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4-04 09:59 (토)
도자기 축제 여행 가볼까
상태바
도자기 축제 여행 가볼까
  • 김채현 기자
  • 승인 2010.04.3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자기 향연 속 봄날 추억이 새록새록

봄을 시샘하던 꽃샘추위가 누그러지면서 봄기운이 완연해지고 있다. 봄의 전령사 갖가지 꽃들이 화사하게 봄을 알리며 흥을 더해준다. 올 봄 꽃구경도 좋지만 오감을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일석 4~5조의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세계적 수준인 도자의 모든 것을 보여 주는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가 4월 23~24일 경기도 이천, 여주, 광주 일대에서 일제히 개막한다. 축제기간 중 세계적인 도자기들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직접 도자기를 만들어볼 수도 있고 좋은 상품들을 골라 살 수도 있다. 다양한 축제행사를 즐기며 주변 명소까지 돌아볼 수도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4~5조의 여행.

여주 도자기축제
‘제22회 여주도자기축제’가 4월24일 개막해 5월9일까지 경기도 여주군 신륵사 관광지 일대에서 펼쳐진다. ‘천년 도자의 맥, 여주’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는 도자기를 테마로 한 갖가지 전시·판매·체험·공연행사가 마련된다.


이번 축제에는 경기도 무형문화재인 사기장, 옹기장, 여주군 도예 명장의 작품을 전시하는 명장관이 운영된다. 또 여주·이천지역 작가 14명이 만든 중대형 도자벽화 33점과 유명 연예인의 휘호 도자기, 도자기와 옹기의 재료도 전시된다. 이밖에 전통 도자 및 현대 조형 도자, 생활 도자, 건축 도자 등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가족과 단체관람객을 위한 체험행사에도 마련된다. 물레를 이용해 관람객이 직접 도자를 만들고 전통 가마를 이용해 도자를 굽는 전통가마 불 지피기 체험행사도 열린다.

석고로 만든 12가지 인형과 각시탈에 색을 입히기, 흙 높이 쌓기 대회, 향토음식 경연대회도 진행된다. 흙체험장, 바람개비 만들기, 소망 풍등

날리기, 민물고기 낚시, 비누 방물 사진 체험 등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된다.


여주 및 인근지역의 기업도 홍보 부스관을 설치해 상품을 알리고 판매하며, 농․특산품 읍․면관 설치도 운영된다.


행사기간 도자 판매관에서는 청자, 백자, 분청사기, 생활자기를 전시·판매하고 깜짝 세일판매와 도자경매도 열린다. 5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여주지역 관광지 입장료 할인 및 황포돛배 승선권 2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축제기간 4월24일(토) ~ 5월9일(일)
축제장소 경기도 여주군 신륵사 관광지 일원
문의 031-887-2281
홈페이지
http://www.ceramicexpo.org

이천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축제가 4월24일부터 5월16일까지 23일간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설봉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전시, 체험, 여행상품, 이벤트, 공연, 판매행사 등으로 진행,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체험내용으로는 흙장난을 마음껏 맨발로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오감공간인 ‘돌레돌레 흙창고’와 마술과 세계도자교육에 대한 영상체험을 할 수 있는 ‘돌레돌레 도자영상’ 공간이 마련된다. 또 도자를 퍼즐로 경험하는 교육과 접목시킨 ‘도자퍼즐체험’,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어 보는 핸드페인팅 공간인 ‘프라이빗도자관’, 도자기 악기를 경험하는 친환경 공간인 ‘도자소리청체험’이 운영된다.


옛날 한양으로 도공들이 소를 이용하여 마차에 도자기를 싣고 이동하던 운송수단을 재현한 ‘도자풍경마차’가 제작 운영돼, 관람객들은 도자기축제장 일원의 다양한 꽃길의 아름다움 광경도 만끽할 수 있다.

축제기간 4월24일(토) ~ 5월16일(일)
축제장소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설봉공원 일원
문의 031-644-2944
홈페이지
http://www.ceramic.or.kr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왕실의 기품이 담긴 광주왕실도자기축제가 4월23일부터 5월9일까지 광주시 실촌읍 삼리 경기도자박물관에서 열린다.

경기도 광주는 500여 년간 조선시대 왕실에 진상하던 도자기를 생산하던 곳으로 ‘광주 왕실도자기 본고장’의 명성을 살리고, 관람객의 도자기에 대한 이해와 폭넓은 도지문화 향유를 위해 1998년부터 ‘광주왕실도자기축제’와 2001년부터 ‘세계도자비엔날레’를 개최하고 있다.

도자의 향연 속에서 아이들과 흙놀이를 즐기다 보면 봄날의 추억은 저절로 채워질 것이다.

축제기간 4월23일(금) ~ 05월09일(일)
축제장소 광주시 실촌읍 삼리 경기도자박물관
문의 031-760-2106
홈페이지
http://www.goodceramic.or.kr


문경 전통찻사발 축제
2010 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4월30일부터 5월9일까지 열린다.


‘천년의 숨결 차의 향연’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서는 찻사발 국제교류전, 전통도자기 명품전, 도예명장 특별전, 망댕이가마 불지피기, 도자기만들기 등 다양한 기획·전시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찻사발축제는 전통도자기 전시관을 비롯해 직접 도자기를 만들어보는 체험관, 건강체험관, 국제교류관 등 전통

찻사발을 활용한 특색 있는 축제로 꾸며진다. 또 올해 처음 문경전통발물레경진대회가 특별행사로 열려 관광객에게 색다른 체험거리가 제공된다.


문경에서 관광을 즐기며 선조들이 일상생활에 사용하던 서민용 사기그릇을 접하며 조상의 숨결과 애환을 느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찾아 떠나보자.

축제기간 4월30일(금) ~ 5월9일(일)
축제장소 문경새재(대왕세종 세트장)
문의 054-550-6395
홈페이지
http://www.sabal21.com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04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투어코리아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