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51 (화)
별미중의 별미 ‘여수10味’ 그 맛에 취하다
상태바
별미중의 별미 ‘여수10味’ 그 맛에 취하다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5.03.0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계방향) 서대회, 갓김치, 새조개 샤브샤브, 간장 게장

[투어코리아=오재랑 기자]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말이 있다. 아무리 재미있는 일도 배가 불러야 흥이 나지 배를 곯아서는 아무 소용없다는 뜻이다. 여행에서 맛난 먹거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먹거리를 소홀히 한다면 여행은 헛일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여행은 음식으로 완성된다’는 말까지 한다. 여행길에 맛보는 음식에서 예상치 못한 감동이 인생을 더 풍요롭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수10미(味)’가 바로 음식이다.


돌산 갓은 독특한 향이 있으며 일반 갓보다 톡 쏘는 매운맛과 섬유질이 적다. 잎과 줄기에는 일반적인 붉은 갓과는 달리 잔털이 없으며 연하고 부드러운 연녹색 채소로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 함량 또한 높다. 비타민 A,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한 무공해 건강식품으로 성인병과 악성빈혈 예방, 허약체질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장백반: ‘돌게장 백반’은 돌게를 고추장 양념에 비빈 양념게장, 갖은 야채를 듬뿍 넣어 정성스레 끓인 간장게장, 토속음식인 된장으로 맛을 낸 된장게장, 갈아 만든 칠게장 등 다양한 게장을 맛볼 수 있다. 돌게는 돌과 비슷한 색깔을 지녔으며 살도 단단한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서대회: 서대는 가자미목 참서대과의 어류이다. 갖은 양념으로 버무린 새콤달콤한 서대회무침은 잃었던 입맛을 돋워주는 별미이며, 임금님 수라상까지 오른 귀한 음식으로 여수연안 해변가 및 남산동수산물특화시장, 풍물시장, 국동, 여서동의 식당거리 등에서 서대의 참 맛을 맛볼 수 있다.

▲한정식

여수한정식: 여수한정식은 바다가 그대로 옮겨온 밥상이다. 청정지역 남해안의 싱싱한 해산물을 주원료로 해 40여 가지의 다양한 음식들이 주류를 이룬다. 여수 한정식을 처음 접하는 관광객들 대부분은 음식 가짓수에 놀라고, 맛에 놀라고, 저렴한 가격에 놀랄 만큼 인심 좋은 여수의 대표 음식이다.


굴구이: 굴은 완전식품으로, 최고의 스태미나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서양속담에도 ‘굴을 먹어라, 그러면 보다 오래 사랑하리라’는 말이 있다. 돌산 해안을 따라 굴구이 집이 많이 자리 잡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해안도로 드라이브도 즐기고 영양이 풍부한 굴을 맛볼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장어구이·탕: 여수의 대표적인 별미다. 여수에서 맛보는 장어는 회나 구이로 유명하다. 장어구이는 왕소금구이와 양념구이가 있다. 여름철 장어 구이는 보신탕과도 안 바꾼다는 말이 있듯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

▲(시계방향) 굴구이, 전어회, 장어구이, 갈치조림

갈치조림: 거문도 연근해에서 생산되는 일명 여수‘먹갈치’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 별미 중의 별미로 꼽힌다. 가을갈치가 제격인 갈치조림이나 구이는 소화촉진, 식욕증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뿐더러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돼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탁월한 식품이다.


새조개 샤브샤브: 새조개는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조개의 황제’로 불린다. 새조개 샤브샤브는 버섯, 파, 고추, 마늘 등으로 우려낸 야채국물에 살짝 데쳐 소스와 함께 즐기면 감칠맛과 바다향이 몸속으로 깊게 파고드는 느낌을 받는다.


전어회·구이: 가을전어 봄 멸치, 가을전어 대가리엔 깨가 서 말, 집나간 며느리 전어 굽는 냄새에 돌아온다는 말이 있다. 전어(錢魚)란 이름은 사람들이 고소한 맛에 반해 돈(錢)을 생각하지 않고 먹었다는 데서 유래했다. 전어는 여수의 연근해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명물이다.


갯장어회·샤브샤브: 입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운 갯장어 회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는 갯장어 샤브샤브는 여름철 으뜸인 보양식이다. 갯장어는 단백질 성분인 글루탐산이 풍부해 독특한 향이 나고 기력회복과 혈전 예방에 으뜸으로 친다.

▲갯장어샤브샤브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