보자. 중앙박물관, 민속박물관, 한글박물관, 현대미술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국립박물관・미술관이 설 연휴인 오는 24일~27일 다양한 문화행사와 풍성한 즐길 거리를 펼친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덕수궁은 설 연휴 하루도 쉬지 않고 문을 열고, ▲국립중앙박물관(소속관 포함),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청주 등은 설 연휴 당일인 25일 휴관한다. 또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오는 27일 문을 닫고 그 외의 설 연휴 내내 방문객을 반긴다.

설 연휴 기간 동안 ▲국립중앙박물관(서울 용산구)에서는 한국의 전통장단과 외국 음악이 어우러져 신명나는 ‘설 놀이판 각자의 리듬: 유희스카’가 열린다.

떡메 쳐서 인절미 만들기 /사진-국립춘천박물관
떡메 쳐서 인절미 만들기 /사진-국립춘천박물관

▲지방 국립박물관(경주, 광주, 전주, 대구, 부여, 공주, 진주, 청주, 김해, 제주, 춘천, 나주, 익산)에서는 설음식 만들기, 민속놀이 체험, 특별공연, 가족영화 상영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설 명절을 계기로 한복을 입은 관람객들에게 기념품을 주는 행사(광주, 전주, 공주)와 하얀 쥐의 해를 기념하여 쥐 저금통을 나눠주는 행사(진주) 등 각종 이색 행사도 이어진다.

국립춘천박물관의 경우 ‘설·입춘·대보름 맞이 우리문화 한마당’을 오는 24일, 26일, 27일, 2월 8일열고, 전통놀이 투호,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윷놀이 등과 사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체험부스를 상설 운영한다. 24일, 26일 오후 1~3시 중앙광장에서 전통음식을 직접 만들어 시식하는 ‘떡메 쳐서 인절미 만들기’를 개최하고, 오후 1~4시 중앙홀에서는 ‘강원서학회 서예가의 입춘첩 가훈쓰기’를 개최해 유명 서예가들이 직접 써 주는 입춘첩과 우리 집 가훈을 받아갈 수 있다.

사진 / 문체부
사진 / 문체부

▲국립민속박물관(서울 종로구, 경복궁 내)에서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경자년 설맞이 한마당’이 열린다. 설 차례상, 세배 등 우리 고유의 설맞이 풍습을 알아보고, 제기차기, 투호 등 민속놀이와 전통 연, 한지 제기, 쥐띠 한지접시, 장신구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한복을 입은 관람객이 행사 참여 인증사진을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하는 ‘오늘의 한복 상’, 어린이 민속놀이 가상현실(AR) 체험 등 특별 행사도 진행한다.

▲국립한글박물관(서울 용산구 소재)에서는 설 연휴를 맞이해 특별한 음악공연 ‘음·소·음(音·小·音, Sound little Sound)’이 열린다. 피리, 생황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박지하와 프랑스 소리예술가 해미 클레멘세비츠가 국악기와 다양한 악기의 소리들을 활용한 창작음악을 공연한다.

▲국립현대미술관(서울, 과천, 덕수궁, 청주)에서는 설 연휴 기간 무료 관람을 시행하고, 하얀 쥐의 해를 맞이해 쥐띠 방문객에게 국립현대미술관 통합초대권(2매)을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증정하는 ‘2020 미술로 새해 쥐띠 모여라’ 행사를 진행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설 연휴를 맞이해 열리는 이번 문화행사를 통해 국민들이 가족, 이웃들과 함께 더욱 풍성한 설 명절을 보내기를 바란다”며, “특히 이번 행사를 계기로 박물관과 미술관이 우리 국민들의 일상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누리는 즐거운 공간으로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