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온 가족 함께하는 추석연휴 나들이 명소’ ③
상태바
‘온 가족 함께하는 추석연휴 나들이 명소’ ③
  •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 승인 2010.09.2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름달 ‘휘영청’…넉넉하고 풍성한 한가위

<사진: 월출비경/김백훈>

달맞이 명소

추석날 밤, 보름달을 보면 3년 무병장수라고 했다. 송편을 먹으면서 집안 창문을 통해서도 달을 볼 수 있지만 야외로 나가서 가을바람을 맞으며 만월을 구경하는 것이 한결 낫지 않을까. 추석 보름달을 보면서 살림살이도 풍성해지길 기원해본다.


삼국시대 전략적 요충지 ‘아차산’

서울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 경계에 위치. 아차산(285m)에 오르면 서울시를 에워싼 산들과 시가지, 한강 등을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다.

아차산에 축성된 아차산성은 삼국시대의 전략적 요충지였다. 아차산성은 처음의 주인이 백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475년 백제 개로왕이 고구려 장수왕의 군대에 잡혀 죽임을 당한 후, 즉 한성백제의 멸망을 전후로 아차산성의 주인은 고구려로 넘어간다.

많은 보루(소규모 방어 진지)에서 고구려의 토기 등 유물이 발견되고 있다. 555년에는 신라 진흥왕이 고구려를 밀어낸 이후 여러 차례 주도권 쟁탈전이 벌어졌으며 마침내 603년 신라 진평왕 대에 와서 고구려군을 격퇴시키고 북한산주를 설치하면서 신라의 영역에 속하게 됐다.

주변명소 : 아차산생태공원, 구리한강시민공원 등.

문의전화 : 아차산관리사무소 02-450-1655.


도봉산 망월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의 망월사는 신라 제 27대 선덕여왕8년(639년)에 해호 스님이 여왕의 명에 의해 왕실의 융성을 기리고자 창건하였다. 서라벌 월성을 향해 기원하는 뜻에서 망월사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망월사는 자운봉, 만장봉, 선인봉, 주봉 등의 암봉이 수려하고 빼어난 도봉산에 위치하고 있는 사찰로서 망월사로 오르는 길은 매표소에서 대원사, 원효사, 광법사를 차례로 돌아서 가는 코스가 있다.

주변명소 : 산악인엄홍길전시관, 원도봉유원지, 수락산 등.

문의전화 : 의정부시청 공보과 031-828-2471.

< 망월사 전경/사진 :강부길>

관동팔경 중 최고 경치 ‘경포호’

강원도 강릉의 경포호 호수 일대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호숫가에는 보물 제183호인 해운정을 비롯해 중요민속

자료 5호인 선교장, 관동 팔경 중 최고의 경치를 자랑하는 경포대가 산재한다.

또한 허균, 허난설헌 남매가 출생한 집도 공원 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다. 경포호 호수에 뜬 보름달의 정경은 호반 어디에서든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사진: 경포호 야경>

주변명소 : 경포해수욕장, 오죽헌, 시립박물관, 정동진, 참소리박물관 등. 문의전화 : 종합관광안내소 033-640-4414.

호남의 소금강 ‘월출산’

호남의 5대 명산 가운데 하나이자 ‘호남의 소금강’으로도 칭송받는 월출산(전남 영암 위지)은 주봉인 천황봉에서 보자면 북서쪽으로 확 트인 나주평야가, 북동쪽으로는 멀리 지리산을 향해 달리는 산줄기가, 서쪽으로는 목포 앞바다가 보인다.

기암괴석이 연속되는 산줄기 위로 펼쳐지는 일출과 월출, 그리고 서해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는 월출산이 자랑하는 풍광이다.

주변명소 : 도갑사, 영암도기문화센터, 왕인박사유적지 등.

문의전화 : 영암군청 문화관광과 061-470-2224.


도심 초록바다 ‘하늘공원’

서울 월드컵공원 중 가장 하늘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고 해서 이름이 붙었으며 난지도 제2 매립지에 들어선 초지공원이다. 배수를 위해 만들어진 능선을 경계로 X자로 구분된 네 개 지구의 남북쪽에는 높은 키의 풀이, 동서쪽에는 낮은 키의 풀이 자란다.

높은 키 초지 북쪽에는 억새와 띠를 심어 바람에 흔들리는 억새풀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낮은 키 초지에는 엉겅퀴, 제비꽃, 씀바귀 등의 자생종과 토끼풀 같은 귀화종을 합해 심었다.

난지도에서 가장 높은 이곳에 서면 서울의 풍광이 한눈에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북한산, 동쪽으로는 남산과 63빌딩, 남쪽으로는 한강, 서쪽으로는 행주산성이 보인다.


주변명소 : 월드컵경기장, 선유도공원 등.

문의전화 : 월드컵공원 관리사업소 02-300-5500.

<사진 : 하늘공원 추향>


오두산통일전망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 위치. 서울 성산대교에서 자유로를 시원스럽게 달리다 보면 출판문화단지 입구를 지나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다다르게 된다.

오두산(119m) 자락에 들어선 통일전망대는 1992년 9월 개관 이후 대국민 통일 홍보 및 안보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망대 광장에서는 북녘의 민요와 노래를 들려주고, 2층 영상실에서는 전통춤과 계절 춤 등 북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한다. 또한, 고성능망원경을 통해 북녘마을(임한리)도 관망해볼 수 있다.

주변명소 : 반구정, 평화누리공원 등. 문의전화 : 031-945-3171.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09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