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눈 펑펑! 순백의 ‘눈꽃산행’ 안전하게 즐기는 법!
상태바
눈 펑펑! 순백의 ‘눈꽃산행’ 안전하게 즐기는 법!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7.12.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시 이전 하산하고, 스틱·방한용품 등 안전 장비 챙겨야
▲ 지리산 구례 노고단 설경/구례군 제공

[투어코리아] 흰 눈이 펑펑 내리고 난 후 눈꽃산행을 또는 무술년 신년산행에 나서려는 이들이라면 안전 산행을 위한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특히 오는 20일 저녁부터 밤 사이 서울, 경기도, 중부지방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이 24시간 내 적설량이 5cn이상(대설주의보) 또는 20cm이상(대설경보)일 때 내리는 '대설 예비특보'를 내린 상황.

이처럼 눈이 많이 내린 이후 기온이 오르더라도 산 위 눈을 보통 녹지 않기 때문에 순백의 ‘눈꽃 산행’을 즐기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지만, 자칫하면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미끄러운 등산로, 순백의 눈으로 뒤덮인 설경과 나뭇가지마다 피어난 눈꽃에 시선을 빼앗겨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산으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더 떨어지는데다, 낮은 기온으로 체온 유지를 위한 체력 소모가 큰 점, 체온 저하로 인한 저체온증 등도 위험요소다. 눈꽃산행을 보다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선 안전장비 등 준비부터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다.

K2 이제길 팀장은 “겨울 산행은 눈이 부실 만큼 아름다운 설경으로 매력적이지만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해야한다”며, “산행 전 방한과 안전을 위한 필수 준비물을 꼭 갖추고, 안전 수칙을 숙지한 후 산행에 나서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겨울철 안전한 눈꽃 산행을 위한 상식과 챙겨야할 필수 아이템을 소개한다.

▲ K2 신년산행 대비 방한복(좌측은 k2 ‘EXM 패딩 하이브리드 팬츠’) / k2 제공

겨울산행 변덕스런 날씨 파악 ‘필수’

겨울 산의 날씨는 변화가 심한편이다. 따라서 폭설이나 강풍 등 변덕스런 날씨를 등산 전에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은 필수다. 또한 이상 징후가 보이면 안전을 위해 빠르게 하산할 필요가 있다.

짧은 겨울 해, 4시 이전 하산해야

겨울 해는 짧기 때문에 순식간에 어두워진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자. 때문에 될 수 있으면 4시 이전에는 하산하는 것이 좋다.

체온유지 위해 방한용품은 필수 안전 장비!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뚝뚝 떨어지는 겨울산행을 위해선 체온 손실 방지를 위한 방한용품은 ‘필수 안전 장비’다. 다운재킷이나 방풍 재킷 등 방한복은 기본이다. 다만, 너무 두꺼운 외투 하나만 걸친다면 활동하기 불편한데다, 땀이 날 경우 체온을 더 급격하게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런 만큼 보온성이 뛰어난 얇은 기능성 의류를 안에 여러겹 레이어드해서 입는 것이 좋다. 또한 바람과 눈, 비를 막아주는 소재의 기능성 다운이나 재킷을 걸치는 것이 좋다.

▲ 레드페이스 동계산행을 위해 보온기능을 극대화시킨‘ 테크웜 구스하프재킷’/ 레드페이스 제공

흡과 발열을 통해 체온 손실이 큰 얼굴과 머리 부위는 머리와 목 전체를 덮는 바라크라바와 고소모를, 추위에 가장 취약한 손 부위는 방한 장갑으로 체온 손실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하체가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패딩 팬츠와 같이 보온성이 뛰어난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체력 소모를 위한 간식도 챙기세요!

초콜릿 등 열량이 높은 간식이나 비상식량을 구비하고, 사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푼 후 등산하는 것이 좋다.

안전 사고 방지 위한 안전장비 필수

눈이 쌓인 등산로를 걸을 때는 평소보다 무릎과 발목에 무리가 많이 가는 것은 물론 빙판길로 인한 미끄러짐 등의 사고에 노출되기 쉬워 안전장비는 반드시 챙겨야 한다.

접지력이 우수한 등산화에 눈길·빙판길에서의 미끄럼 방지에 효과적인 아이젠은 필수다. 또한 눈길 산행 시 아이젠과 함께 스패츠를 착용하면 습기로 인해 신발 및 바지가 젖는 것을 방지하여 다리와 발의 보온에 도움이 된다.

겨울 등반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비는 ‘스틱’이다. 스틱은 무릎 관절, 허리에 전해지는 체중을 분산시켜 체력 소모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미끄러움을 방지하여 낙상에 대비할 수 있다.

▲ K2 ‘FIT 체인젠’, ‘보아다이얼 롱 게이터’, 트래킹 3단 카본스틱/ k2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