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6:54 (금)
"토요일은 지하철타GO, 자전거타GO 여행 가는날 "
상태바
"토요일은 지하철타GO, 자전거타GO 여행 가는날 "
  • 조민성 기자
  • 승인 2013.07.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지하철 1~8호선 '토요일 자전거 휴대승차'가능

[투어코리아=조민성 기자] “주말에 한강따라 미사리·행주산성으로 라이딩을 즐기는데 지금까진 토요일에 자전거 가지고 탈 수 없어서 역무원 몰래 들고 탔다. 이제는 눈치 안보고 토요일에도 자전거 가지고 서울 아무데나 다닐 수 있어서 정말 좋다”. 송파구 석촌동에 사는 이재원씨의 말이다.

이처럼 오는 6일부터토요일엔지하철 1~8호선에서도 자전거를 휴대하고 승차할 수 있게됐다. 그간 코레일 등 일부 구간에서는 토요일 자전거 휴대승차가 가능했으나 혼잡도가 높은 서울지하철은 시민 불편을 우려해 자전거 휴대승차를 허용하지 않았다.

서울시 교통본부는 이에 6일부터 토요일 서울 지하철 1~8호선에서도 자전거를 휴대하고 승차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주말 지하철을 타고 시외곽 또는 근교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게됐다.

특히 한강 등 자전거도로와 먼 곳에 거주하는 시민의 경우에는 일요일 하루 만에 자전거만을 이용해 라이딩을 다녀와야 한다는 부담에 자전거를 충분히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앞으로는 토요일 하루 충분히 라이딩을 즐기거나 토·일요일을 이용해 1박2일 여유 있게 자전거여행을 다녀올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에 승차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자전거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역사 출입구 계단에 자전거 경사로를 확충하고, 전동차 개조 및 게이트 개선, 자전거 보관시설 등을 연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서울 시내 1~8호선 277개 역사 중에 자전거 경사로 42개역, 개방형 게이트 158개역, 자전거 보관시설 9개역(180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자전거 거치가 가능하도록 개조된 전동차 총 40편성 80량이 운행되고 있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이번 주말부터 자전거 휴대승차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지난달 각 역사에 설치되어 있는 자전거 경사로·개방형 게이트·자전거 보관함·전동차 개조차량 등에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보완 및 정비를 완료한 바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이용할 때에는 맨 앞칸이나 뒷칸에 마련된 △자전거 승차 전용칸을 이용하고 △다른 승객과 부딪히거나 피해를 주지 않도록 자전거 동호회·자전거 패트롤 등과 함께 ‘자전거 휴대승차 에티켓지키기’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휠체어·유모차 진출입용 ‘넓은 개찰구’ 이용하기 △역사 또는 열차 내에서 자전거 끌고 이동하기 △열차 내에서는 자전거를 벽면 쪽으로 붙여 세워두기 △내리기 전에 미리 하차 준비하기 등도 홍보할 계획이다.

서울시관계자는 “지하철 자전거 휴대승차일 확대로 자전거가 시민들의 여가선용 및 생활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아 자전거 이용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운영 결과를 꾸준히 모니터링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해 나갈 예정이며,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을 위해 자전거 휴대승차 에티켓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알프스 절경에서 펼치는 클래식 카 레이스

‘청정수도’ 곡성으로 힐링 여행

서천군, 하계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

이천 농업테마공원 개장

아시아나항공,강진 청자 국제선 면세품 판매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