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요가교실 등  서울숲, 시민 봄맞이 체험 프로그램  풍성
상태바
요가교실 등  서울숲, 시민 봄맞이 체험 프로그램  풍성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3.04.1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 체험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두시의 데이트 꽃사슴입니다' 모습
생태 체험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두시의 데이트 꽃사슴입니다' 모습

서울시 동부공원 여가센터는 아름다운 꽃이 가득한 서울숲에서 4월~5월 두 달 동안 봄을 더 잘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 28종과 생태 나들’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숲의 봄 프로그램은 공원의 자연 그대로를 오감으로 느끼는 생태 체험, 주제 정원을 직접 가꾸는 가드닝 체험, 건강한 몸을 위한 운동 교실, 자유롭게 공원을 탐험하는 스스로 탐방 등 남녀노소 시민 누구나 서울숲의 매력을 누릴 수 있다.

‘생태 체험 프로그램’

서울숲은 꽃사슴, 토끼, 새 등 여러 종의 동식물이 사는 생태공간이 잘 조성돼 있고, 다양한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곤충식물원과 나비 정원도 위치하고 있어 자연관찰 프로그램이 연중 요일별 진행된다. 

특히 꽃사슴을 직접 만나는 ‘안녕하세요?  두 시의 데이트 꽃사슴입니다.’ 프로그램이 이색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전문 사육사와 함께 꽃사슴에 대해 알아보고 먹이 주기 체험 등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나비정원에선 나비의 몸 구조와 생태를 이해하고 나비를 관찰하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와 파랑새, 꾀꼬리 등 다양한 철새를 찾아보는 ‘어린이 탐조교실’, 3D 현미경으로 곤충과 생물을 입체적으로 관찰하는 ‘신기한 생물교실’ 등이 운영된다.

서울숲 어울림 숲길

이밖에도 공원의 사계절 생태변화를 관찰하고 숲의 소중함을 배우는 ‘신나는 유아 숲놀이’, (사)한국숲해설가협회와 협업하여 가족 대상으로 진행되는 ‘일요 가족 생태나들이’ 등 6종의 숲해설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꽃과 정원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위해 정원사의 해설을 들으며 튤립정원을 거니는 ‘서울숲 꽃길산책’과 주제 정원을 직접 가꿔보고 원예체험을 할 수 있는 ‘가드닝 자원봉사’, ‘플라워클래스’, ‘실내 가드닝’등 정원 관련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힐링 서울숲 오감체험
힐링 서울숲 오감체험

'매주 월요일 서울숲 운동교실'

서울숲 중앙 호숫가에 자리하고 있는 커뮤니티센터에서는 매주 월요일 오전과 오후에 성인을 대상으로 기초 근력운동, 인터벌 트레이닝, 체형교정 스트레칭 등 체력증진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서울숲 굿모닝 바디클래스’와 어린이들을 위한 ‘서울숲 어린이 튼튼요가교실’이 열린다.

'혼자서도 재밌다! 스스로 공원 탐방'

스스로 탐방 프로그램은 탐방 지도에 표시된 코스를 따라 산책하며 퀴즈를 푸는 재미가 쏠쏠하다. 

‘나도 서울숲 탐험가’는 매일 10시~17시 사이에 서울숲 이야기관에 비치된 탐방지도를 가지고 공원 곳곳을 자율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올해에는 공원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에 따라 문화예술공원, 습지생태원, 꽃사슴방사장까지 탐방해 볼 수 있도록 3개 코스를 운영한다.

‘서울숲 숲속 모험’은 주요 산책로를 따라 1개 코스를 탐방 후 미션을 완료하면 다양한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어 시민들의 인기가 높다. 

서울숲이야기관 앞에서 매주 토요일 10시~16시에 현장접수로 진행된다.

‘서울숲 쓰담쓰담’은 공원에서 걷고 뛰며 쓰레기를 줍는 스마트한 비대면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쓰레기 줍기 활동 뿐만 아니라 최근 늘어난 방문객으로 인해 발생하는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병행해 의미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민 누구나 1365자원봉사 포털에서 신청하면 서울숲 방문자센터에서 봉투 등 용품을 받아 활동 가능하다.

'일요일 가족과 함께 서울숲 생태나들이'

숲과 자연에 관심있는 가족이라면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일요일에 진행되는 숲해설가의 설명과 함께 서울숲의 다양한 식물과 동물들을 만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자.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 (참여일 기준 3일 전)까지 모빙이 이뤄지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 참여 신청 할 수 있다. 

추가 문의 사항은 서울시 동부공원여가센터 공원여가과로 하면 된다.

4월 프로그램 내용은 △서울숲 봄 색깔 찾아보기, △꽃잎 아트, △봄꽃들의 전략 이야기, △개구리/도롱뇽알과 올챙이 관찰 등의 알찬 내용이 포함돼 있다.

단, 7~8월 혹서기와 추석 연휴에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는다.

어린이날부터 5월 20일까지는 자연테마 그림 전시회와 그림책 팝업 도서관이 열리고, 온가족 대형 걸개그림 그리기, 미니책 만들기, 지역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음악회 등이 운영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의공원 누리집’과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을 통한 사전예약 프로그램 예약은 매월 25일 오전 9시부터 가능하다.

금궁한 사항은 서울시 동부공원여가센터 공원여가과 문하면 된다.

김인숙 서울시 동부공원여가센터소장은 “서울숲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기며 일상에 활력과 감성을 충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서울숲만의 특화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 운영해 시민들의 녹색여가·문화 체험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