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44 (목)
추석연휴 우리가족 명소나들이코스!①
상태바
추석연휴 우리가족 명소나들이코스!①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1.09.0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례 지냈다면 야외로 GO~ GO~

[투어코리아 = 유경훈 기자] 올해는 추석 연휴가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이다. 연휴가 조금만 더 길었더라면 해외여행을 계획해 보겠지만, 길지 않은 탓이 쉽지가 않다. 그런 이들에게 고향에서 부모님 모시고 온 가족이 함께 들려볼만한 명소를 소개한다.

▲경복궁 향원정


서울·인천·경기권

◆ 남산골 한옥마을 등
서울 중구 필동 남산골 한옥마을은 매년 추석 한가위가 되면 음식 맛보기 체험, 전통 민속놀이 체험, 송편 빚기, 널뛰기 시범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의 5대(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에서는 남사당패 사물놀이, 풍물놀이, 줄타기 등의 공연을 갖는다.

청계광장에서는 윷놀이·제기차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 행사를 비롯해 달 띄우기, 액운 흘려 보내기 등 이벤트가 준비된다.

서울동물원에서도 '추석맞이 전통문화 행사'를 열고 투호와 윷놀이,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 한옥마을 02-2266-6923.
● 경복궁 02-734-2457
● 서울대공원 02-500-7338

남산민속마을 체험행사 남산 한옥마을 체험 행사

▲창경궁 북행각 일원

◆강화도 평화전망대

강화평화전망대는 예성강, 한강, 임진강 등 3강이 합류되는 모습을 내려볼 수 있다. 강화평화전망대는 북한 땅과 불과 1.8㎞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북한사람들의 일상생활 모습과 개성공단 탑, 아름다운 송악산 등을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최적의 안보관광지로 꼽힌다.


전망대 1층에는 강화특산품과 북한의 특산물 등을 판매하는 특산품 판매장 등이, 2층에는 전쟁의 참상과 흔적을 볼 수 있는 국방 체험 전시관, 한국전쟁 당시의 배경 등을 볼 수 있는 영상룸이, 3층에는 민통선의 자연생태와 북한의 산하를 볼 수 있는 전망시설·안보교육장, 영상을 통해 북한 전경 등을 볼 수 있도록 꾸며진 스크린 시설 등이 마련돼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겨울철은 5시)까지이며, 출입은 차량 내 대표자 1명의 신분증을 군 근무자에게 확인받아야 한다. 관람료는 어른 2,500원, 군인/청소년 1,700원, 어린이 1,000원이다.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양사면 철산리 산6-1
● 주변명소 강화역사관, 고려궁지, 농경문화관, 전등사, 정수사
● 강화도 평화전망대 032-932-3467

▲평화전망대

◆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박물관은 추석 명절을 맞아 연휴기간 동안 다채로운 한가위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마련한다. 박물관 야외 놀이마당에서는 한가위 차례상 차리기, 고사(조상신) 송편먹기 등 세시풍속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지신밟기, 강강수월래, 떡메치기(인절미), 풍물 어울림 한마당, 제기차기, 절구체험 등 온가족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신명나게 펼쳐진다.

●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85
● 홈페이지
http://www.musenet.or.kr/
● 문의 031-288-5300

▲전곡선사박물관

◆ 경기도 전곡선사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은 동아시아 최초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발견된 선사유적지에 들어서 있으며, 국내 선사박물관으로는 최대 규모다.


선사박물관은 외관부터 특이한데 외관 디자인이 영락없는 용의 모습이다. 박물관에 들어서면 선사시대 동굴로 입장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상설전시관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만달인 등 인류의 전신모형 8개가 일렬로 늘어서 인류의 진화과정을 한 눈에 보여준다. 사자와 맘모스, 시베리아에서 발견된 맘모스 뼈 움집도 재현돼 있다.

‘고고학 체험교실’에서는 동굴벽화 그리기, 발굴체험, 선사인인 외찌미이라의 비밀 알아내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 위치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176-1번지
● 대표전화 031-830-5600
● 홈페이지
www.jgpm.or.kr

▲전곡선사박물관

◆화성 융건릉
사도세자인 장조와 경의왕후를 모신 융릉, 그의 아들 정조와 효의왕후의 합장릉인 건릉을 합쳐 융건릉이라 부른다.


융릉은 동대문 밖에 있었던 것을 정조가 1789년 현재의 위치로 이장했다. 사도세자는 아들이 왕위에 오르자 장헌세자로 추존되었고 고종때에 장조로 다시 추존됐다. 경의왕후는‘한중록’을 남긴 인물이다.


건릉은 조선 후기의 문예부흥을 이룩한 정조와 부인이 합장된 능. 효심이 극진했던 정조는 자신이 죽으면 선친의 무덤 근처에 묻어달라고 부탁을 했고 그의 소원대로 아버지 무덤 곁에 묻히게 된 것이다.


