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3:36 (금)
여름 피서, 소중한 사람과 하동으로 가요!..재첩 잡고 여름추억 쌓으러~
상태바
여름 피서, 소중한 사람과 하동으로 가요!..재첩 잡고 여름추억 쌓으러~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7.07.2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7월 셋째주말엔 경남 하동으로 가자. 본격적인 여름휴가가 시작될 무렵, 21일부터 23일까지 하동 섬진강 송림공원과 백사장 일원에서 영양 덩어리 재첩을 테마로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섬진강재첩 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는 짧은 역사(올해 3회째)에도 불구, 2017년 경상남도 지정 유망축제로 선정받으며, 가족과 연인들이 즐겨 찾는 우리나라 여름 대표축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올 여름 재첩축제는 어머니의 강 ‘섬진강’ 주제공연을 비롯해 섬진강 재첩과 백사장 모래를 이용해 즐기는 체험 프로그램이 대거 보강됐다. 그럼에도 재첩 축제의 백미는 여전히 ‘황금재첩을 잡아라’이다.

체험료 1만 원을 내고 참가할 수 있는데, 축제장 송림 앞 섬진강 모래밭에 뿌려놓은 황금재첩 모형을 찾으면 관광객에게 순금 1돈(3.75g)짜리 황금재첩, 은재첩, 그리고 하동 특산물을 제공한다. ‘황금재첩을 찾아라’는 축제 기간 매일 오전 오후로 나눠 관광객들에게 여러 차례 기회를 제공한다.

 

‘섬진강 모형재첩 알까기 대회(체험료 1만 원)’는 하동군 13개 읍·면대표 선수단과 관광객 등 200여 명이 참여해 예선 토너먼트를 거쳐 준결승과 결승경기를 치르는데, 참가선수는 물론 경기를 지켜보는 관람객들도 손에 땀을 쥐게 만든다. 우승 및 준우승자에게는 황금 재첩을, 그 밖의 순위에는 하동 농특산물과 트로피를 수여한다.

이외에도 재첩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도전! 재첩무게를 맞춰라 ▲티끌모아 태산-젓가락으로 재첩 빨리 옮기기 ▲재첩 공기놀이 ▲깃발 재첩성 무너뜨리기 ▲재첩 던지기를 해볼 수 있다.

 

여름 축제인 만큼 무더위를 떨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많다. 수상오토바이·바나나보트·카약·대나무 뗏목타기 같은 수상놀이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장, 에어바운스, 은어잡기, 얼음 위 오래 버티기, 열기구 체험, 미니드론 레이싱 대회, 모래골프 대회 같은 체험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아울러 어머니의 강 ‘섬진강’을 주제로 한 축하공연, 신인가수 등용문 섬진강 전국가요제, 한여름 밤의 돗자리 음악회, 송림 힐링 프린지 등 다채로운 공연과 섬진강 사진전을 곁들여 휴식과 재미를 선사한다.

 

연관 행사로는 하동 레저관광을 즐길 수 있는 어슬렁 익사이팅 여행, 송림을 배경으로 펼처지는 2017 경남 씨름왕 선발대회, 보디빌딩 및 뷰티바디 시범경기, 하동시장 여름장터가 열린다.

올해는 특별히 축제장 주무대에서 뉴질랜드 로토루아시 하카(HAKA)팀 공연이 펼쳐진다. 하동군은 세계축제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세계축제 도시들과 교류를 추진하고 있으며, 하카팀 공연은 이의 일환으로 7월 23일 오후 5시부터 30분 동안 축제장 주 무대에서 선보인다. 하카 팀은 16명이 마오리족 전사들의 춤을 선보이는데, 뉴질랜드의 대표 관광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재첩판매장, 특산품판매장, 향토음식관, 푸드트럭, 재첩모형빵 판매관, 알프스푸드마켓존, 대나무필통 홍보관, 대형 하동호박 포토존 등이 운영될 계획이다.

하동군 관계자는 “올해 섬진강 재첩축제는 하동군민과 국내·외 관광객들이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수상체험 및 육상·모래 놀이체험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해 가족 연인과 함께 여름 낭만과 힐링을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사람들이 재첩을 찾는 이유

재첩은 다른 조개에 비해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더 많이 들어 있어 조개류의 보약으로 불린다. 재첩국은 해장국으로 애용되는데, 이는 재첩에 들어있는 메티오닌 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간 활동을 촉진하고, 타우린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간의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재첩은 황달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철분이 많아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산후 여성의 우울증이나 두뇌 기능 작용을 도와준다.

또한 재첩은 부추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재첩에는 비타민 A의 함량이 적지만, 부추에는 비타민 A의 모체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재첩은 회나 덮밥, 부침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