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7-17 06:05 (수)
대구치맥페스티벌, '친환경 축제'로 연다.. 1회용 플라스틱 컵 1.5톤 감소 기대
상태바
대구치맥페스티벌, '친환경 축제'로 연다.. 1회용 플라스틱 컵 1.5톤 감소 기대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4.06.1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3일~7일 5일간, 다회용기 3종 85,000개 공급

[투어코리아=이철진 기자] 오는 7월 3일~7일 5일간, 두류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2024 대구치맥페스티벌'가 다회용기 사용으로 1회용품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친환경 축제'로 열린다.

대구광역시는 치맥축제의 특성상 1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량이 많아 사용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제로 개최를 위해 환경부의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 지원사업’에 신청해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축제기간 다회용 컵 7만5,000개를 비롯해 3종의 다회용기 8만5,000개가 보급된다. 이를 통해 ‘공급→회수→세척→재공급’되는 ‘다회용기 순환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게 돼 1회용 플라스틱 컵 1.5톤 감소가 기대된다. 

음식 판매부스에서 다회용기에 맥주와 치킨 등 음식을 제공하고 관람객들은 축제장 곳곳에 설치된 다회용기 회수 부스에 음식물 찌꺼기 및 쓰레기 등을 분리수거 후 반납하면 된다.

'대구 치맥페스티벌’ 달서구 두류공원에서 개막./사진=대구시<br>
'대구 치맥페스티벌’ /사진=대구시 

또한, 컵 세척을 위한 간이 고압 세척기도 축제장 여러 곳에 설치해 관람객들이 자신이 사용한 컵을 세척해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쓰레기 배출을 최대한 줄일 계획이다.

축제 기간 사용하는 다회용기는 당일 회수해 다회용기 위생기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고온·고압 세척 후 살균·소독을 거쳐 위생적으로 포장한 후 다음 날 축제장에 다시 공급된다.

대구광역시는 치맥페스티벌 축제장 내 다회용기 순환 시스템 구축·운영을 담당하는 지역문화공동체 반반협동조합과 함께 관람객들에게 다회용기 사용의 필요성과 탄소중립 동참을 유도하는 캠페인과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또 오는 9월에는 치맥축제 전용 다회용 컵 2만 개도 제작해 2025년 대구치맥페스티벌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안중곤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다회용기의 사용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환경오염과 자원 낭비를 줄이고 축제장 미관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