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1:38 (수)
‘팝업스토어’ 복합문화공간으로 진화...체험하고 문화 즐기고!
상태바
‘팝업스토어’ 복합문화공간으로 진화...체험하고 문화 즐기고!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5.03.2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가 지켜온 전통·철학을 한 눈에...구경하는 재미도 쏠쏠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최근 몇 년 동안 유통, 패션 등의 업계에 ‘팝업스토어’ 열풍이 불고 있다. 단순한 제품 알리기를 넘어 브랜드의 철학, 역사, 문화까지 담아내는 복합적 문화 공간으로 진화하면서, 팝업스토어에서 문화를 즐기고 체험하는 재미까지 누릴 수 있게 됐다.

사실 팝업스토어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떴다가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해 붙은 이름으로, 단기 임대 형태의 매장들을 말한다.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소비자들에게 임팩트있는 인상을 남기기 위해 주로 활용되던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제품 알리기를 넘어 브랜드의 철학, 역사, 문화까지 담아내는 복합적 문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는 추세인 것.


유통업계 관계자는 “팝업스토어는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 1차적인 정보 습득만이 아니라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라며 “최근에는 브랜드의 개성과 철학을 담은 전시, 기획을 여는 등 더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가로수길에 문을 연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의 팝업스토어 ‘Hall of Fame’은 1970년대부터 오랜 사랑을 받아온 아이콘적인 스니커즈 슈퍼스타(superstar)만을 위한 공간이다. 총 3층으로 나눠져 1층은 슈퍼스타 제품을 직접 착용, 구매할 수 있는 매장과 자신의 슈퍼스타를 가져오면 깨끗이 닦아주는 등 특별한 행사를 진행하는 공간으로 꾸며지며 2층과 3층에는 슈퍼스타를 활용한 국내 포토그래퍼의 작품 및 일러스트레이션, 베컴, 리타 오라, 씨엘, 듀스의 포트레이트, 패션화보 등이 전시된다. 슈퍼스타의 히스토리와 슈퍼스타와 함께 해 온 아티스트들의 작품까지 감상 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오는 4월 19일까지 소비자들을 만나게 된다.

▲아디다스 팝업스토어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더 하우스 오브 스웨덴’이라는 팝업스토어를 가로수길에 오픈했다. 1927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볼보 자동차의 브랜드 스토리와 헤리티지를 전달하기 위해 스웨덴 커피 문화인 피카와 함께 볼보의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은 물론 요리, 패션, 음악,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북유럽 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복합 체험 공간으로 팝업스토어를 꾸몄다. 북유럽의 별장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외관과 휴식공간을 제공해 제품 소개를 넘어 북유럽 감성을 소비자들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스웨디쉬 쉐프에게 배우는 브런치, 스웨디쉬 뮤직 파티, 북유럽 인테리어 등 다양한 행사도 함께 진행되며 4월 21일까지 오픈한다.


나이키는 1987년 처음 출시된 에어맥스 탄생을 기념하는 ‘하우스 오브 에어맥스’를 오픈했다. 하우스 오브 에어맥스에는 28년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에어맥스의 변천사를 특수효과를 통해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시간여행 컨셉으로 꾸며졌다. 에어맥스 디자이너 팅커 햇필드의 작업실을 재현하고 탄생 비화, 특별한 에어맥스뿐만 아니라 전세계 유명 에어맥스 애호가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사진과 영상이 공개되며 3월 26일까지 진행된다.


샤넬은 작년 ‘문화 샤넬전: 장소의 정신’이라는 주제아래 DDP에서 색다른 전시를 진행했다. 문화샤넬전은 단순한 제품 전시가 아닌 여성 패션의 혁신을 선도한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이자 샤넬의 창시자인 가브리엘 샤넬에게 영감을 불어 넣은 장소들을 통해 샤넬의 창조적 언어를 느낄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췄다. 샤넬의 패션, 주얼리, 시계, 향수 등의 창작품들은 물론 500점 이상의 다양한 사진, 책, 오브제, 원고, 기록, 예술 작품을 통해 샤넬의 삶을 재조명해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하겐다즈가 강남역에서 지난 1월 진행한 팝업스토어는 심플리 클래식 하우스를 컨셉으로 새로 출시된 클래식 밀크 아이스크림을 특별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제품 테이스팅뿐만 아니라 이현우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한 ‘스페셜 클래식 주얼리’ 46점을 감상할 수 있고 사진작가 오중석 작가와 협업을 통해 탄생한 다양한 사진이 전시되었다. 론칭 파티에는 피아니스트 이루마가 참석해 클래식 공연을 선보이는 등 제품의 컨셉과 맞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휘슬러코리아는 지난 2월 브랜드 탄생 170주년을 맞이해 특별 기념전 ‘휘슬러 헤리티지 라운지’를 운영했다. 독일 빈티지 주방을 그대로 재현해 휘슬러 쿡웨어를 예술로 승화시킨 ‘스틸 아트’ 전시와 세계 최초의 다단계 압력솥을 전시하는 등 휘슬러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온 휘슬러의 최신 제품까지 다양하게 전시하고 독일 전통 요리 쿠킹쇼 등의 이색 프로모션도 함께해 휘슬러 만의 스토리를 전달했다.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