● 주소 경기도 화성시 효행로 481번길 21
● 주변명소 용주사, 제부도, 궁평항, 제암리 3.1운동 유적지
● 융건릉 관리소 031-222-0142

강원권

◆ 경포호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저동, 초당동에 걸쳐 위치. 경포호 호수 일대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호숫가에는 보물 제183호인 해운정을 비롯해 중요민속자료 5호인 선교장, 관동 팔경 중 최고의 경치를 자랑하는 경포대가 산재한다. 또한 허균, 허난설헌 남매가 출생한 집도 공원 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다. 경포호 호수에 뜬 보름달의 정경은 호반 어디에서든 쉽게 감상할 수 있다.


● 주소 강원도 강릉시 저동
● 주변명소 경포해수욕장, 오죽헌, 시립박물관, 정동진, 참소리박물관 등.
● 문의 종합관광안내소 033-640-4414.

◆ 주문진 아들바위
주문진항 북쪽편의 소돌포구 바닷가에 ‘아들바위’가 떠있다. 주문진항에서 소돌포구에 이르는 해안도로는 짧은 드라이브 코스이다.

아들바위에는 전설하나가 전해온다. 옛날 3대 독자 아들을 둔 부부가 전쟁에 아들을 잃고, 이곳에서 지극 정성으로 기도를 올리자 이에 감동한 용왕이 아들을 점지해주었다고 한다. 이후 자식이 없는 부부들이 이곳에 와서 기도를 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아들바위 맞은편에는 코끼리 바위, 두꺼비 바위 등 바람, 파도에 깎인 절묘한 모습의 기암괴석이 늘어서 있고, 아들바위 전설을 상징하는‘기도하는 여인상’과‘아들 상’등 여러 조형물들이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가수 배호가 부른 대중가요‘파도’의 노랫말 비석도 바닷가를 지키고 있다.

● 주소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교하리
● 주변명소 연곡해수욕장, 경포도립공원, 오죽헌, 선교장, 오대산소금강
● 문의 강릉시청 관광과 033-640-5420

▲아들바위

충청권


◆장태산자연휴양림
장태산자연휴양림은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나간 메타세쿼이아 숲과 그림 같은 호수, 기암괴석 자연경관, 그리고 길이 잘 다듬어져 있어 산책하기에 좋은 휴양림으로 꼽힌다.


또한 이곳은 숲체험 학습 프로그램, 치유의 숲 프로그램 등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용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장태산휴양림


숲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메타세콰이어숲에 대한 해설과 함께 곤충, 야생화, 올챙이관찰 등 생태체험시간, 열쇠고리 만들기, 솟대 만들기, 나뭇잎 탁본 등 목·흙공예 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이외에도 휴양림에는 곤충체험장, 추억의 놀이공간, 숲속어드벤쳐 등 여러 시설들이 조성돼 있다.

● 주소 대전시 서구 장안길 35
● 주변명소 국립중앙과학관, 화폐박물관, 대전선사박물관, 뿌리공원
● 장태산 자연휴양림 042-585-8061

◆ 온양온천
따스한 온천욕이 여행 중의 피로를 가셔주는 계절이 왔다.

아산에는 온양온천, 도고온천, 아산온천 등 세 곳의 온천지구가 있다.


온양의 온천수는 수량이 풍부하고 수온도 적절한 섭씨 44~57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곳 온천은 단순천으로 피부미용과 위장병, 빈혈, 부인병, 신경통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유황온천인 도고온천은 신라시대부터 약수로 이름난 곳으로 200여년 전부터 온천으로 개발됐다. 아산온천지구의 아산스파비스는 보양온천을 지향하고 있다.

● 주변명소 현충사, 외암민속마을, 온양민속박물관, 맹씨행단
● 문의 아산시청 관광체육과 041-540-2631

▲도고파라다이스

◆청원 문의문화재단지
문의문화재단지는 문화재를 한곳에 모아놓은 곳이다. 이곳에는 양반가옥, 주막집, 대장간, 성곽 등을 볼 수 있어 마치 민속촌에 온 느낌이다.


볼거리 체험거리도 넘쳐난다. 동굴박물관은 구석기 유적지로 유명한 ‘청원 두루봉동굴’을 재현하고, 구석인의 생활모습을 재현해 놓았다.

체험공간인양반가의민화당에서는민화를감상할수있고, ‘저자거리’에는 민화체험장과 판매장 등이 들어서 있어 민화체험과 다양한 민화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했다.


한복체험장에서는 우리 전통 및 궁중한복을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다. 서각체험장에서는 현판, 인장, 문패 등 우리 전통의 목재를 이용한 다양한 서각제품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다.

대장간에서는 대장장이가 직접 쇠를 달궈가며 호미나 낫을 만드는 광경을 볼 수 있고, 인접한 주막집에서는 노인들이 볏집 공예품을 만들기를 재현, 전통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주소 충북 청원군 문의면 문산리 6-1
● 주변명소 청남대, 현암사, 미동산수목원, 손병희선생 유허지
● 청원 문의문화재단지 043-251-3288
● 홈페이지
http://cultural.puru.net/
● 관람료 (어린이) 500원 관람료 (청소년, 군인) 800원 관람료 (어른) 1,000원

▲청원군 문의문화재단지 물레방아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