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수원시, 메르스 침체 상권 살리기 ‘안간힘’
상태바
수원시, 메르스 침체 상권 살리기 ‘안간힘’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5.06.1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숙박업 위해 공무원 월 1회 휴가사용 권장키로
▲ 염태영 수원시장과 공무원 유관단체, 시민단체 대표들이 16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메르스 여파로 인한 경제침체와 지역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투어코리아] 메르스로 위축된 수원 상권을 살리기 위해 공무원, 유관단체와 시민단체가 앞장서기로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6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메르스 여파로 인한 경제침체와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유관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수원시의회와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산업단지, 수원시상인연합회, 대형마트 관계자. 소비자단체, 수원시주민자치위원회, 수원시새마을부녀회, 수원시 새마을문고 등 관련 기관 단체 대표 60여명이 참석했다.

염 시장은 메르스로 인해 지역경제 위축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듣고 협력방안과 대책을 함께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염시장은 “메르스로 인해 침체된 상권을 살리기 위해 공무원이 앞장서겠다”며 “유관기관들도 앞장서서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함께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수원시는 지역 경제 대책방안으로 △메르스 사태 조기수습 △소비 진작 분위기 조성 △소규모 행사를 중심으로 정상 개최 유도 △메르스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대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주 1~2회 시청 구내식당의 운영을 중단해 시청 공무원들이 지역식당을 이용토록하고, 공연·관광·여행·숙박 등 관련업종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공무원부터 월 1회 휴가사용을 적극 권장하기로 했다.

또한 관내 농가 직거래 장터 운영을 추진하고 공직자의 전통시장 이용을 권장함과 더불어 온누리상품권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업과 금융기관, 민간단체 등에 상품권 구매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과 협력해 관내 소상공인 사업자금 대출도 진행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메르스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동네 의원 등에게 긴급 운영자금으로 100억 원의 재원을 마련, 개인(사업자)별 최대 5천만 원까지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주요 시책사업에 대해 계획된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경제 살리기와 소비활성화를 선도할 예정이다.

또 메르스 발생에 따른 확진 환자와 격리자가 지방세 징수 유예 또는 납기 연기를 신청할 경우 이를 허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격리자들에게 긴급 생계비로 40만 9000원(1인가구)에서 최대 110만 5600원(4인 가구)까지 지급키로 한 가운데, 15일까지 1억 4천여만 원을 지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