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국방부, ‘군 마약류 관리 개선방안’ 추진
상태바
국방부, ‘군 마약류 관리 개선방안’ 추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5.24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마약류 관리대책 추진 전담팀 구성
국방부 '군 마약류 관리 개선방안' 브리핑

마약류 오남용이 사회문제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는 군내 마약류 범죄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면서 ‘군 마약류 관리 개선방안’을 마련, 추진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은 이달 2일 ‘군 마약류 관리대책 추진 전담팀(TF장 : 국방부차관)을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전담팀 내에는 △마약류 범죄 단속·수사 분과 △마약류 유입 방지 분과 △장병 예방교육 분과를 별도 운영한다. 

군 마약류 관리 개선방안은 ’마약 없는 건강한 병영문화 조성‘을 목표로 군 마약류 관리대책 추진 전담팀에서 마련한 △유입 방지 △단속 및 수사 △후속 관리 △예방교육 등 분야별 개선방안까지 포함하고 있다.
 
‘마약류 유입 방지’ 방안으로는 택배나 소포 등 영내 반입 물품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고, 군내 의료용 마약류 관리도 보다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임관 및 장기복무 지원 대상 군 간부 인원 전체를 대상으로 마약류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마약류 단속 및 수사’ 방안으로는 지난15일부터 특별신고기간을 운영 중이다.

군은 이를 통해 마약류 오남용에 의한 2차 사고 및 군내 마약류 추가 확산을 방지하고 장병들의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한다. 

 ‘국방헬프콜’ 등 군내 활성화된 채널을 통한 공익신고를 적극 유도하고, 신고자는 철저하게 보호한 가운데, 기간 내 자진 신고자에 대해서는 양형 사유로 적극 고려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부터 군검찰 및 군사경찰 조직 내에 ‘마약 사건 수사 전담팀’을 별도로 운영하고, 검찰, 경찰과의 공조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후속 관리’ 방안으로는 병영 생활을 하는 군 조직의 특성을 고려해 영내 마약류 범죄는 구속 수사하고, 다른 장병에게 마약류를 권유하거나 전달하는 행위 등에 대하여는 더욱 엄정하게 처벌할 예정이다.

또한 국방부 차원의 통일된 마약 사건 처리 기준을 수립, 군내 마약 사건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마약류 복용 장병은 고위험업무에서 배제하고 마약중독 예방교육 이수를 의무화하는 한편, 군 마약류 관리 개선 세부방안 시행에 필요한 관련 법령 개정을 검토해 추진할 방침이다.

‘마약류 예방교육’ 방안으로 장병 필수교육 과정에 ‘마약류 예방교육’을 포함시켜, △마약류가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과 △마약류 범죄 관련 처벌 규정에 대해 집중 교육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대 지휘관을 통한 수시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부대 홈페이지 및 게시판을 통한 마약류 예방 관련 홍보도 지속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마약퇴치의 날(6.26.)과 연계, ‘마약류 퇴치 주간’(6.19.~30. 2주간)을 운영해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마약퇴치 캠페인도 실시키로 했다.

이와 관련,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개선방안 추진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지난19일 군 수뇌부와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이종섭 장관은 “군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수호를 목적으로 총기류 취급 등 고위험 임무를 수행하는 조직인 만큼, 병영내 마약류 반입과 오남용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하면서, “지금이 군내 마약류 근절을 위한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을 가지고 국방부와 각 군이 한마음으로 관련 방안을 철저히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