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우리 아이 꿈 찾아주는 체험여행!
상태바
우리 아이 꿈 찾아주는 체험여행!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11.2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이제 한 당 정도만 있으면 겨울방학이다. 이번 겨울 방학엔 아이들에게 특별한 여행을 선물하면 어떨까 싶다.

생생한 드라마제작 현장과 출판문화도시를 걷는 동안 아이들은 올바른 직업관과 미래의 꿈을 다듬으며 한 뼘 더 성장할 것이다. 12월 경기도에선 아이들의 꿈이 자라난다.

화려한 빛의 조율 유리공예가의 꿈. ‘유리섬’

유리섬은 Glass Art를 소개하고 유리조형작품의 제작, 감상, 교육, 체험이 적절히 결합된 종합문화 휴양 공간이다. 유리박물관과 맥아트미술관 등 다양한 볼거리의 전시공간과 레스토랑과 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었으며 오토캠핑장을 함께 운영한다.

외부의 유리조각공원은 동물과 영화 등 다양한 소재의 재미있는 조형물이 가득해서 기념사진을 남기기에도 좋은 곳이다.

유리섬 미술관에는 자연을 유리로 재현한 테마전시관과 아이들에게 친근한 캐릭터로 정교하게 꾸민 디오라마 등, 열에 녹고 휘어지는 유리의 성질과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작품들에 새삼 놀라게 된다.

`유리공예시연장`에서는 빨갛게 달아오른 유리재료를 블로우 파이프를 사용해 입으로 불어가며 모양을 만들고 여러 차례 다듬어서 화려한 작품을 만드는 작가들의 작업을 공연형식으로 관람할 수 있다. 2층의 `유리공예체험장`에서는 직원의 도움을 받아 목걸이와 귀걸이 등 유리 액세서리와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특별한 체험을 진행한다.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부흥로 254(대부남동 3-13)
문의: 032-885-6262, http://www.glassisland.co.kr/
이용요금: 성인 10,000원, 청소년 9,000원, 어린이 8,000원
체험비용: 10,000원 ~ 50,000원

운영시간: 09:30~18:30 (하절기09:00~19:00)
소요시간: 전시, 시연 관람 1시간 30분
체험진행: 램프워킹체험, 샌딩체험, 글라스페인팅 등
휴관: 매주 월요일(공휴일일 경우 다음날), 1월 1일
예약: 20인 이상 전화 또는 홈페이지 예약안내게시판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주역.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은 연간 35만대의 프라이드, K9, 카니발을 생산하는 기아자동차의 모태공장이며 엔진과 차체는 물론 전 부품을 자체 조달하는 일괄생산 체제를 갖춘 국내 최초의 종합 자동차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자동화된 첨단 생산시설과 근로자의 땀 흘리는 생생한 모습을 함께 볼 수 있어 청소년 견학에 적합한 곳이다.

견학은 본관 1층의 홍보관에서 시작되는데 국민차로 사랑받는 ‘프라이드’의 출시당시의 모델과 최신형 모델이 함께 전시되어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대형 승용차 ‘K9’의 원격제어시스템을 통해 K9의 성능과 기술력을 멀티스크린으로 체험할 수 있다. 홍보관 관람 후에는 약 40분의 생산공장 견학이 이어진다.

전문 가이드의 인솔로 자동차의 판넬을 생산하는 ‘프레스공장’, 정밀한 용접으로 자동차의 형태를 만드는 ‘차체공장’ 등, 자동차가 완성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경험하는 흥미로운 체험이다. 현장 견학 전에 지급되는 자동음성안내시스템은 각 공정별 중요한 위치에서 상세한 설명을 들려준다.

주소: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781-1
문의: 02-801-3408
http://www.kia.com/kr/experience-kia/tour-request/tour.aspx
체험비용: 무료

운영시간: 오전 09:00~10:30, 오후13:30~15:00
소요시간: 1시간 30분(생산시설 견학 40분)
휴관: 매주 토ㆍ일요일, 공휴일, 회사 내 휴무규정에 따른 휴무일
예약: 20인 이상 100인 이하의 단체, 홈페이지에 견학신청

미래 해양과학자의 꿈. ‘해양과학기술원 코르디움’

코르디움은 바다의 무한한 가능성과 해양과학연구의 다양한 모습을 알릴 목적으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운영하는 해양과학체험전시관이다.

‘바다로 떠나는 여행’, ‘재미있는 바다’, ‘미래를 여는 바다’ 등 6개 테마공간에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 및 운영현황을 살펴볼 수 있고 ‘오션돔’에서는 다양한 해양현상과 기후변화와 관련된 영상을 지구본형 스크린과 벽면 대형스크린을 통해 실감나게 감상한다.

