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국립생태원, ‘유전자변형생물체 분석법’ 발간
상태바
국립생태원, ‘유전자변형생물체 분석법’ 발간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5.05.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수입·유통 승인된 40개 이벤트 유전자 분석법 수록

[투어코리아=오재랑 기자]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국립생태원(원장 최재천)은 국내 수입·유통이 승인된 유전자변형생물체(이하 LMO)를 분석할 수 있는 ‘유전자변형생물체 분석법’ 책자(이하 분석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유전자변형생물체(LMO:Living Modified Organism)는 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는 동물, 식물, 미생물을 말한다.

분석서에 수록된 40개 이벤트는 모두 LMO 작물로 옥수수 16개, 유채 5개, 콩 10개, 면화 8개, 사탕무 1개이다.

이는 올 2월 현재 국내에 수입 승인된 단일 이벤트 57개중 70%(후대교배종은 제외)의 검출이 가능하며, 향후 100%까지 가능하도록 국립생태원은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분석서는 유럽위원회 공동연구센터 (European Commission, Joint Research Centre, JRC)와 유럽연합 표준물질연구소 (European Union Reference Laboratory, EURL)에서 공개하고 있는 LMO 별 유전자분석법을 보완해 분석 시간을 단축하고, LMO 이벤트별 정성분석 최적화를 위한 길잡이로 정리했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지난 2009년부터 ‘LMO 자연환경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유출이 의심되는 LMO 시료에 대한 정밀 감정을 위해 본 분석서가 활용될 수 있다.

최재천 국립생태원 원장은󰡒국내 곡물 자급률의 감소로 수입의존도는 매년 증가하고, 이에 따라 LMO의 수입 또한 늘어나고 있다“며 ” 사전예방주의 원칙에 따라 LMO 안전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TIP: LMO와 GMO의 차이는 LMO는 그 자체 생물이 생식, 번식이 가능한 것으로 살아있음(Living)을 강조하는 용어로서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와 구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전자변형’, ‘유전자재조합’등의 용어가 혼용되어 왔으나, 2014년 4월 ‘유전자변형’으로 용어가 통일되어 사용되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