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연록의 싱그러움, 하동 차(茶) 이야기 즐겨보자’
상태바
‘연록의 싱그러움, 하동 차(茶) 이야기 즐겨보자’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7.05.0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4~7일 열려
 

[투어코리아] 경남 하동 섬진강 물결과 강변모래가 함께 은빛으로 반짝이는 하동의 녹차 마을과 다원, 시끌벅적 재미난 화개장터, 고풍스런 멋을 풍기는 하동 유지 최첨판댁, 십 리 벚꽃 길로 유명한 천년고찰 쌍계사에서 연록의 싱그러움을 간직한 하동 차의 이야기를 즐겨보자.

차(茶)와 관련한 모든 문화를 한곳에서 체험하고 만날 수 있는 ‘하동 야생차문화축제’가 오는 4일 막을 올린다.

 

올해로 21회째를 맞은 하동야생차문화축제는 4일 오전 10시 차 시배지 개막 헌다례를 시작으로 7일까지 4일간 화개·악양면 일원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왕의 차 천년의 속삭임, 세계인과 함께하다’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축제는 1200년 하동 차의 역사성과 문화·예술성, 산업화의 강화를 통해 세계 대표 축제도시의 기반 구축을 목표로 꾸며진다.

아울러 녹색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며 하동 차의 깊은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한다.

 

특히 올해 축제는 전국 최대 규모의 녹차시장 등 차 산업화와 글로벌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축제에 차가하면 △대표 프로그램 3개를 비롯해 △산업·글로벌 8개 △공식·경연 7개 △놀이·문화 5개 △참여 10개 △체험 15개 △사찰연계 3개 등 모두 51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이중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은 △차인열전! 300두리차회 △만등만다-The 새로운 차문화 △차문화학교 △햇차 런칭쇼 △미국 센트럴워싱턴스테이트 페어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 △다례경연 △티 블렌딩대회 △칠불사 선차학술박람회 △남대우 백일장 △차 그림책展 등이다.

한국전통차문화를 대표하는 차인들의 대표행사 ‘대한민국 차인열전! 300두리차회’는 전국에서 모인 1500여 차인이 특색 있고 다양한 찻자리 경연을 벌이면서 하동 차의 세계화를 선포한다. 하동 차를 테마로 한 패션쇼 또는 새로운 볼거리다.

'만등만다-The 새로운 차문화’는 영국 홍차문화, 일본 리큐의 차문화, 터키 차문화, 스리랑카 차 실론티, 러시아 차문화, 인도 차문화 등 세계 10여 국의 차 전시와 설명, 체험을 통해 다양한 차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 차 문화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하동 차문화학교’는 기존 야생 찻잎 따기, 내가 만든 왕의 녹차 등 12개 프로그램을 통합해 차 이론·제다·공예·요리·명상·놀이 등을 차 전문가와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차문화학교는 프로그램 특성상 참가자들이 원할 경우 소정의 재료비만 받고 체험을 실시한 후 향수, 다식, 블렌딩 티 등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하고, 프로그램 이수자에게는 현장에서 수료증도 준다.

또한 전국 최대 규모의 녹차시장을 열어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이면 누구나 쉽게 질 좋은 하동 녹차를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녹차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꾀한다.

 

올해부터 주무대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다례경연대회’는 기존의 청소년 차 문화대전과 올해 신설된 일반부 다례대전으로 나눠 진행한다. 대한민국 다도명문가의 특별시연도 선보이는 등 새로운 볼거리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올해 문을 연 야생차박물관 특별기획전, 녹차연구소 홍보특별관, 인기그룹 ‘장미여관’과 함께하는 개막공연, 어린이날 특별이벤트 미스터피자 도우쇼, 차가 있는 프린지 공연, 군민노래자랑, 화개장터 문화공연, 야생차밭 투어, 남대우 백일장 등이 펼쳐진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