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대지가 초록 옷 입는 봄! 봄바람 타고 사뿐 사뿐 나들이 가볼까
상태바
대지가 초록 옷 입는 봄! 봄바람 타고 사뿐 사뿐 나들이 가볼까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4.03.1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가볼만한 수도권 여행
▲수원 화성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봄이다. 곧 있으면 들판이 초록 옷으로 갈아입고, 앙상한 나무 가지에 새순이 돋을 것이다.
살랑살랑 봄바람이 불자 사람들도 바빠지기 시작했다. 집에 있기 보다는 산과 강, 바다로 향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새봄을 맞아 가족과 함께 맛난 음식을 먹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다녀올 수 있는 수도권 여행지를 소개한다.

정조 경제개혁의 꿈 ‘수원 화성’
18세기에 완공된 수원 화성(華城)은 정조의 효심과 정치적 전술, 그리고 신도시 건설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루려던 국가 프로젝트였다. 화성은 한양 남쪽의 군사적 요충지 역할도 했다고 한다. 화성에는 4개의 성문이 있는데, 각기 다른 모양과 디자인으로 세계 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7년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화성을 쌓을 때 조성한 팔달문과 장안문, 화성행궁과 창룡문을잇는 길은 지금도 도심 가로망 구성의 주요 골격을 유지하고 있다. 완연한 봄날 가족과 함께 성곽을 한바퀴 돌아보며 정조의 숨을 뜻을 되새겨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한국의 무라노 ‘대부도 유리섬’
Glass Art를 소개하고 유리공예품 전시와 체험이 적절히 결합된 테마 여행지다. 특히 자연을 유리로 재현한 테마전시관과 현대 유리 작가들의 기획전시전이 인상적이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들로 정교하게 디오라마를 구성한 작품들을 보면 유리의 활용이 놀랍다.

‘유리 공예 시연장’에서는 유리재료를 가마에 녹여 입으로 불어 모양을 만들고, 여러 차례 다듬어 멋진 화병으로 만들어 지는 과정을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다. ‘유리공예 체험장’에서는 스텝의 도움을 받아 유리 액세서리와 소품을 직접 만드는 특별한 체험을 진행한다. 유리섬미술관 외부는 다양한 조각작품이 전시되어 사진을 남기기 좋은 곳이다.
문의: 032-885-6262 www.유리섬.kr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부흥로 254

맛난 음식 ‘영양굴밥(배터지는집)’
뜨거운 돌솥 뚜껑을 열면 살이 오른 통통한 굴이 푸짐하다. 양념간장을 넣고 잘 비빈 후 크게 한술 떠 어리굴젓 한 점을 올리고 맛을 보면, 굴 특유의 바다 향에 짭조름한 젓갈 맛이 기막히게 어우러진다. 함께 나오는 생선구이와 돌게장의 맛이 좋고 밥을 덜어낸 돌솥에 뜨끈한 물을 부어 후식으로 즐기는 숭늉은 구수하게 여행객의 몸을 데운다.
문의: 032-884-4787
주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857-7

숙박 ‘대부도 펜션빌리지’
개성 있는 모양과 다양한 크기의 펜션 20여 동이 모여 있어 마치 유럽의 어느 전원마을을 보는 듯 하다. 모두 독채로 제공되며 특색있는 인테리어에 잘 정리된 실내는 아늑함을 주고, 각각의 독립된 넓은 정원은 편안한 여유를 준다.

정원의 바비큐장은 넓은 유리로 지어져, 주변 경치를 감상하며 바람이 불거나 추운 날에도 걱정 없이 바비큐를 즐길 수 있다.
문의: 1566-3315 http://www.daebudovil.com/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694-10

연계추천여행지 ‘안산어촌민속박물관’
탄도항에 위치한 어촌민속박물관은 안산시의 생태환경과 역사는 물론 우리 어업문화사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교육장이다. 제1 전시실에는 안산시의 해안유적과 유물이 전시돼 있는데 공룡의 발자국과 실제 공룡알 화석이 흥미롭다.
제2전시실은 갯벌의 생태와 생활 터전으로서의 갯벌을 영상자료와 어구들을 통해 재조명한다. 염전과 갯벌의 고된 일상을 구성한 디오라마가 인상적이다.
문의: 032-886-2912 http://www.ansaneco.net/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7


생태교육의 호기심천국 ‘의왕조류생태과학관’
왕송호수는 다양한 동식물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생명공동체이다. 의왕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의 97종의 철새와 텃새들의 생태를 주제로 기획된 수도권 최초의 담수호 테마 과학관이다.

생태체험관과 조류체험관, 조류전시실과 화석전시실 등 다양한 전시물과 체험, 생태교육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산 교육장이다.

특히 3D영상이 결합된 복층구조의 체험형 전시물인 ‘왕송호수가 꿈꾸는 하모니’의 인기가 좋다. 2층의 내부 전망대와 옥상의 외부전망대에서는 호수의 새들을 망원경으로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문의: 031-345-3853 http://bird.uw21.net
주소: 경기도 의왕시 왕송못길 209

맛난 음식 ‘매운 갈비찜’ (황장군)
먹음직스럽게 큼지막한 갈비와 매콤한 양념의 어울림이 좋다. 단호박과 파프리카 등 채소와 버섯을 아낌없이 넣어 감칠맛을 더했다. 갈비 사이의 쫄깃한 가래떡은 아이들에게 반갑다. 어른들에겐 안주로 좋고 따끈한 밥과도 잘 어울리니 가족 외식메뉴로 적합하다.
문의: 031-461-8700
주소: 경기도 의왕시 월암동 676-1

