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겨울 제철 ‘매생이·굴’ 그 감칠맛 느끼러 ‘고흥’으로!
상태바
겨울 제철 ‘매생이·굴’ 그 감칠맛 느끼러 ‘고흥’으로!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7.01.2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동통한 ‘굴’ 살과 보드라운 식감의 ‘매생이’ 맛 일품
▲ 사진/고흥군 제공

[투어코리아] 추운 겨울엔 침샘 자극하는 미식 여행에 나서는 것이 어떨까. 맛깔스러운 음식은 속 깊은 곳까지 든든하게 채워주며 오감만족을 선사한다. 특히 바다의 우유라는 ‘굴’과 바다의 채소 ‘매생이’는 바다의 향을 듬뿍 맛볼 수 있는 겨울 제철 재료다. 게다가 맛과 영향도 좋아 겨울철 웰빙 음식으로 꼽힌다.

굴과 매생이 요리 맛 찾아 나서고 싶다면 전남 고흥으로 가보자. 고흥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겨울 먹거리 2선’으로 굴과 매생이를 추천하며, 굴과 매생이로 만든 뜨끈한 국물요리부터 전, 젓갈과 다가오는 설 명절을 위한 음식까지 다양한 겨울의 맛을 소개했다.

전남 고흥군은 지역의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명소와 지역특화 먹거리를 사계절로 선정해 관광활성화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고흥산 굴’은 바다 속에서 기르는 수하식 방식으로 서해안의 만조 때에만 굴이 먹이활동을 하는 지주식 굴과는 달리 끊임없이 영양분을 섭취해 굴알이 크고 탱글탱글한 것이 특징이다.

* 고흥의 별미 - 피굴

회로 먹거나 쪄먹어도 그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지만, 지역 향토음식인 ‘피굴’은 고흥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이다. 펄펄 끓인 물에 굴을 잠기도록 넣어서 7~8분간 익히다가 굴이 다 익으면 건져내고 삶은 물은 찌꺼기를 가라앉힌 윗물만 따라서 식힌다. 그 물에 굴살을 넣고 송송 썬 파와 김가루,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먹는 것이 바로 ‘고흥 피굴’이다. 고흥에만 있는 이 피굴은 시원한 국물에 입 안 가득 오동통하고 보드라운 굴살의 오묘한 느낌과 씹을수록 달큼한 육즙이 톡톡 터져 나와 한번 맛보면 결코 잊을 수 없는 맛이다.

▲ 사진=굴국밥 / 고흥군 제공

* 고흥의 별미 - 굴젓 ‘진석화젓’

고흥굴로 만드는 요리는 비단 피굴 뿐만이 아니다. 고흥 굴로 담은 굴젓을 ‘진석화젓’이라고 하는데, 이른 봄에 소금을 넣고 버무려 1년 이상 밀봉하여 발효시킨 곰삭은 굴젓에 싱그러운 자연에서 난 온갖 양념을 버무린다. 이 진석화젓을 갓 지은 따끈따끈한 밥에 쓱쓱 비벼먹으면, 시원한 바다향이 나는 굴의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사진=매생이 칼국수 / 고흥군 제공

* 고흥의 별미 - 매생이국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는 뜻을 가진 매생이는 물과 햇빛만 먹고 사는 청정무공해 식품이다. 자산어보에서 매생이에 대해 기록하기를 ‘누에 실보다 가늘고 쇠털보다 촘촘하며 길이가 수척에 이른다. 국을 끓이면 연하고 부드럽고 서로 엉키면 풀어지지 않고 맛은 매우 달고 향기롭다고 전했다.

따로 조미료를 넣지 않고 고흥 매생이와 굴, 다진마늘, 참기름 정도만으로도 뚝딱 만들 수 있는 매생이국은 뜨거운 국물을 호호 불어가며 조심스레 한술 뜨면 입안에서 부드럽게 휘몰아치는 향긋한 바다내음과 고소함이 일품이다.

▲ 사진=매생이 호떡/ 고흥군 제공

* 설 추천 음식 - 매생이호떡 & 매생이칼국수

설 명절 추천음식은 굴전, 굴떡국, 매생이떡국과 밀가루반죽에 매생이를 풀어 넣어 자연의 초록빛을 띄는 ‘매생이호떡’이 있다.

또한, 추운 겨울철 차가워진 배를 뜨끈한 국물로 달래주는 굴국밥과 매생이칼국수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고흥 피굴과 진석화젓, 매생이국은 고흥군 내의 일반 식당과 한식당에서 기본 반찬으로도 흔히 올라오는 만큼, 고흥 여행을 즐기며 굴과 매생이 요리를 만낀할 수 있다. 매생이 떡국과 매생이 칼국수는 금산면 월포마을의 식당에서, 굴국밥은 고흥 만남의 광장의 음식점에서 맛볼 수 있다. 매생이 호떡은 금산면에 위치한 거금휴게소 인근에서 맛볼 수 있다.

▲ 우주발사전망대전경/ 고훙군 제공

* 겨울여행 주간 맞아 할인, 체험행도 풍성

 

한편, 고흥군은 겨울여행주간인 오는 30일까지 주요 관광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할인 행사를 펼쳐 여행 재미를 더해준다. 이번 겨울여행 주간에 할인쿠폰 소지자에게 고흥우주천문과학관, 고흥우주발사전망대, 발포역사전시체험관, 원시체험의 섬 시호도 등 주요 관광시설의 입장료 50%를 할인한다. 겨울 여행주간 할인쿠폰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우주체험시설인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과 우주발사전망대에서는 설연휴 기간인 27일부터 30일까지 투호던지기, 윷놀이, 굴렁쇠, 제기 등 전통놀이 특별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된다.

▲ 우주발사전망대 전통놀이 / 고흥군 제공

우주관련 시설 관람과 함께 전통문화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어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있다.

고흥 시티투어 버스를 타고 국내 최대 커피 생산지인 고흥의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가져볼 수 있고, 한센인의 역사와 애환을 느낄 수 있는 소록도를 탐방해볼 수도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