세계의 대양을 탐사하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인 ‘온누리호’와 ‘아라온호’ 그리고 무인 잠수정인 ‘해미래’의 모형과 활동모습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안전하고 성능이 뛰어난 ‘스마트선박’과 수면 위를 시속200km로 나는 배 ‘위그선’, 첨단 항만, 수중 무선통신 등을 소개하는 미래바다의 모습이 흥미롭다.

자원의 보고인 바다의 가치를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해양과학기술원의 노력은 아이들에게 해양자원연구라는 새로운 꿈을 심어준다.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해안로 787
문의: 031-400-6071 http://children.kiost.ac/kordi_child/?sub_num=593
체험비용: 무료

운영시간: 10:00~16:00
소요시간: 30분
휴관: 매주 일요일, 법정공휴일
예약: 개인 – 방문 2일전 홈페이지에 신청, 단체 – 2주 전 홈페이지에 신청


흥미로운 방송영상의 세계. ‘KBS 수원센터’

첨단 촬영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춘 KBS수원센터는 대부분의 주말, 아침드라마는 물론 영화와 광고 등 고품질 영상제작이 이루어지는 종합 영상제작단지이다. 또 드라마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전세계를 뜨겁게 달군 드라마한류의 원조로 특히 청소년과 외국인에게 인기가 좋은 견학여행지이다.


견학은 제작센터의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전문 가이드를 따라 이동하며 방송장비와 특수촬영에 사용된 모형들을 관람한 후 분장실과 출연진 대기실을 견학한다. 이때 사극 출연을 위해 분장을 마치고 대기 중인 연기자들을 옆을 지나는 특별한 경험은 마냥 즐겁다.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속 장면과 출연진의 사진이 전시된 ‘드라마갤러리’를 지나면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크로마키체험실’이다. 실제모습과 그래픽이미지를 합성한 화면을 보며 기상캐스터가 되어 일기예보를 진행하고 슈퍼맨처럼 하늘을 나는 등 재미있는 체험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주말 사극드라마 촬영에 실제 사용된 스튜디오와 주로 시대물의 야외 장면을 촬영하는 야외촬영장을 견학한다.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468
문의: 031-219-8027, http://suwon.kbs.co.kr
이용요금: 무료

운영시간: 화~금요일 4회 (10:00 13:30 15:00 16:30)
월요일 2회 (10:00 15:00)
토요일 3회 (10:30 13:30 15:30)
소요시간: 1시간 30분
휴관: 공휴일, 국경일
예약: 개인, 단체 모두 홈페이지에 예약

책마을 따라 걸으며 책의 일생을 엿보다. ‘파주출판도시’


파주 북시티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출판문화산업도시이다. 사람과 자연, 문화와 산업이 잘 어우러진 책의 도시로서 출판기획, 편집에서부터 인쇄, 물류,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하나로 묶어내 우리나라 출판문화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곳이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창 넓은 북카페에 앉아 차를 마시며 독서를 즐기고, 소박한 책 사랑방에서 추억을 곱씹을 수 있으며, 저마다 스토리가 있는 독특한 건축물 사이로 예쁜 길을 따라 산책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인 것이다. 입주기업협의회에서는 출판도시 곳곳에 보물처럼 숨어있는 문화공간과 책방거리 등을 돌아볼 수 있는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4시간 정도 소요되는 소풍코스는 출판도시 소개를 시작으로 해설사와 함께 책마을 따라 걷기와 책 제작에 관한 체험, 문화공간 탐방의 일정으로 진행되며, 산책코스는 체험활동을 제외한 산책 프로그램으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또한 북시티에 입주한 출판사별로 공연과 체험, 갤러리,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145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www.pajubookcity.org)
견학문의: 031-955-5959, www.tourbookcity.com (입주기업협의회)
가능인원: 20~200명

견학비용: 7,000원~17,000원 (체험 선택에 따라 차등)

소요시간: 산책코스 1시간 30분, 소풍코스 3~4시간
견학진행: 해설사 동행
휴무: 일요일, 월요일
예약: 사전예약제 (홈페이지 신청)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우리나라의 고령화 추세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100세 시대를 맞아 노년층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공감이 절실히 필요한 때다. 성남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의 고령친화종합체험관은 신체 노화로 겪는 불편함을 몸소 경험해보고 고령자의 정신적, 사회적 변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노인들의 일상을 직접 경험하는 ‘생애체험관’에서는 신체의 근력 및 운동 기능을 억압할 수 있는 무거운 체험복을 착용하고 신체 기능이 구속되는 상태로 노인유사체험을 하게 된다.

