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맛] 人蔘 못잖은 더덕을 고추장 양념구이 하면?
상태바
[맛] 人蔘 못잖은 더덕을 고추장 양념구이 하면?
  • 천안중앙요리제과제빵학원장
  • 승인 2015.05.2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덕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남성에겐 정력 향상을, 여성에겐 갱년기 장애 예방에 좋다고 한다. 아이러브마더

[투어코리아=천안중앙요리제과제빵학원장] 원래 약용(藥用)식물인 더덕은 인삼 못지않게 우리 몸에 이로워 예부터 귀한 식재료로 통했다. 생김새가 도라지와 비슷하지만 그것과는 다른 대접을 받아왔다.

더덕은 뿌리의 모양에 따라 수컷과 암컷으로 나눈다. 매끈하게 쭉 빠진 것이 수컷이며, 통통하고 잔뿌리가 많은 게 암컷이다. 요리로 사용할 땐 수컷 형태의 더덕이 더 맛있다.

인삼처럼 더덕에도 사포닌(saponin)이라는 성분이 있다. 이는 허약해진 위를 튼튼히 하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 남성들은 정력향상에 도움을 주고,  대하(帶下)와 월경(月經) 불순으로 고생하는 여성에게도 좋다.

더덕의 효능
더덕은 중기(中氣)와 폐를 보(保)하는 ‘약’이다. 특히,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정상 수치로 만들어준다. 소염(消炎) 기능도 뛰어나다.

인후염, 임파선염, 유선염 등의 염증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 게다가 피부의 독을 배출시키는 작용도 해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

더덕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그 때문에 공부에 지친 수험생과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직장인에게 잘맞는 음식이다.

더덕을 술로 담가 마셔도 좋다. 가래를 없애는 거담(去痰)기능에 강장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재료] 더덕 100g
유장: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고추장양념:  고추장 3큰술, 설탕 1½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 간장 ¼작은술

[만드는 법]
❶ 더덕의 껍질을 돌려가며 벗기고, 길이로 반을 가른다.
❷ 소금물에 잠시 담가둔다.
❸ 건져낸 더덕을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겨 편편하게 편 후 물기를 없앤다.
❹ 물기를 없앤 더덕에 유장을 바른다.
❺ 재료들로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❻ 달군 석쇠에 기름을 바르고 유장 바른 더덕을 애벌 굽는다.
❼ 애벌구이한 더덕에 고추장양념을 바른 후, 석쇠를 상하좌우로 움직여가며 타지 않게 굽는다.
❽ 더덕의 모양을 살려가면서 그릇에 담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