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대한민국 과학축제’ 대전엑스포시민광장서 개막
상태바
'대한민국 과학축제’ 대전엑스포시민광장서 개막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3.04.27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30일 다채로운 과학문화 프로그램 선보여
‘대한민국 과학축제’비수도권 27일 대전에서 개막
‘대한민국 과학축제’비수도권 27일 대전에서 개막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27일 대전에서 개막한다. 

 대전시는 27일 오후 2시 대전엑스포시민광장 메인무대에서 ‘대한민국 과학축제 개막식’을 갖고 오는 30일까지 축제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가 과학기술의 산실인 ‘대덕특구 50주년’ 기념과 연계해 다양한 과학기술 성과를 알리고 다채로운 과학문화 프로그램 등으로 4월 과학의 달을 마무리하게 된다. 

올해 과학축제는 전 국민이 과학기술을 통해 도시와 삶이 공존하고 미래로 연결되는 무한한 가능성을 만난다는 ‘Science is ∞’라는 슬로건 아래 과학기술, 미래, 연결, 공존, 도시를 주제로 행사를 마련했다.

프로그램은 과학의 영문 표기인 사이언스(science)의 7개 철자를 활용해 ▲전략기술박람회 ▲시민과학 캠프 ▲과학융합 콘서트 ▲과학배움마을 ▲차세대 레저 공간 ▲문화광장 ▲엔터테인먼트 타운 등 7개 공간을 조성했다.

전략기술박람회에서는 대덕특구 50주년 특별전과 함께 정부출연 연구소, 과학기술원과 벤처기업의 항공우주, 인공지능, 첨단 바이오, 첨단 로봇 등 10개 전략기술이 전시되고, 지역기업의 우수 연구개발(R&D) 성과 전시와 더불어 과학도시 대전을 홍보한다.

시민과학캠프에서는 시민 참여를 통한 연구개발 활동, 사회문제 해결형 리빙랩 체험이 진행된다.

과학배움마을에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문화사업, 대전시의 메카트로닉스연구회 등 과학동호회, 국립과학관의 과학학습 체험과 (재)BMW코리아 미래재단, 포스코1%나눔재단 등의 기업 프로그램, 사이언스타운의 과학도서 및 프리마켓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들을 준비했다.

ㅇ 과학융합콘서트에서는 미래, 연결, 공존, 도시라는 과학기술을 주제로 과학강연과 ‘과학하고 앉아있네 팟캐스트 Live’특별프로그램, ‘Fame Rap 시즌1’ 경연대회, ‘뿅뿅 과학오락실’, 과학+음악+미디어아트 융복합 공연인‘갤럭시 익스프레스’등이 진행된다.
   
차세대 레저 공간에서는 사전 예약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직접 시승할 수 있고, 배달·방범·순찰 로봇을 시연하며 개발자와 직접 소통하는 시간도 갖는다. 

문화광장에서는 특구 연구소기업 중 문화기술 기업의 연구성과 전시, 드론 라이팅쇼, 디쿠페스티벌, 한빛야시장 및 뮤직라이브 등이 진행된다.

엔터테인먼트타운에서는 스트리머 이스포츠 대전(e스포츠경기장), 과학 in 스토리·긱블과 함께하는 도전 메이커스(한밭수목원 원형경기장) 등이 열린다.

대덕특구 탐방투어에서는 정부출연 연구소 방문, 과학자와 만남 등으로 과학을 직접 즐겨볼 수 있다. 

이외에도 부대행사로 과학마을어울림마당, 대전시민천문대 별축제, 주니어닥터 과학상상 그림그리기, 과학자 및 천문우주 갤러리, 사이언스빌리지 투어 등이 진행된다.

특히, 축제기간 동안 (주)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Art&Science)에서는 대전의 명소 중 하나인 문화, 예술과 과학을 접목한‘디아트스페이스 193’을 무료로 개방한다. 

‘디아트스페이스 193’에서는 설치미술가 올라퍼 엘리아슨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40~42층 높이에서 갑천과 대전 시내를 한눈에 조망하며 계절, 날씨, 시간에 따라 다양한 대전이 모습을 즐길 수 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일정 등은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많은 분이 대덕특구 50주년을 기념해 준비한 프로그램을 즐기고, 대한민국 과학의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의 과학·문화·예술을 체험하길 바란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많은 청소년이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우고, 대전시는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세계적인 과학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