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9 08:30 (일)
남양주시, 5월부터 K-패스 시행...“파격 할인 혜택 제공”
상태바
남양주시, 5월부터 K-패스 시행...“파격 할인 혜택 제공”
  • 하인규 기자
  • 승인 2024.04.1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광덕 시장 “대중교통 이용하는 수많은 시민에게 교통비 부담 덜어주는 등 큰 힘 될 것”
남양주시청 전경
남양주시청 전경

[투어코리아=하인규 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5월부터 대한민국 모두가 할인으로 통하는 K-패스(The경기패스)(이하 ‘K패스’)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K패스는 광역·시내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정률 할인을 해주는 교통카드다. 월 15회 이상(최대 60회까지)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혜택을 주는데, 할인(환급)율은 △청년 30% △저소득층 53% △그 외 일반 이용자 20%로 나뉜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경기도가 추가지원을 하며, 남양주시도 일부 재원을 부담해 추진한다. 앞서 시는 국토교통부·경기도와 적극적인 협의를 이어오면서 사업 시행 준비를 모두 마쳤다.

특히 시와 경기도는 각각 70%, 30%의 추가 재정부담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60회를 초과하더라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파격 지원을 한다. 이와 함께 시는 청년 적용 범위를 39세까지 넓혀 더 많은 시민이 더 좋은 혜택을 볼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주광덕 시장은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수많은 시민에게 상당한 힘이 되는 사업이기에 지원을 결심했다”며 “K-패스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보다 혜택이 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시민의 교통비 부담 경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주 시장은 “앞으로도 대중교통 체계 개선과 광역·내부 교통망 확충 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남양주로 거듭나기 위해 행정력을 최고로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공식 누리집과 내손에남양주 문자 발송 등을 통해 시민 홍보를 펼칠 예정으로, 적극적인 홍보로 가입률을 높여 더 많은 시민에게 혜택의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K패스 신청을 위한 누리집과 고객센터를 곧 오픈할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