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8:12 (금)
사태파악 못하는 문체부... 성추문 고은 시낭송회 주최 왜?
상태바
사태파악 못하는 문체부... 성추문 고은 시낭송회 주최 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8.02.28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시낭송회는 군산 지역 인문활동가가 자율 주최 한 것 ‘지원 부정’
▲ 문화체육관광부/사진=투어코리아DB

[투어코리아] 문예술계 성추문의 핵심 인물로 국민적 비판의 대상이 된 고은 시인의 이름을 내건 시낭송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열려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비난여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원 홈페이지에는 “성폭력범 ‘고은’시 공연을 주최한 ‘문화체육관광부’처벌해 주세요.”라는 글이 지난 26일 올라와 국민 청원이 진행 중이다.

▲ 문제가 된 고은시인 시낭송회 포스터

28일 군산의 한 문화예술인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후 7시 전북 군산 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고은 공연 시낭송(생의적막과 소란 속에서)’가 열렸다.

이 지역 모 국회의원은 감사의 글을 통해 고은 시인을 ‘군산의 자랑'이라고 표현하는가 하면, “85년 평생을 더없이 치열하게 살아오셨음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청년 고은의 위대함을 닮고 싶다”고 치켜세워 빈축을 샀다.

이날 행사는 지역 시낭송인 모임 회원들이 참여했으며 가을 편지, 등대지기 등 고은 시인 작품 14편을 춤과 노래 등으로 표현했다.

고은 시인의 성추행 제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와중이 문체부가 국민감정에 반하는 행사를 주관한 것에 대해 비난여론이 따갑다.

미투(me too)운동의 도화선이 된 고은 시인에 추한 행동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 고은 시인의 기념 공간 철거, 고은 시(詩) 교과서 삭제, 고은 시인 추방 등의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는 것과 정면 배치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고은 시인의 성추문 폭로는 현재도 끝이 안 보인다.

시 '괴물'을 통해 문단 내 성폭력 행태를 폭로했던 최영미 시인은 27일 고은 시인에 대한 추가 목격담을 공개했다 .

지난 1993년 한 술집에서 문단 사람들끼리 가진 모임에서 고은 시인은 의자에 누워 자신의 신체 일부를 만지며 최 시인을 포함한 여성 시인들에도 "만져달라."는 요구를 했다는 내용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고은’시 공연을 주최한 ‘문화체육관광부를 처벌해 달라'는 국민 청원서

고은 시인의 성추문 목격담이 끝이 없이 터져 나오고,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여기저기서 고은 시인의 흔적 지우기가 빠르게 진행되는 모습이다.

서울시는 서울도서관에 고은 시인의 서재를 본떠 만든 전시공간을 28일부로 폐쇄했다.

같은 날 수원시는 최근 고은 시인 관련 국민의 비판 여론을 반영해 고은문학관 건립을 철회했다.

또 고은재단 측은 “시인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현재 거주하는 광교산 주택(문화향수의 집) 떠나 다른 곳으로 이주할 것”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자가 대통령에게 ‘고은’시 공연을 주최한 ‘문화체육관광부를 ’처벌해 달라'는 요청한 내용용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청원인은 “연극계, 영화계에서는 하루가 멀다시피 새로운 성폭력 고발이 이어지고 연예계 분위기도 심상찮은 상황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예술계 각 분야의 성추행ㆍ희롱 신고상담 지원센터 운영 등 대책을 마련한다고 해놓고, 어떻게 성폭력범죄자의 시 공연 행사를 주최했는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아울러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 추궁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성추문에 휩싸인 고은 시인의 낭독회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했다”는 보도에 대해 부정했다.

문체부는 "2월 23일 군산 예술의 전당에서 개최된 고은 시 공연 시 낭송 '생의 적막과 소란 속에서'는 군산에서 활동하는 인문활동가가 '시 발성법 및 낭독법'이라는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기획·운영한 후 최종 성과 차원에서 진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체부는 행사 진행에 있어 인문활동가별로 지급된 프로젝트 수행비의 일부를 대관료로 사용했으나 행사의 주제나 내용, 그 외 행사 비용에 대해서는 문체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진흥원) 차원의 개입이나 별도 지원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렇지만 이번 사업이 문체부가 추진하는 ‘인문활동가 양성·파견사업’으로, 문체부와 관련이 없다는 말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문체부는 “인문활동가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해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지금과 같은 사안이 발생했다”면서 “앞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안을 감안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