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7:49 (금)
‘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아시아권 최초 개최...10일 개막
상태바
‘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아시아권 최초 개최...10일 개막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5.05.0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리우장애인올림픽대회 출전권 놓고 8일간 격돌

[투어코리아] 앞은 보이지 않지만 뛰어난 운동능력을 가진 전 세계의 선수들이 서울에 모인다.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Seoul 2015 IBSA World Games, 조직위원장 손병두)’가 오는 10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5월 17일까지 8일간 잠실실내체육관을 비롯한 서울시내 일원에서 펼쳐진다.

아시아권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는 육상, 유도, 수영, 축구, 골볼 등 총 9개 종목에 전 세계 60개국 6,000여 명이 참가한다.

특히, 이번 대회는 내년 9월에 열리는 ‘리우장애인올림픽대회’의 골볼, 유도, 수영, 육상 종목의 출전권 및 쿼터가 부여되는 대회로, 선수들은 리우올림픽 출전권 놓고 8일간 격돌하게 된다.

이번 대회에는 ‘마음은 볼 수 있어(The Heart Sees)’라는 주제에 맞춰 시각장애인 선수와 관중을 위한 ‘현장해설방송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구축된다. 시각장애인에게 중계를 청취할 수 있는 단파 수신기를 지급하여 해설자의 경기 중계 및 현장상황 해설을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대회 각종 안내서에는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보이스아이 코드 기술’이 적용돼 시각장애인의 편의를 돕는다.

이와 더불어 경기장 위치 및 경기장 인근 교통정보, 관광정보가 표기된 국·영문 점자지도를 배포하여 시각장애인의 경기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할 계획이다.

10일 오후 3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개회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영상 격려메세지가 상영되고,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한다. 또한 지난 7일, 이 대회의 명예위원장으로 추대된 히딩크 전 국가대표 축구감독도 참석해 참가 선수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2015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진정한 화합의 무대로, 장애인 스포츠 스타선수들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편견을 없애고, 국민들의 문화융성 체감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는 1998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4년마다 개최되는 대회로, 2007년 ‘브라질 상파울루 대회’, 2011년 ‘터키 안탈리아 대회’ 등에 이어 올해로 5회째를 맞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