연계 추천여행지 ‘왕송호수 생태탐방로’
왕송호수 맑은물처리장에서 월암동 잿말까지 이어지는 330m 구간에 조성된 생태탐방로다. 데크 위를 편안히 걸으면서 호수의 자연경관에 빠져들고, 겨울철새와 주변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자연학습공간이다. 또한 호수위로 펼쳐지는 노을이 아름다워, 새로운 일몰명소로 주목 받아 인근 주민은 물론 많은 사진애호가가 즐겨 찾는다.
주소: 경기도 의왕시 월암동 676 (음식점 황장군 인근)

악기로 친구되는 먼나라 ‘세계민속 악기박물관’
헤이리마을의 중심에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이 있다. 세계 110여 개국의 다양한 악기와 음반, 사진, 도서 등 4,0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민속 악기들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은 파주 헤이리관, 부산관, 강원도 영월관 등 전국에 3개관이 운영 중인데, 이중 가장 먼저 설립된 헤이리의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은 2003년 개관 이후 10년째 관람객들과 만나고 있다.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은 동아시아, 인도, 서남아시아, 중동,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유럽, 남태평양 등 문화권별로 악기를 분류해 각 나라의 전통 인형과 함께 전시하고 있다. 세계 여러 민족과 부족들의 역사와 문화, 전통을 지닌 이 민속 악기들은 문화재급 가치가 있다.
문의: 031-946-9838 http://www.e-musictour.com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1652-213

숙박 ‘마당안 숲’
헤이리 예술마을에는 자연과 어우러진 건축물이 많다. 그 중 자연을 고스란히 집안으로 끌어들여 지은 특별한 게스트하우스가 있다. 2007년 건축문화대상을 수상한 ‘마당안 숲’은 산의 경사를 파헤치지 않고 그 위에 집을 앉혀 지은 독특한 공간이다. 영화와 드라마, CF 및 뮤직비디오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문의: 010-4363-2660 http://www.forestgarden.kr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38-29

맛난 음식 ‘장터 원조국수집’
예술인들이 즐겨 찾는 오래된 국숫집으로 헤이리마을에서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 거리에 위치해 있다. 구수한 멸치국물에 참기름, 고춧가루, 깨, 김 등으로 양념을 한 장터국수는 한 그릇으로 푸짐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문의: 031-944-5811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갈현리 318번지 (장터원조국수집)


연계 추천여행지 ‘오두산 통일전망대’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지금까지 1,800만 명이 넘게 다녀간 통일안보 교육장이다. 작년 말, 개관 20주년을 맞아 전시관을 스마트 전시 시스템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북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체험실과 통일전시실, 전망대 등이 있다. 한강과 임진강의 합류지점에 위치한 통일전망대는 강 건너의 북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해질 무렵 황홀한 낙조를 감상하기에도 좋다.
문의: 1666-3171 http://www.jmd.co.kr
주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659번지

▲오두산통일전망대

조선후기의 새로운 바람 ‘실학박물관’
남양주시에 소재한 실학박물관에는 조선후기의 실학이야기와 함께 실학의 형성과정과 전개과정이 상세히 전시되어 있다. 또한 천문과 지리에 대한 전시와 대표적인 실학 유물들도 감상할 수 있다. 박물관 바로 옆 다산유적지에는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정약용 선생의 업적과 자취가 전시된 문화관, 전시관, 생가 그리고 합장묘 등이 있다.
문의: 031-579-6000 http://www.silhakmuseum.or.kr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16

▲실학박물관

맛난 음식 ‘굴림만두’(저녁바람이 부드럽게)
세계슬로시티로 지정된 남양주시 조안면은 대표적인 유기농 지역이다. 다산유적지 옆으로 고즈넉한 한옥의 유기농 전문음식점이 있다.


유기농 재료만을 사용해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3대째 이어온 전통방식대로 만두피 없이 만두소만 밀가루에 굴려 만든 평안도식 굴림만두와 사골로 고아낸 구수한 국물의 만두전골이 일품이다.
문의: 031-576-0815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32 (저녁바람이 부드럽게)

연계추천여행지 ‘주필거미박물관’
운길산 자락에 위치한 아라크노피아. 바로 Arachnida(거미류)와 Utopia(천국)의 합성어 ‘거미천국’을 뜻한다. 살아있는 각종 거미와 전 세계에서 수집된 거미표본 5,000여 종 약22만 개체를 보유하고 있다. 신비로운 거미이야기와 함께 거미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각종 곤충 표본과 광물·화석전시관을 비롯해 조각공원, 장승공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문의: 031-576-7908 http://www.arachnopia.com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진중리 528 (아라크노피아)

숙박 ‘아라크노피아 생태수목원 펜션’
주필거미박물관 생태수목원에는 자연과 함께 쉴 수 있는 숙박 시설이 있다. 얼음이 녹아 졸졸 흐르는 계곡 물소리와 아름다운 별빛이 흐르는 산속에서의 하룻밤은 아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학습여행으로 제격이다.
문의: 031-576-7908 http://www.arachnopia.com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진중리 528 (아라크노피아)

▲거미박물관

< 자료 협조 경기관광공사>

☞시간이 멈춰버린 도시‘폼페이’를 추억하다

☞ 봄 기운 샘솟는 지구촌 봄 축제①

☞ 미지의 세계 ‘볼리비아’ 탐험!

☞ 인도네시아 숨은 보석 같은 여행지 BEST 4

☞[단체장 초대석] 최성 경기 고양시장

☞ 연인끼리 꽃내음 맡으러 떠나는 봄맞이 여행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