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51 (화)
국립생태원, 점봉산 생태계 공동연구 수행
상태바
국립생태원, 점봉산 생태계 공동연구 수행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8.05.25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연구원은 건국대학교 등 9개 기관의 전문연구원 및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와 함께 점봉산 생태계 상호관계 연구 워크숍 현장 공동조사를 24~25일 실시한다.

[투어코리아] 국립생태원은 환경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 분석 논의를 위해 24~25일 ‘점봉산 생태계 상호관계연구 워크숍 및 공동조사’를 강원 인제군에 설치된 국가장기생태연구 점봉산 중점연구지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가장기생태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워크숍 및 공동 조사에는 건국대학교 등 9개 기관의 전문연구원과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점봉산 생태계 상호관계연구’는 점봉산 중점연구지소에 설치된 생태타워, 자동유량측정장치 등 시설을 바탕으로 생태계 내 먹이사슬, 물질(탄소, 질소 등)의 순환, 그리고 이들의 관계가 환경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하고 보전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이다.

국립생태원은 이번 회의에서 물질순환, 먹이사슬 연구 등 6개 분야에 대한 발전방향 모색 및 공동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24일 워크숍에선 ‘에너지 흐름’과 ‘물질순환’이란 2가지 주제로 ▲포유류, 박쥐, 조류의 산림생태계 먹이망 구조 및 에너지 흐름연구, ▲산지습지 수서생물 군집특성연구, ▲산림생태계 물질순환 등에 대해 발표한다.

25일에는 점봉산 생태계 상호관계 연구에 참여하는 전문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현장 연구방법을 공유하고 분야별 상호관계 결론 도출을 위한 현장 공동조사를 수행한다.

김정규 국립생태원 생태연구본부장은 “이번 워크숍과 공동조사를 통해 점봉산 생태계내 생물과 환경간의 상호관계연구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에 따른 생태계 보전방안을 강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