고령자의 일상생활에서 오는 불편함을 세밀하게 경험해 볼 수 있다. ‘전시체험관’에서는 고령친화용품의 전시와 정보를 제공하며, 고령자의 일상 활동을 배려한 고령친화 테크노하우스 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치매체험관’에서는 3D영상을 통해 치매에 걸린 고령자의 심리 상태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치매환자의 마음속 소리를 들어볼 수 있고, 치매예방 및 치매고령자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고령친화체험을 통해 100세 시대를 미리 준비하고, 고령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과 배려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다. 행복을 나눠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체험 공간이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로 205번 길(야턉동221)
문의: 1644-0891, www.miraeseum.or.kr
회당 체험인원: 20~40명 (단체는 조정가능)
체험비용: 무료

운영시간: 10:00~18:00
소요시간: 전시체험(2시간), 생애체험(2시간), 치매체험(1시간)
체험진행: 전시체험(1일 4회), 생애체험(1일 3회), 치매체험(1일 3회)
휴관: 토, 일요일, 법정 공휴일
예약: 사전예약제 (홈페이지 또는 전화 신청)

‘에버랜드 환경아카데미’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는 세계 4대 테마파크로 손꼽히는 곳이다. 명성만큼이나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면서 그에 따른 쓰레기와 동물들의 배설물 등 각종 오염물질도 많이 쏟아져 나온다. 이러한 오·폐수를 관리하기 위해 가동하는 자체 정화시스템을 체험 학습장으로 활용하여 환경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기본과정 프로그램은 악취가 진동하는 오·폐수가 깨끗한 물로 정화되어 양어장에 공급되고 방류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학습이다. 생생한 현장 속에서 오수 처리시설과 물의 정화 과정을 탐색하며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수질오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카데미의 심화과정은 기본프로그램에 환경동영상 관람이 추가되고, 교육과정을 마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에버랜드 환경아카데미는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환경교육 체험의 장으로 어린이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199
문의: 031-320-9978 (체험학습 담당자), 031-320-8460 (환경아카데미),
www.everland.com/std_product(에버랜드에듀스쿨)
가능인원: 15~150명

견학비용: 시설이용료+1천원(기본과정), 시설이용료+2천원(심화과정)
소요시간: 30분(기본과정), 90분(심화과정)
휴무: 연중무휴
예약: 각 지역 담당자를 통해 예약
(www.everland.com/std_product/counsel/counsel.html?p=2)
견학진행: 기본과정-환경아카데미 견학 및 안내
심화과정-환경아카데미 견학 및 안내, 환경동영상 관람, 수료증 증정

행복을 꿈꾸는 요리사. ‘치킨캠프’


미국에 맥도날드 햄버거대학이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치킨대학이 있다. 이천에 위치한 치킨대학은 BBQ, 닭익는 마을 등 10개의 브랜드를 탄생시킨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제네시스 BBQ에서 설립한 연수기관이다.

예비창업자들과 직원들의 교육, 새로운 메뉴의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곳이지만,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치킨캠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치킨캠프에서는 후라이드 치킨을 직접 만들어 시식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가자들이 직접 닭다리에 튀김옷을 입히고 기름에 튀기는 조리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기름에 튀겨지는 동안 치킨에 대해 질문도 하고, 직접 치킨 상자를 접어보기도 한다.

자신의 닭이 다 튀겨지면 갓 튀겨낸 고소한 치킨을 맛볼 수 있다. 또한 피자도우 위에 소스를 바르고 햄과 비프크럼블, 양파, 옥수수, 피망 등 다양한 토핑과 치즈를 듬뿍 얹어 오븐에 구워내 시식하는 체험도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목리 1-12번지 치킨대학
문의: 031-635-8461, 010-2677-0882, www.ckuniversity.com
가능인원: 최대 40명

체험비용: A타입 – 17,000원, B타입 – 25,000원

소요시간: A타입(치킨체험) - 2시간, B타입(치킨+피자체험) - 3시간
체험진행: 평일 1회, 토요일 2회
휴무: 일요일, 공휴일
예약: 사전예약제 (전화 상담 후 신청)

자료협조: 경기관광공사

☞[야호!! 스키시즌개막] 자 떠나자 가슴 雪레는 스키장으로~①

☞ 11월 인도네시아 색다른 문화 축제 ‘풍성’

☞ 돌멩이조차 역사가 흐르고①

☞ 거대한 화산암석, 그림 같은 해안선 따라 걸으며 힐링!

☞ 문경으로 떠나는 역사 체험여행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