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6-15 14:05 (토)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일행, 튀르키예 방문
상태바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일행, 튀르키예 방문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4.05.2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앙카라 ‧ 이스탄불시와 교류협력 확대 논의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일행이 오늘(20일)부터 28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튀르키예를 방문한다.

김 의장 일행(시의회 대표단)의 튀르키예 방문은 수도 앙카리시장 공식 초정에 따른 것이며, 수도 앙카라와 최대 도시 이스탄불을 방문해 도시 간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서울시의회는 앙카라시와 1997년 친선우호 협정을 맺고 지속적으로 교류해 왔다. 

시의회 대표단은 지난 3월 튀르키예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만수르 야바쉬 앙카라 시장을 면담하고 양 도시 의회 간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22년은 양 도시가 우호협약을 체결한지 25주년이 되는 해로, 서울시의회는 이번 방문을 통해 코로나 기간 중단되었던 의회 대표단 간 상호방문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현기 의장은 “여의도에는 양 도시 상호결연을 기념하기 위해 앙카라 공원이 조성돼 있고, 앙카라시가 기증한 민속예술품이 있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앙카라 문화를 체험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양 수도가 정책,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의회 대표단은 앙카라 한국공원 내 참전용사 기념비에 참배하는 등 한국전쟁 중 숨진 튀르키예 군인들의 넋을 기리고 양국 간 우호를 공고히 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의장 취임 후 수많은 도시에서 서울의 우수정책을 배우고자 방문했다”며, “대한민국과 서울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튀르키예의 도움 덕분으로 한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한 튀르키예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튀르키예는 한국전 4대 파병국으로 6‧25 전쟁 당시 양국 수교 전임에도 불구하고 2만 1천여 명의 군대를 파병했다.
 
시의회 대표단은 튀르키예 최대도시인 이스탄불시도 방문해 이스탄불 시의회와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현기 의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튀르키예 도시들과의 우호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서울시에 도움이 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각오다. 
 
김 의장은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오랫동안 협력해온 도시들과 후속 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해외도시 의회와의 교류지역 및 분야를 다각화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