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무더위 1등 피서지...천연 냉장고 단양 '동굴 여행'
상태바
무더위 1등 피서지...천연 냉장고 단양 '동굴 여행'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7.08.02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단양 고수동굴/ 사진=단양군 제공

[투어코리아]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지하궁전 ‘천연 동굴’이 여름 휴가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물과 시간이 빚어낸 태고의 신비를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데다 평균기온 15∼17도로 마치 냉장고 속에 들어앉은 듯 시원해 계곡 물놀이가 결코 부럽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방학을 맞은 자녀들의 자연관찰학습장으로도 인기가 높다. 

충북 단양군은 전형적인 카르스트 지형인 탓에 곳곳에 180여개의 아름다운 석회암 동굴이 산재해 있다.

1976년 문을 연 고수동굴은 지난 40년간 약 200만 명이 다녀갔으며, 특히 여름 휴가철이 본격 시작되면 보통 하루 평균 5,000여 명이 찾는 국내 대표 여름 관광지 중 하나다.

천연기념물 256호인 이 동굴은 왕복 1.9㎞ 구간에 황홀하고 웅장함을 품은 종유석과 석순, 동굴 호수 등이 비경을 연출하고 있어 동양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 단양 고수동굴/ 사진=단양군 제공

동굴 내부의 종유석과 석순에는 모양이 독특한 것마다 마리아상, 만물상, 천당 못, 천지창조, 사랑바위, 사자바위, 인어바위 등 이름을 지어줬다.

사자바위와 인어바위를 주인공 삼아 동굴 이야기도 전해져 오는데 탐방 구간 반환점에 있는 사랑바위를 사자바위와 인어바위의 사랑이 맺어지는 상징으로 삼은 것이다.

사랑바위는 종유석과 석순이 두 손가락 닿을 듯 말듯 한 애틋한 모습을 하고 있다.

▲ 단양 고수동굴/ 사진=단양군 제공

이동굴은 2015년부터 인공 구조물을 철거하고 조명을 교체하는 등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지난해 8월 관광객들에게 보다 친숙한 공간으로 재개장했다.

방문객센터는 1층 매표소를 지난 동굴로 이어지는 구간에 석회동굴의 생성과정이나 동굴 생성물 등을 전시, 호평을 받고 있다.

천동동굴(지방기념물 제19호)은 4억5000년을 지켜온 천하대장군 석순과 돌상, 3m 석순 북극고드름 등 고수동굴과 비경을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 단양 천동동굴/ 사진=단양군 제공

이 동굴은 지하수량이 적은데다 낙수도 소량이어서 종유석과 석순이 느리게 형성돼 매우 정교하고 아기자기한 게 특징이다.

온달관광지에 자리한 온달동굴(천연기념물 제261호)은 묽은 흰색의 종유석과 석순 등이 잘 발달돼 웅장하고 진입로가 수평으로 이뤄져 관람하기에 좋다.

▲ 단양 온달동굴/ 사진=단양군 제공

석순이 많고 지하수량이 풍부해 지금도 생성물이 자라고 있는데다 노래기, 지네, 곤충, 포유류 등 생물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어 자연관찰학습장으로 제격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